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1894 페이지118/316
강릉지역 등 산불 피해 주민에 종합금융지원 실시
2023-04-13
강릉지역 등 산불 피해 주민에 종합금융지원 실시. 전 금융권으로 구성된 금융상담센터 설치 등
1. 긴급 생활안정자금 지원 금융권*(은행·상호금융권 등)은 산불 피해 거래고객 대상으로 긴급생활자금을 지원합니다.  * ① 은행·상호금융 이외의 금융회사도 추후 긴급생활자금 지원상품 출시 가능 ② 상품출시 여부 및 자금공급 조건(금리, 한도 등)은 개별회사별로 상이할 수 있음. < 은행권(예시) > - 신한은행 : 피해 가계 대상 신규대출(최대 5천만원) 지원, - 농협은행 : 피해 가계 대상 신규대출(최대 1억원) 지원 등 < 상호금융업권(예시) >  - 농협 : 피해 조합원 대상 무이자 긴급생활자금(세대당 최대 1천만원) - 수협 : 피해 입증 고객 대상 긴급생계자금(인당 최대 2천만원) 대출 지원 ☞ 상세 내용은 해당 금융회사 또는 업권별 협회·중앙회로 문의(기관별 연락처 참조)
2. 기존 대출 만기연장, 상환유예 등 지원. 금융권*(은행, 상호금융, 보험사, 카드사)은 산불 피해 가계에 대해 일정기간(3개월~1년) 대출원리금 만기연장, 상환유예, 분할상환 등을 지원합니다. * 만기연장·상환유예 기간 등 구체적 조건은 개별회사별로 상이할 수 있음 < 은행권(예시) > - 하나은행 : 만기연장(최대 1년) 상환유예(최대 6개월) 지원 - 농협은행 : 이자 납입유예, 상환유예(올해 말까지) 지원 등 < 카드사(예시) > - 전 카드사 : 최대 6개월 상환유예 및 피해 발생 후 신규대출 금리 최대 30% 할인 - 삼성카드 : 일시불 → 분할납부 전환(분할납부이자 감면), 카드론 만기 시 자동 재연장 - 국민카드 : 분할상환기간·거치기간 변경 < 상호금융업권(예시) > - 농협 : 원리금 상환유예(최대 12개월) 지원 등 - 수협·신협 : 원리금 상환유예 및 만기연장(최대 6개월) 지원 등 - 산림조합 : 원리금 상환유예 및 만기연장(최대 6개월) 지원 등 ☞ 상세 내용은 해당 금융회사 또는 업권별 협회·중앙회로 문의(기관별 연락처 참조)
3. 보험료 납입유예 및 보험금 신속지급. 생보·손보업권은 산불 피해 고객의 보험금 청구시 심사 및 지급의 우선순위를 상향조정하고 보험금을 조기에 지원합니다. 산불 피해 고객의 보험료 납입의무를 최장 6개월 유예하고, 보험계약 대출 신청시 대출금을 신속 지급합니다.(24시간 이내 지급) * 보험금 지급 소요기일, 보험료 납입의무 유예기간 등 구체적 지원조건은 개별 보험회사별로 상이할 수 있음 ☞ 상세 내용은 해당 보험사 또는 생보협회·손보협회로 문의(기관별 연락처 참조)
4. 카드 결제대금 청구유예 카드사들은 산불 피해 고객의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최대 6개월 청구 유예합니다. * 비씨카드의 경우 SC제일, IBK기업, DGB대구, BNK부산, BNK경남, BC바로카드. 일부 카드사는 결제대금 유예종료 후 분할상환(신한,현대), 산불 피해 이후 발생한 연체료 면제(KB국민) 또는 감면(롯데,우리,현대), 연체금액 추심유예(롯데,우리, 하나,현대) 및 분할상환(롯데,하나) 등도 추가로 지원합니다. * 결제대금 청구유예 기간, 연체료 면제여부 등 구체적인 지원조건은  개별 카드사별로 상이할 수 있음 ☞ 상세 내용은 해당 카드사 또는 여신금융협회로 문의(기관별 연락처 참조)
5. 연체채무에 대한 특별 채무조정. 산불 피해 개인이 채무를 연체한 경우, 신용회복위원회에 특별 채무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 채무조정과 달리 무이자 상환유예(최대 1년) 및 채무감면 우대(70% 고정*) 혜택을 추가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장기연체(예: 1년 이상 연체)로 금융회사가 상각한 채무에 한하여 감면혜택 제공  ​
산불피해 긴급대응반 운영 금융감독원 내 금융상담센터(☎1332), 금융업권협회, 개별 금융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금융지원, 신청절차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유의 사항 알려드립니다 ※ 금융지원 신청을 위해서는 지자체가 발급*하는 재해피해확인서를 먼저 발급받아 지참하여야 합니다. * [발급방법] ① 관할 기초지자체 방문(주민센터, 읍ㆍ면사무소 등) → 피해사실확인서 서식작성 및 접수 → 지자체 확인서 발급 ② 온라인 접수(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 지자체 확인서 발급. 2. 지원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지원가능 여부 및 지원조건 등은 금융회사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3. 최근 정부,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을 사칭하여 대출알선 등의 전화상담을 유도하거나 유알엘(URL)을 클릭하도록 하는 보이스피싱(스팸) 문자가 무작위로 발생되고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
강릉지역 등 산불 피해 주민에 종합금융지원 실시. 전 금융권으로 구성된 금융상담센터 설치 등
