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디(D)–테스트베드’를 통해 핀테크 신생 기업의 혁신적 기술 검증을 지원하겠습니다. - (가칭)디지털 샌드박스 정식 명칭 공모 결과 및 추진 일정
2021-05-07 조회수 : 2625
담당부서금융규제샌드박스팀 담당자조윤수 사무관 연락처02-2100-2859


관계기관·전문가 논의를 거쳐 (가칭)디지털 샌드박스의 공식 명칭을 디(D)테스트베드로 선정

 

7 디(D)테스트베드 시범사업 신청 접수를 시작하여 초기 핀테크 기업의 아이디어 검증을 지원할 예정

 

1

 

(가칭)디지털 샌드박스 개요

 

(가칭)디지털 샌드박스는 초기 핀테크 스타트업 혁신적인 기술·아이디어사업성, 실현가능성 등을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 환경을 의미합니다.

 

영국 금융당국(FCA: Financial Conduct Authority)에서 ’20.5부터 금융혁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시범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가칭)디지털 샌드박스 명칭 공모 결과

 

324일부터 423일까지 (가칭)디지털 샌드박스 명칭 공모 진행하였으며, 7331,340의 명칭을 응모하였습니다.

 

금융위, 금감원 유관기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가칭)디지털 샌드박스 운영위원회에서 제도에 대한 이해도, 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상작을 선정하였습니다.

 

* 신용정보원, 금융결제원, 금융보안원, 핀테크지원센터

 

1~3순위는 아래와 같으며, (가칭)디지털 샌드박스의 정식 명칭은 D테스트베드*로 결정하였습니다.

 

* 디지털·데이터를 통한 테스트베드를 의미

 

순위

명칭

제안 이유

1

D - 테스트베드

검증보다는 실험, 시도의 느낌이 강한 디지털 드박스를 대체할 수 있는 명칭

2

데이터 그라운드

금융권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규 비즈니스를 테스트해볼 수 있는 기반(Ground)을 마련해주는 기회라는 의미

3

디지털 랩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실험소, 연구소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수상자에게 상금, 그리고 명칭 공모에 참여한 사람 중 5명을 선정하여 참가상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3

 

D테스트베드 추진현황 및 향후일정

 

D테스트베드에 참여하는 초기 핀테크 스타트업이 원활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구축 중입니다.

 

(데이터) 핀테크 기업에게 신용정보원·금융결제원 데이터, 금융회사 데이터, 금융공공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통합개발환경) 핀테크 기업에게 클라우드 기반개발환경 각종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컴플라이언스 모델) 법률·보안·데이터 측면의 검증모델제공하고,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미비사항을 보완할 수 있도록 전문가 자문 등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하반기 핀테크 기업이 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상반기중 D테스트베드 준비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6월중, D테스트베드에서 핀테크 기업이 시험할 국내 금융분야 과제 선정할 계획입니다.

 

7, 핀테크 기업의 D테스트베드 참여 접수를 받아 20개사를 선정하고, 8월부터 12주간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11, D테스트베드 시연회를 개최하고, 참여 핀테크 기업에 대한 평가*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 우수 핀테크 기업에게 상금 및 사업화 지원을 제공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210506_디지털 샌드박스 정식 명칭 보도자료F.hwp (109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10506_디지털 샌드박스 정식 명칭 보도자료F.pdf (201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