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금융회사 임직원 교육을 통해 「금융복합기업집단법」 시행을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2021-06-10 조회수 : 8504
담당부서지배구조팀 담당자김영석 사무관 연락처02-2100-2592


610일부터 금융복합기업집단 소속 금융회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교육과정이 개설됩니다.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630일부터 시행되는 금융복합기업집단법이 안정적으로 도입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교육과정 개설배경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금융복합기업집단 소속금융회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금융복합기업집단 소속금융회사 임직원 교육 개요

 

▪ (일시) 1: ’21.6.10.~6.11. / 2: ’21.6.17.~6.18.

 

▪ (참석) 6개 금융복합기업집단의 46개 금융회사 소속 임직원 134

 

▪ (내용) 금융복합기업집단법령, 자본적정성 기준, 위험관리실태평가 사례, 업무보고서 및 공시 내용 작성시 유의사항, 위험관리 사례

 

▪ (방법)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의 온라인 비대면 교육 / 금융연수원 주관

 

금번 교육과정은 금융복합기업집단법630일부터 시행되는 만큼, 이를 철저히 준비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자본적정성 평가, 내부통제·위험관리, 보고·공시 등의 규제 법규화·제도화되고, 적용대상 금융회사*가 다수(多數)인 만큼,

 

 * 6개 금융복합기업집단 소속 약 80여개 금융회사 (모범규준 적용기준)

 

활한 제도정착을 위해서는 현장 실무자의 제도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었기 때문입니다.


2. 교육과정 주요특징

 

이번 교육은 금융당국이 법 시행 준비를 위해 마련한 교육과정 첫 사례,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금융복합기업집단법령, 위험관리실태평가, 업무보고서 작성·공시 방법 등을 금융당국 담당자가 직접 상세히 강의합니다.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금융회사 임직원들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 위주(고객정보관리 유사사례 등)로 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추가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이를 해소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이 참여하는 질의응답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교육 신청인원작년보다 약 2배 증가(69134)하는 등 금융복합기업집단의 관심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며,

 

대표금융회사 뿐 아니라 다른 소속금융회사들도 제도를 이해하고 금융당국과 소통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3. 향후 계획

 

앞으로도, 금융회사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금융복합기업집단법시행에 혼선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금융복합기업집단법 시행령 및 감독규정 확정되는 즉시 금융복합기업집단 등에 안내하겠습니다.

 

금융복합기업집단 소속금융회사들과의 간담회 개최 등을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의견을 교환하겠습니다.

 

올해 하반기에 금융회사 임직원 교육을 추가로 실시하여 금융복합기업집단의 제도적응을 지원하겠습니다.

 


[참고1] 금융복합기업집단 감독제도 주요내용

[참고2] 금융복합기업집단 소속 금융회사 임직원 교육과정 개요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210611 (보도자료) 금융그룹 교육 종합 FNFN.hwp (602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10611 (보도자료) 금융그룹 교육 종합 FNFN.pdf (360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