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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 금융위원장 발표문
2021-10-26 조회수 : 1475


1. 상황진단

 

국민 여러분!

 

우리 경제는 코로나19 위기 상황

차분히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방역 여건 등 불확실성이 남아 있지만,

일상회복이 시작되면서

민생경제에도 차츰 온기가 돌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러한 회복 과정에서

무엇보다도 유념해야 할 점은,

금융안정확고히 유지하는 것입니다.

 

최근 글로벌 금융여건의 불확실성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코로나19 위기 과정에서

전세계적으로 유동성이 큰 폭으로 늘어났으며,

자산가격 급등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국내 경제금융 상황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부동산시장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고,

부채 증가속도는 추세치를 크게 넘어섰습니다.

 

국내외 공통적으로 실물과 금융의 괴리,

금융불균형이 확대누적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앞으로도 이어진다면,

미국의 테이퍼링 등 통화정책 조기 정상화,

자산가격 조정 등 여건변화에 따라

우리 경제금융 상황도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위기 과정에서

신용확장 국면이 상당기간 전개되면서,

가계부채 잠재위험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가계부채 관리가능한 수준이기는 하나,

자산가격 상승과 맞물려 있는 금융위험에 대한

사전대응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지금은

가계부채 관리 강화를 위해,

적기에, 적합한 방법으로

선제적이면서 강력한 대응을 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금융당국은 이러한 엄중한 인식 하에

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

마련하였습니다.



2. 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주요내용

 

금번 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

가계부채로 인한 잠재위험을 차단하고

금융불균형 완화를 유도하여,

경제금융의 안정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대책입니다.

 

이번 대책은

다음 세 가지 기조 하에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금융권에 걸쳐
      상환능력 중심의 대출관행을 정착시키고
      분할상환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갚을 수 있는 만큼만 대출받고

처음부터 조금씩 나누어 갚아 나간다는 것은

금융의 기본원칙이자, 가계부채 관리의 출발점입니다.

 

우선, 상환능력에 기반한 대출관행

금융권에 확고히 뿌리 내리도록,

상환부담을 포괄적으로 측정하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 제도실효성을 높이겠습니다.

 

차주단위DSR의 단계별 시행시기를

당초 계획보다 6개월 이상 앞당겨 조기 시행하겠습니다.

 

상대적으로 느슨한 2금융권의 DSR 기준

한층 강화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분할상환 대출구조를 확대하겠습니다.

 

분할상환 대출구조 확대는

대출 증가속도를 낮추는 동시에,

만기에 집중된 상환위험을 장기간에 걸쳐 분산시켜,

외부충격에 대한 대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주택담보대출 분할상환 비중 목표

상향조정하겠습니다.

전세대출, 신용대출도 만기 일시상환이 아니라

조금씩 갚아 나갈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유도하겠습니다.

 

가계부채 관리강화시 풍선효과가 없도록

금융권에 걸친 대책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들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2금융권

상호금융 비조합원준조합원 대출,

여전사 카드론 등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금융회사의 자율적인 가계부채 위험관리 강화를
      유도하겠습니다.

 

금융회사별로 연간 가계대출 취급계획 수립시,

리스크관리위원회이사회 보고 등

엄격한 절차를 거치도록 하여 책임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대출 공급계획

연간은 물론 분기별로도 마련토록 하여,

대출중단 없이 연중 안정적으로 공급되도록 유도하겠습니다.

 

금융소비자보호법이 규율하는 적합성/적정성의 원칙

가계대출에도 실효성 있게 적용하여

꼼꼼한 여신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가계부채 관리강화 과정에서도 실수요자 분들과
      취약계층을 각별히 보호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전세대출, 집단대출 등에 대해서는

금년중 가계부채 관리기조를 유연하게 적용하겠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과도한 대출취급 등

규제 회피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겠습니다.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우대정책도 차질없이 추진하고,

정책서민금융중금리대출 공급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통해, 가계부채 관리강화 기조 하에서도

실수요와 취약계층 보호에 대한 균형감을 유지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강화된 관리부채 관리를 통해

과도한 가계부채 증가세

안정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 전개 과정에서

가계부채 증가율과 경제성장율 간의 격차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이를 단계적으로 좁혀 나가야 합니다.

 

금일 발표한 방안들을 차질없이 이행하여,

내년도 가계부채 증가율

실물경제 성장속도인 명목GDP 성장률에 근접한

4~5%대 수준으로 안정화되도록 하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실물경제 흐름, 금융불균형 상황 등을 감안하여

탄력적으로, 유연하게 대응하겠습니다.

 

금융회사들이

보다 체계적으로 자금을 공급함으로써,

대출중단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할 것입니다.



3. 마무리 말씀

 

국민 여러분!

 

금일 발표한 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

상환능력 중심의 대출이라는 금융의 기본원칙을 기반으로,

가계부채 증가, 금융불균형 누적진정시켜

우리 경제금융의 안정적 회복과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의지를 담은 대책입니다.

 

앞으로도 가계부채 상황을 엄중히 점검하면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미리 제시한 추가 검토가능한 과제들을

적절한 시기에 시행하는 방안도 강구할 것입니다.

 

가계부채 관리 강화는

환영받기 어려운 인기없는 정책입니다.

 

그러나, 가계부채 위험 대비를 소홀히 할 수는 없습니다.

경제금융 위험을 관리하고 금융안정을 지켜야 할

금융당국의 책무이기 때문입니다.

 

금융안정을 바탕으로
우리 경제가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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