1. 긴급 생활안정자금 지원 금융권*(은행·상호금융권 등)은 산불 피해 거래고객 대상으로 긴급생활자금을 지원합니다.  * ① 은행·상호금융 이외의 금융회사도 추후 긴급생활자금 지원상품 출시 가능 ② 상품출시 여부 및 자금공급 조건(금리, 한도 등)은 개별회사별로 상이할 수 있음. < 은행권(예시) > - 신한은행 : 피해 가계 대상 신규대출(최대 5천만원) 지원, - 농협은행 : 피해 가계 대상 신규대출(최대 1억원) 지원 등 < 상호금융업권(예시) >  - 농협 : 피해 조합원 대상 무이자 긴급생활자금(세대당 최대 1천만원) - 수협 : 피해 입증 고객 대상 긴급생계자금(인당 최대 2천만원) 대출 지원 ☞ 상세 내용은 해당 금융회사 또는 업권별 협회·중앙회로 문의(기관별 연락처 참조)
2. 기존 대출 만기연장, 상환유예 등 지원. 금융권*(은행, 상호금융, 보험사, 카드사)은 산불 피해 가계에 대해 일정기간(3개월~1년) 대출원리금 만기연장, 상환유예, 분할상환 등을 지원합니다. * 만기연장·상환유예 기간 등 구체적 조건은 개별회사별로 상이할 수 있음 < 은행권(예시) > - 하나은행 : 만기연장(최대 1년) 상환유예(최대 6개월) 지원 - 농협은행 : 이자 납입유예, 상환유예(올해 말까지) 지원 등 < 카드사(예시) > - 전 카드사 : 최대 6개월 상환유예 및 피해 발생 후 신규대출 금리 최대 30% 할인 - 삼성카드 : 일시불 → 분할납부 전환(분할납부이자 감면), 카드론 만기 시 자동 재연장 - 국민카드 : 분할상환기간·거치기간 변경 < 상호금융업권(예시) > - 농협 : 원리금 상환유예(최대 12개월) 지원 등 - 수협·신협 : 원리금 상환유예 및 만기연장(최대 6개월) 지원 등 - 산림조합 : 원리금 상환유예 및 만기연장(최대 6개월) 지원 등 ☞ 상세 내용은 해당 금융회사 또는 업권별 협회·중앙회로 문의(기관별 연락처 참조)
3. 보험료 납입유예 및 보험금 신속지급. 생보·손보업권은 산불 피해 고객의 보험금 청구시 심사 및 지급의 우선순위를 상향조정하고 보험금을 조기에 지원합니다. 산불 피해 고객의 보험료 납입의무를 최장 6개월 유예하고, 보험계약 대출 신청시 대출금을 신속 지급합니다.(24시간 이내 지급) * 보험금 지급 소요기일, 보험료 납입의무 유예기간 등 구체적 지원조건은 개별 보험회사별로 상이할 수 있음 ☞ 상세 내용은 해당 보험사 또는 생보협회·손보협회로 문의(기관별 연락처 참조)
4. 카드 결제대금 청구유예 카드사들은 산불 피해 고객의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최대 6개월 청구 유예합니다. * 비씨카드의 경우 SC제일, IBK기업, DGB대구, BNK부산, BNK경남, BC바로카드. 일부 카드사는 결제대금 유예종료 후 분할상환(신한,현대), 산불 피해 이후 발생한 연체료 면제(KB국민) 또는 감면(롯데,우리,현대), 연체금액 추심유예(롯데,우리, 하나,현대) 및 분할상환(롯데,하나) 등도 추가로 지원합니다. * 결제대금 청구유예 기간, 연체료 면제여부 등 구체적인 지원조건은  개별 카드사별로 상이할 수 있음 ☞ 상세 내용은 해당 카드사 또는 여신금융협회로 문의(기관별 연락처 참조)
5. 연체채무에 대한 특별 채무조정. 산불 피해 개인이 채무를 연체한 경우, 신용회복위원회에 특별 채무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 채무조정과 달리 무이자 상환유예(최대 1년) 및 채무감면 우대(70% 고정*) 혜택을 추가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장기연체(예: 1년 이상 연체)로 금융회사가 상각한 채무에 한하여 감면혜택 제공  ​
산불피해 긴급대응반 운영 금융감독원 내 금융상담센터(☎1332), 금융업권협회, 개별 금융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금융지원, 신청절차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유의 사항 알려드립니다 ※ 금융지원 신청을 위해서는 지자체가 발급*하는 재해피해확인서를 먼저 발급받아 지참하여야 합니다. * [발급방법] ① 관할 기초지자체 방문(주민센터, 읍ㆍ면사무소 등) → 피해사실확인서 서식작성 및 접수 → 지자체 확인서 발급 ② 온라인 접수(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 지자체 확인서 발급. 2. 지원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지원가능 여부 및 지원조건 등은 금융회사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3. 최근 정부,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을 사칭하여 대출알선 등의 전화상담을 유도하거나 유알엘(URL)을 클릭하도록 하는 보이스피싱(스팸) 문자가 무작위로 발생되고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

대형산불로 피해받은 특별재난지역에 대해

전 금융권으로 구성된 금융상담센터를 설치하고,

피해지원을 위한 다양한 금융지원방안들을 마련했습니다.


산불 피해 가계에는

①긴급생활안정자금 지원, ②기존 대출 만기연장, 상환유예 지원

③보험료 납입유예 및 보험금 신속지급 ④카드 결제대금 청구유예

⑤연체채무에 대한 특별 채무조정 등의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금융감독원 내 금융상담센터

☎1332

▶금융감독원 강릉지원내 상담센터

☎ 033-642-1904, 033-655-0966


#금융위원회 #산불 #특별재난지역 #금융지원방안


*자세히 보기

https://blog.naver.com/blogfsc/223072386079

첨부파일
0413_강릉지역 등 산불 피해 주민에 종합금융지원 실시.zip (1 M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