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시각장애인 분들이 보다 편리하게 음성 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 One Time Password)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업무 관행과 기능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2020-08-21 조회수 : 7680
담당부서금융소비자정책과 담당자류성재 사무관 연락처02-2100-2632

홈페이지 개편으로 인해 이미지 깨짐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조치 중입니다.

이미지 확인이 필요할 경우 첨부 파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음성OTP보다 편리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시 불편이 없도록 음성OTP 기능도 적극 개선하겠습니다.

 

스마트폰에 담아,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OTP를 도입·확대합니다.

 

1. 추진 배경

 

현재 은행 등은 시각장애인* 분들이 텔레·인터넷뱅킹, 인증서발급 금융거래 이용시 생성된 비밀번호를 음성으로 알려 주는 음성OTP(One Time Password)를 무상으로 공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 음성 OTP 공급 동향 >

구 분

’14

’15

’16

’17

’18

’19

공급량

2,745

1,284

200

572

1,780

190

6,771

 

다만, 금융위원회는 현장방문 등을 통해 시각장애인 분들의 음성OTP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불편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재발급 지연) 재발급 신청시 주로 본인이 지점을 방문해야 하며, 신청 후 재발급에만 1~2주가 소요되는 상황입니다.

 

(짧은 교체주기) 음성 OTP기기불량 고장이 잦고, 일반 OTP에 비해 배터리 소모량도 많아, 교체주기도 짧은 편입니다.

 

(기능상 한계) 기능 측면에서도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충분치 않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 )음성 불분명, )개인에 따라 음성이 너무 작거나 큰 경우가 있는데 조절 불가, )배터리 잔량 확인 불가, )눈이 안보이는 만큼, 낙하 등이 잦은데 너무 쉽게 파손 등

 

2. 개선 방안

 

 

< 기본 방 >

 

 

 

[1] 시각장애인 분들이 음성OTP를 보다 편리하게 신청,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도록 발급 편의성을 제고하겠습니다.

 

[2] 시각장애인 분들이 음성OTP 이용시 불편을 보다 줄여나갈 수 있도록 향후 음성OTP기능도 적극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3]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계신 시각장애인 분들을 위해 전화기에 내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OTP를 도입·확대하겠습니다.

 

(1) 음성OTP 발급 편의성 제고

 

음성OTP 신청·발급과정 전반에 걸쳐 금융회사 업무 프로세스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발급기간 단축) 본점-영업점간 업무절차 간소화(, 전산망을 통한 수요 발주 및 당일 처리 등) 등을 통해 배송기간을 적극적으로 단축하겠습니다[(현행) 1~2주 소요 (개선) 1~2일내 배송].

 

 ② (사전신청제 도입) 시각장애인께서 유선으로 사전에 음성OTP 발급신청하고, 지정된 날짜가까운 영업점에서 수령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③ (직접 배송) 영업점을 통한 신청 후 배달증명 방식으로 음성OTP를 배송하여 시각장애인 분이 직접 수령하실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하겠습니다.

 

 ④ (대리발급) 시각장애인 분의 대리인(인감날인 위임장 등 적법한 대리 필요)통한 음성OTP 대리발급도 허용합니다(다만, 신규발급시 제외)

 

* 원칙적으로 사전에 지정해 놓은 대리인에 한해 장애인 본인의사 유선 확인후 발급하고 발급 이후에는 본인 수령 여부도 별도로 점검하도록 하여 보안절차 강화

 

(2) 음성OTP 기능 개선

 

향후 음성OTP 기능 개선을 위한 노력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배터리 관련) 전력 소진에 따른 재발급 불편 해소를 위해 배터리 교체형 OTP 도입 또는 배터리 잔량 표시 등의 기능을 보완하겠습니다.

 

  (음성 관련) OTP의 음성 인식성 개선, 볼륨·음성속도 조절 기능 추가 등 음성 관련 편의성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내구성 개선) 제품을 떨어뜨리는 경우에도 쉽게 고장·파손되지 않도록 음성OTP 내구성 강화도 추진하겠습니다.

 

(3) 디지털 OTP 도입·확대

 

실물형 OTP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일회용 비밀번호를 생성, 인증할 수 있는 디지털 OTP*도 도입·확대하겠습니다.

 

* 스마트폰의 디지털 OTP 앱을 실행하여 발생시킨 일회용 인증번호를 텔레뱅킹에 자동입력함으로써 시각장애인들의 이용 편의성을 제고(일부 은행 도입 참고)

 

3. 향후 계획

 

음성OTP의 발급 편의성 제고디지털OTP 도입·확대과제는 금년내 이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능 개선 관련하여서는 ’21년중, 관계부처·기관 등과 협의하여 연구·개발을 착수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200821_ 음성OTP 보도자료_수정.hwp (794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00821_ 음성OTP 보도자료_수정.pdf (406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