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디(D)-테스트베드 시범사업 결과 및 향후계획
2021-12-23 조회수 : 10401
담당부서금융규제샌드박스팀 담당자한필윤 사무관 연락처02-2100-2859



D-테스트베드를 통해 제공된 금융권 데이터 테스트 환경을 이용, 20개 참여팀11주간 아이디어 검증 수행

 

- 각 주제별 2, 6팀의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금융위원회 위원장상 등 상장과 함께 상금 수여

 

이번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D-테스트베드 제도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


 


1

 D-테스트베드 개요

 

금융위원회는 디지털 금융혁신을 촉진하고 혁신금융 발굴을 위한 D-테스트베드 시범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D-테스트베드핀테크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 등이 혁신적인 기술·아이디어사업성, 실현가능성 등을 검증할 수 있도록 금융권 데이터테스트 환경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ㅇ 이를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는 있지만 이를 시험할 기회가 없었던 기업·개인(팀)들은 제공되는 금융데이터개발·분석 환경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 올해 초, D-테스트베드 시범사업 실시계획을 발표한 이후, 데이터 확보*, 주제 선정**, 참여팀 모집*** 등의 절차가 순차적으로 진행되었고,

 

   * 금융 유관기관 데이터, 민간 금융 데이터, 금융공공데이터 등 제공

  ** 취약계층 금융지원, 신용평가 고도화, 자유주제 등 3개 주제 선정

 *** 취약계층 금융지원 7팀, 신용평가 고도화 7팀, 자유주제 6팀 등 총 20팀 모집

 

ㅇ 선정된 총 20개 참여팀은 지난 9월부터 12월까지 11주에 걸쳐 각자의 아이디어 검증을 수행하였습니다.

 


2

 D-테스트베드 시범사업 결과 및 우수사례

 

□ D-테스트베드 시범사업에 참여한 20개 팀 모두 제공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성공적으로 아이디어 검증을 수행했으며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우수사례 선정 평가를 진행하였습니다.

 

ㅇ 평가위원 평가 및 D-테스트베드 운영위원회 검토를 거쳐, 3개 주제에 대해 주제당 최우수상 1팀, 우수상 1팀씩, 아래의 총 6팀우수사례 수상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주제별 평가 우수사례 >

주 제

수 상

팀 명

신용평가 고도화

최우수상

금융위원회 위원장상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위험관리연구실

우수상

신용정보원 원장상

지속가능발전소

취약계층 금융지원

최우수상

금융감독원 원장상

(주)로니에프앤

우수상

금융결제원 원장상

피네보 주식회사

자유주제

최우수상

핀테크지원센터 이사장상

주식회사 닉컴퍼니

우수상

금융보안원 원장상

빅테크플러스(주)

 

* 최우수상 3팀은 각각 금융위원회 위원장상, 금융감독원 원장상,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이사장상과 함께 1,500만원의 상금을, 우수상 3팀은 각각 신용정보원 원장상, 금융결제원 원장상, 금융보안원 원장상과 함께 500만원을 상금을 수여하게 됩니다.

 

금융위원회 위원장상은 「대안신용평가모델 고도화를 위한 AI 기반의 사업자 활동 데이터 분석 및 대시보드 개발」 아이디어로 검증을 진행한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위험관리연구실이 선정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위험관리연구실은 D-테스트베드에서 제공된 데이터 및 자체 수집한 영업활동 데이터를 활용하여, 주요변수 산출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 해당 변수를 활용한 온라인 소상공인 사업자 매출 예측모형 및 매출현황·신용점수 등에 대한 대시보드를 개발하였습니다.

 

금융감독원 원장상은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금융 취약계층 그룹 정의 및 선별적 대출지원」 아이디어로 검증을 진행한 (주)로니에프앤이 선정되었습니다.

 

(주)로니에프앤은 D-테스트베드에서 제공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신용 취약 시그널 및 신용 위험성을 분석하고 금융 취약계층 선별적 지원을 위한 모형 개발 가능성을 확인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핀테크지원센터 이사장상은 「자기주도적 금융거래 관리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계학습 방식의 금융 거래유형 분류 모델 개발」 아이디어로 검증을 진행한 주식회사 닉컴퍼니가 선정되었습니다.

 

주식회사 닉컴퍼니는 D-테스트베드에서 제공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금융거래 및 금융거래 이용자를 유형화할 수 있었고, 해당 유형 분류를 통한 금융거래 관리서비스의 사업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성과 및 향후 계획

 

D-테스트베드 사업대규모 금융권 데이터를 모아 핀테크 기업,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실현가능성 검증이라는 구체적인 사업에 활용한 데이터 기반 핀테크 지원 정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ㅇ 처음 실시하는 사업임에도 많은 신청자가 지원하여 참여 경쟁률이 3:1에 이르는 등 동 제도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상당했습니다.

 

ㅇ 또한, 실제 참여자들*은 동 사업 참여를 통해 아이디어 사업화, 고도화 추진에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하는 등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 참여자 대상 설문조사 >
  ① 만족도(100점 만점) : 전반적 만족도 72.2점, 제도 지속 필요성 82.4점
  ② 개선 필요사항 : 제공 데이터 간의 상호 결합, 데이터 항목의 세분화 필요 의견 등

 

2022년도 D-테스트베드 사업429백만원의 예산이 확보되었으며, 내년 상반기 中 사업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ㅇ 우선 금년도 시범사업 결과, 제공 데이터의 질과 양 개선 등의 보완사항이 확인되었으므로 2022년도 사업 추진시에는 관계기관들과 적극 협의하여 개선된 데이터셋이 제공되도록 하겠습니다.

 

ㅇ 또한, D-테스트베드 참여기업의 아이디어들이 실제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와의 연계, 멘토링 지원 등도 강화해 나가는 등 D-테스트베드 제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211223 (보도자료) 디(D)-테스트베드 시범사업 결과 및 향후계획_F.hwp (89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11223 (보도자료) 디(D)-테스트베드 시범사업 결과 및 향후계획_F.pdf (208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