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2022 한국ESG기준원 우수기업 시상식」 참석‧축사
2022-12-02 조회수 : 18342
담당부서공정시장과 담당자김은향 사무관 연락처02-2100-2691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2022 한국ESG기준원 우수기업 시상식」에 참석하여 지배구조 및 ESG 우수기업을 시상하는 한편, 향후 정부의 기업지배구조 및 ESG 정책방향에 대해 밝혔습니다.


ㅇ 먼저, 정부는 우리 기업지배구조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글로벌 선진시장에 부합하도록 제도를 정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이 적시충분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대규모 상장사를 중심으로 ’24년부터 영문공시단계적으로 의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24년) 자산 10조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예: ’21년 기준 약 93개사)

   → (‘26년) 자산 2조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예: ’21년 기준 약 234개사)

 

ㅇ 또한, 기업 경영의 투명성 강화지속가능 경영 지원을 위한 정책적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

 

행사 개요

 

한국ESG기준원(원장 : 심인숙)은 ’22.12.2일(금) 오전 9시,2022 한국ESG기준원 우수기업 시상식」을 개최하였습니다.

 

ㅇ 한국ESG기준원은 국내 상장회사의 건전한 지배구조를 확립하고 지속가능 경영을 촉진하기 위해, 매년 ESG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ESG성과가 우수한 기업을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해 왔습니다.

 

 * 우수기업 선정 시, 한국상장회사협의회와 코스닥협회에서 각각 제공하는 공시교육 프로그램 비용 면제 혜택 부여

 

ㅇ 올해는 지배구조 부문 7개사, ESG부문 7개사, 명예기업 1개사총 15개사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2022 한국ESG기준원 우수기업 시상식개요 >

 

 ▪ 일시/장소 : ’22. 12. 2.(금) 9:00~10:20 /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

 

 ▪ 주요 일정

 

시간

내용

09:00

~09:10

 • (개회사) 심인숙 한국ESG기준원 원장

 • (환영사)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 (축 사)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09:10

~09:40

지배구조

우수기업

시상 (7사)

최우수

신한라이프생명보험, 현대글로비스

우수

삼성화재해상보험, 농협생명보험, SK가스, 롯데하이마트, 클래시스

09:40

~09:45

명예기업

시상 (1사)

SC제일은행

09:45

~10:20

ESG

우수기업

시상 (7사)

대상

KB금융지주

최우수

한국지역난방공사

우수

JB금융지주, 삼성카드, LG이노텍, LX세미콘, 현대바이오랜드



심인숙 한국ESG기준원 원장개회사에서 개원 20주년을 맞아 우수기업 시상식 개최의 의미가 더욱 뜻깊음을 강조하였습니다.

 

ㅇ 한국ESG기준원은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지난해 ESG 모범규준을 개정하였으며, 이를 평가모형에도 반영하였다고 밝혔습니다. 

 

ㅇ 근래 ESG 경영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기는 했지만, ESG 경영 고도화를 위해서는 이사회 및 최고경영진을 중심으로 보다 근본적이고 중장기적인 개선필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환영사에서 한국ESG기준원이 지금까지는 ESG의 기틀을 만드는 데 힘썼다면 앞으로는 ESG모범규준섬세하게 가다듬고, 기업들이 형편에 맞는 ESG 경영을 지속할 수 있도록 최적의 지원방안을 함께 고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거래소ESG문화 확산을 위해 글로벌 ESG공시 표준화적극 대응하고, ‘ESG포털’을 확대 개편하여 ESG정보 콘텐츠 제공에도 힘쓰고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ㅇ 또한 ESG기업경영의 새로운 문법으로 자리 잡았다고 강조하며 수상기업들의 ESG 모범사례를 통해 ESG문화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축하를 전했습니다.

 


2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축사 요지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2022 한국ESG기준원 우수기업 시상식」에 참석하여 지배구조 및 ESG 우수기업을 시상하는 한편, 향후 정부의 기업지배구조 및 ESG 정책방향에 대해 밝혔습니다.

 

□ 서두에서, 김소영 부위원장은, 그동안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정부와 기업인들의 노력과 성과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불투명한 기업지배구조는 여전히 한국 증시 저평가 요인(Korea Discount)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ㅇ 특히, 최근에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과거 기업지배구조(G)에 한정되었던 논의가 환경(E)‧사회적 책임(S)으로 확장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환경(E)‧사회적 책임(S)‧지배구조(G) 문제는 우리 경제가 선진 경제한 단계 성장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할 이슈라고 강조했습니다.

 

□ 김소영 부위원장은, 기업지배구조의 투명성을 높이고 우리 기업과 경제의 지속가능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ㅇ 첫째, 글로벌 선진시장에 부합하도록 낡은 제도획기적으로 정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특히 우리 자본시장의 경우 외국인인 주주 비중상당히 높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충분한 정보적시에 제공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어온 만큼,

 

 * 유가증권시장 외국인투자자 주식 보유비중(‘22.6월말) : 30.7%(시가총액 기준)

 

- 대규모 상장사를 중심으로, ’23년중 준비기간을 거쳐 ’24년부터 영문공시단계적으로 의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24년) 자산 10조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예: ’21년 기준 약 93개사)

   → (‘26년) 자산 2조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예: ’21년 기준 약 234개사)

 

- 기업의 준비상황을 감안하여 투자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의무화하여,

 

- 외국인 투자자들이 적시충분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정보접근 환경대폭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ㅇ 둘째, 기업 경영투명성 강화를 위해 주주총회 내실화 지원, 이사회독립성‧전문성 강화, 기관투자자의 역할 강화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특히, 정부는 「한국ESG기준원」과 함께 기관투자자수탁자로서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한국 스튜어드십 코드의 내실화를 지원하고, 의결권자문사를 통한 기관투자자의 주주권 행사도 지속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ㅇ 셋째,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제도적 정비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 ESG공시 단계적 의무화*에 대비하여 ESG공시제도를 구체화해 나가는 한편, ESG 평가기관신뢰성 제고, 기업에 대한 ESG 교육‧컨설팅 확대, 정책금융기관금융지원 강화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 의무화 일정 : (현행) 자율 → (’25~) 일정규모(예: 자산 2조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 → (‘30~) 全 코스피 상장사

 

□ 끝으로, 이번에 수상한 지배구조‧ESG 우수기업에 대한 축하 및 격려와 함께,

 

ㅇ 현재 글로벌 경제가 고탄소 경제에서 탄소 제로(Net-zero) 경제로의 이행, 경제블록화 움직임*과 같은 새로운 체제로의 전환이 시도중인 상황에서,

 

 * 예: 미국-중국간 무역분쟁, 경제블록간 디커플링(De-coupling) 가속화

 

우리 기업들도 이러한 변화에 원활히 적응하고 차별화된 강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능동적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 별첨 : 금융위 부위원장 축사

첨부파일 (6)첨부파일 열림
221202 (보도자료)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2022년 KCGS 우수기업 시상식 참석.hwp (301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1202 (보도자료)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2022년 KCGS 우수기업 시상식 참석.pdf (330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1202 (보도자료)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2022년 KCGS 우수기업 시상식 참석.hwpx (333 KB) 파일다운로드
221202 (별첨)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2022년 KCGS 우수기업 시상식 축사.hwp (21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1202 (별첨)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2022년 KCGS 우수기업 시상식 축사.pdf (184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1202 (별첨)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2022년 KCGS 우수기업 시상식 축사.hwpx (42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