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금융당국과 업계는 최고금리 인하가 시장에 빠르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2021-06-16 조회수 : 9545
담당부서가계금융과 담당자김영대 사무관 연락처02-2100-2514

- 금융당국 및 업계로 구성된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 가동 -

 

1

 

 개요

 

‘21.6.16.()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관련 금융협회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첫 회의를 개최하여,

 

향후 시행상황반 운영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최고금리 인하 후속조치 추진 현황과 향후 시장점검 및 금융애로 상담 추진계획을 점검하였습니다.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 회의 개요


일시 / 장소: ‘21.6.16.() 15:00 / 영상회의

 

참석: (금융위) 사무처장(주재), 금융소비자국장, 관련 과장
          (금감원) 중소서민금융 담당 부원장보, 관련 국장
          (서민금융)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 신용회복위원회 사무국장
          (금융협회) 여신금융협회·저축은행중앙회·대부금융협회 담당임원



2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 운영계획

 

(추진배경) 최고금리 인하 관련, 후속조치의 차질 없는 추진 업권별 동향 점검 서민의 금융애로 최소화 등을 위하여,

 

금융위금감원서금원 및 업권 협회 공동으로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을 구성운영하겠습니다.

 

(추진체계) 시행상황반 정책점검팀, 시장점검팀, 애로상담팀 등 3개 팀으로 구성하고, 최고금리 인하 시행일(7.7)을 전후하여 진행상황을 점검·공유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하겠습니다.

 

(정책점검팀) 최고금리 인하 시행 및 후속조치 관련, 법령 개정 등 제도 개선을 진행하고 현장방문보도자료 배포 등을 통해 주요 진행상황을 홍보

 

(시장점검팀) 최고금리 인하 이후 시장 상황 및 최고금리 위반여부 업권 동향을 집중 점검하고,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불법사금융 유입을 예방하기 위하여 상담 및 홍보를 강화

 

(애로상담팀) 금융이용 애로 상담을 통해 자금이 필요한 분들에게 정책서민금융 및 제도권 금융을 연계하고, 소비자 대상 홍보 및 교육을 진행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 추진체계>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반장:금융위 사무처장). 1. 정책점검팀:(팀장)금융위 금융소비자국장,가계금융과장,서민금융과장,중소금융과장 - 최고금리 인하 시행 및 후속조치 점검, 관련 법령 제·개정 및 주요 진행상황 홍보, 2. 시장점검팀:(팀장)금감원 중소서민부원장보,저축은행감독국,여신금융감독국,여신금융검사국,불법금융대응단 - 최고금리 인하 후 업권 동향 점검·지도, 불법사금융 대응 및 신고 접수, 3. 애로상담팀:(팀장)서금원 부원장,신용회복위원회,저축은행중앙회,여신금융협회,대부금융협회 - 금융애로 상담 및 정책 서민금융, 민간 중금리 대출상품 등 안내, 업권·소비자 대상 홍보·교육


3

 

 주요 논의사항

 

. 최고금리 인하 후속조치 추진상황 및 계획 점검

 

[1] 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

 

서민금융법 국회 통과(5.21)에 따라 하위법령 개정안을 입법예고 (~7.19)으로 후속입법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하겠습니다.

 

➋ 최고금리 인하 시행(7.7)에 맞춰 고금(20%초과)대출 대환을 위한 안전망 대출를 출시하고 햇살론17 금리도 2%p 인하(“햇살론15”)하겠습니다.

 

하반기 햇살론뱅크햇살론카드도 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 대부업 제도개선방안

 

무분별한 대출 권유를 억제하고, 저신용자 대출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대부중개수수료 상한을 인하*하겠습니다.(7~8월 중)

 

 * 4%(5백만원 초과 3%)에서 최대 1%p 인하하는 시행령 입법예고(~6.14) 후 규개위 심사 중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자*8월경 출범하고, 온라인대출플랫폼(대출중개) 및 은행권(대부업체 대출)과의 논의도 지속하겠습니다.

