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정책금융기관 등의 해외 인프라 수주 금융지원시 제약요인을 해소하다
2023-04-27 조회수 : 34312
담당부서가계금융과 담당자변후정 사무관 연락처02-2100-2514

  2023.4.27(목), 금융위원회는 「대부업등 감독규정일부개정고시(안)에 대한 규정변경예고를 실시하였다.

 


< 규정변경예고 관련 안내사항 >

 

■ 예고기간 : 2023.4.27(목) ~ 2023.5.16(수), (20일)

 

■ 변경예고 된 내용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면 다음 사항을 기재한 의견서를 아래의 제출처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고 사항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의견(반대의 경우 이유 명시) 

 - 성명(기관ㆍ단체의 경우 기관ㆍ단체명과 대표자명), 주소·전화번호


- 일반우편 :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 가계금융과

- 전자우편 : hazel0626@korea.kr, saerom76@korea.kr - 팩스 : 02-2100-2639

 

개정안 전문(全文)은 “금융위 홈페이지(www.fsc.go.kr) › 정보마당 › 법령정보 › 입법예고”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금융위원회는 대부업법상 대출채권 양도규제를 완화함으로써 산업은행 등 국내 정책금융기관의 해외 인프라 수주 및 금융지원 시 제약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대부업등 감독규정」 일부개정을 추진한다. 이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22.8월 발표된 「해외 인프라수주 활성화 전략」 및 「23년 경제정책방향」의 후속조치이다.


  「대부업등 감독규정」 일부개정고시(안)의 주요내용은 여신금융기관의 외국법인에 대한 외화대출채권에 한해 ‘외국 법령에 따라 설립되어 외국에서 금융업을 영위하는 자’도 양수 가능하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현행 「대부업법」은 대부채권의 무분별한 유통 및 추심을 방지하기 위해 대부계약에 따른 채권 양도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대통령령으로 정한 자 및 금융위가 고시하는 자(매입추심업자 및 여신금융기관 등)에 대한 양도를 예외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 등 국내 정책금융기관 등의 경우, 신디케이트론* 등을 통한 해외 인프라 수주 및 금융지원 후 동 대출채권을 외국 금융회사(현지 본·지점)에 매각하기 곤란해 적극적인 해외 인프라 수주 및 금융지원에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 인프라사업 등 거액을 조달하는 사업에 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최초 금융주선 이후 해당채권을 매각(익스포저 축소를 통한 가용 유동성 확보 및 리스크 헷지 목적)

 ** 他금융사로 해외 인프라 채권 매각이 어려운 경우 해당 채권을 전액 인수·보유하는 경우가 대부분

 

  개정안은 여신금융기관의 외국법인에 대한 외화대출채권(국내지점의 역외 외화대출채권 및 해외지점의 외화대출채권)에 한해 외국 금융회사도 양수 가능하도록 허용함으로써 이와 같은 제약요인을 해소하고 국내 정책금융기관 등의 적극적인 해외 인프라 수주 및 금융지원을 뒷받침하기 위함이다.

 

  유재훈 금융소비자국장은 동 규제완화 조치에 대해서 금융당국은 우리 금융산업이 외연을 확대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해외 진출 및 투자 확대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개정안은 채무자외국 법인으로, 채권 유형역외에서 외화로 취급되는 대출채권으로, 양수인 유형외국 금융회사로 한정함으로써 대부채권의 무분별한 유통 및 추심을 방지하고자 하는 대부업법상 규제의 취지는 빈틈없이 유지되도록 하였다.

 

  「대부업등 감독규정」 개정안은 4.27(목)부터 5.16(화)까지 입법예고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후 6월 중 금융위원회 의결을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 (붙임) 1. 금융위원회 공고 제2023-122호(대부업등 감독규정 일부개정고시안 공고문)
           2. 대부업등 감독규정 일부개정고시안
           3. 사전예고 단축확인서(대부업등 감독규정)
           4. 규제영향분석서 미첨부 확인서

첨부파일 (4)첨부파일 열림
230426 (보도자료) 대부업등 감독규정 개정안 규정변경예고.pdf (303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30426 (보도자료) 대부업등 감독규정 개정안 규정변경예고..hwp (292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30426 (보도자료) 대부업등 감독규정 개정안 규정변경예고.hwpx (321 KB) 파일다운로드
별첨자료.zip (472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