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금융현장의 의견을 전달합니다 - 7개 그룹 총 105명의 제6기 금융현장 메신저 출범 -
2022-08-16 조회수 : 28707
담당부서금융소비자정책과 담당자유승완 사무관 연락처02-2100-2524

 

주요 내용

 

금융소비자의 입장에서 금융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할 제6기 금융현장 메신저를 위촉, 향후 1년간 활동 예정

 

소비자단체, 금융사고객 및 청·장년·고령층 등 총 7개 그룹(계층4, 연령별 3), 105명으로 구성

 

향후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개선사항들의 금융현장 안착상황 대한 피드백 역할도 담당


 

1

 

개요 및 구성


금융위원회는 ’22.8.16일 다양한 계층·연령으로 구성된 105명의 제6기 금융현장 메신저를 위촉하였습니다.

 

ㅇ 현장메신저는 ’16.1월 도입된 이후 ’20.11월 코로나로 활동이 중단되기 전까지 금융현장의 다양한 금융소비자의 목소리를 금융당국에 전달하여 제도개선으로 연결하였습니다.

 

ㅇ 제6기 현장메신저는 총 7개 그룹(계층별 4개, 연령별 3개), 총 105명으로 구성되며, 향후 1년간 활동할 계획입니다.

 

 * 총 7개 그룹(소비자단체/소비자/법인/금융사 직원 등 4개 계층별 그룹 및 청년·대학생/장년층/고령층 등 3개 연령별 그룹)별로 각 15명씩 구성


제6기 현장메신저 구성

 


2

 

운영 성과

 

□ 현장메신저는 ’16년 도입된 이후 코로나 확산 이전까지 매년 제안건수를 늘려가며 금융취약계층을 비롯한 다양한 금융소비자의 의견을 전달하였습니다.

 

ㅇ 지난 1~5기 현장메신저 활동을 통해 597건을 제안하였고, 이 중 575건을 회신완료(회신율 96.3%)하였으며,

 

회신완료 575건 중 319건은 현장조치하고, 256건은 검토 후 142건 수용, 114건 불수용하였고, 22건은 추가검토로 판단하였습니다.

 

< 현장메신저 제안 현황 >

연도

개선과제

제안

회신완료

 

추가검토

현장조치

수용

불수용

2016

72

72

16

32

24

0

2017

125

121

48

38

35

4

2018

173

166

118

31

17

7

2019

197

187

122

37

28

10

2020

30

29

15

4

10

1

총 계

597

575

319

142

114

22

 

ㅇ 주요 제안내용은 소비자보호(248건, 41.5%), 편의성 증진(224건, 37.5%) 관련 건의가 가장 많았으며, 그밖에 상품설명·안내방식 개선(77건, 12.9%), 기타*(48건, 8.0%) 등이었습니다.

 

 * 기타 : 정보보안, 민원응대 등



3

 

향후 운영계획

 

제6기 현장메신저는 그룹별 간담회 등을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건의사항, 금융상품 이용시 발생하는 불편금융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시로 금융당국에 전달할 예정이며,

 

현장메신저제안사항은 금융회사 등 관계기관 논의, 금융당국 검토 등을 거쳐 제도개선적극 반영할 예정입니다.

 

ㅇ 아울러, 현장메신저는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제도개선사항들이 금융현장에 안착하고 있는지 금융소비자의 시각에서 피드백 역할도 담당할 계획입니다.

 

 * 고령자 모드, 온라인설명의무 가이드라인 등 금융취약계층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개선사항들의 현장안착 상황 점검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220812 (보도자료) 제6기 금융현장 메신저 출범.hwp (403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0812 (보도자료) 제6기 금융현장 메신저 출범.pdf (414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0812 (보도자료) 제6기 금융현장 메신저 출범.hwpx (459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