 

 * 관련 대부업/금융소비자 감독규정 입법예고중(~7.6) 7월초 규정개정 완료 추진

 

불법사금융 근절을 위한 관계부처 공조를 강화하는 한편, 관련 대부업법 개정안이 국회를 조속히 통과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3] 중금리대출 개선방안

 

중금리대출 적격 공급요건저신용층 중심으로 개편하고, 사잇돌민간중금리 대출을 변경된 요건에 따라 집중공급하겠습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신용평가모형을 고도화하고, 4분기 중 대환대출 인프라를 구축하여 대출금리 인하를 유도하겠습니다.

 

최고금리 인하에 따라 저축은행여전업권에서 저신용차주를 흡수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저축은행 대출금리 산정체계 모범규준 개정시행(7~) 2금융권 중금리대출 인센티브 확대 및 고금리대출 불이익조치 폐지(여전저축 감독규정 개정, ‘22.1월 시행)


. 시장점검 및 감독강화 계획

 

금융감독원은 최고금리 인하 이후 대출 이용에 애로가 없도록 업권 지도*를 지속하는 한편, 신용공급 상황 및 최고금리 위반 여부를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입니다.

 

 *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자 선정(8월경), 저축은행 대출금리 산정체계 합리화(7~)

 

저신용자에 대한 월별 신용대출 신청, 승인실적 및 적용금리 시장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6~)하고, 업권의 최고금리 인하 이행상황을 집중 점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불법사금융 유입을 예방하기 위해 집중신고기간을 설정하고, ‘최고금리 초과 대출 피해신고 전담상담 창구*를 가동하는 등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적극적으로 운영해나가겠습니다.

 

 * 1332 전용라인 개설, 전담 인력이 최고금리 위반 관련 상담 전담

 

. 금융애로상담반 운영계획

 

□ 서민금융진흥원은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제도권 금융 탈락자 등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맞춤형 상담을 지원하겠습니다.

 

대면·비대면 채널을 통해 금융이용 상담·정보 제공, 맞춤대출, 신복위 채무조정 및 지자체 복지 서비스 연계를 진행하겠습니다.

 

또한, 국민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최고금리 인하정책서민금융 신규 출시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할 계획입니다.

 

□ 아울러, 서민들의 금융애로에 대해 서금원 및 유관기관간 상담 사례등을 상시 모니터링공유하여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 상담 사례를 유형화하여 유관 금융기관과 상호 주 1회 이상 정보공유, 콜센터 및 대면 상담자 등을 대상으로 맞춤대출, 복지연계 등 서민금융 지원제도 교육 등


4

 

 사무처장 발언 요지

 

김태현 금융위 사무처장최고금리 인하의 시장안착을 위한 각 기관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했습니다.

 

먼저, 세 차례에 걸쳐 발표한 최고금리 인하 후속조치*차질 없는 이행을 강조했습니다.

 

  * 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 대부업 제도개선방안, 중금리대출 제도개선방안

 

- 최고금리 인하에 따라 일시적으로 확대될 수 있는 저신용층의 금융애로를 안전망대출 등 정책서민금융 확대로 완화시키고,

 

- 2금융권, 대부업 등을 이용하는 취약 차주의 금융 이용을 지원하는 제도개선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금융감독원에는 시장동향 밀착점검 금융회사의 최고금리 규제 우회·위반 시도에 대한 엄정 대응을 요청했습니다.

 

- 또한, 이 기회를 틈타 불법사금융업자들이 영업을 확대할 수 있는 만큼, 철저한 예방·대응에 힘써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또한, 국민들의 애로사항 청취·해소 노력도 강조했습니다.

 

- 금융이용에 어려움을 겪게되는 국민들의 개별 상황에 맞춘 최선의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종합 상담 가이드라인 마련, 일선 상담직원 교육 등을 꼼꼼히 준비하도록 당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업권별 협회기존 대출 이용자들에게도 관련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를 요청했습니다.

 

- ‘18년 최고금리 인하 사례에서처럼 연체 등 특정 기준을 충족하는 고객에 대해서는 인하된 최고금리적용하는 등,

 

- 성실상환 고객의 유지·측면에서 금융회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유인이 있는지, 협회를 중심으로 회원사들의 의견수렴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5

 

 향후 계획

 

최고금리 인하를 전후하여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2차 회의를 개최, 팀별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3. 210616 보도자료(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 (fn3).hwp (124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3. 210616 보도자료(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 (fn3).pdf (267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