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25.4.23일부터 공정한 자본시장 질서 확립을 위한 새로운 불공정거래·불법공매도 제재수단이 도입됩니다. -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2025-04-14 조회수 : 6540

<table border="1" cellspacing="0" cellpadding="0" style="border-collapse: collapse; border: none; width: 100%; overflow-wrap: break-word;"> 

<tbody> 

<tr> 

<td valign="middle" style="border-left: 1px solid rgb(0, 0, 0); border-right: 1px solid rgb(0, 0, 0); border-top: 1px solid rgb(0, 0, 0); border-bottom: none; padding: 1.4pt 5.1pt;">

<p style="margin-right: 2.3pt; 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weight: bold;">&lsquo;25.4.23일부터 공정한 자본시장 질서 확립을 위한</span></p> 

<p style="margin-right: 2.3pt; 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weight: bold;">새로운 불공정거래&middot;불법공매도 제재수단이 도입됩니다.</span></p> 

<p style="margin-right: 2.3pt; 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weight: bold;">&nbsp;</span></p> 

<p style="margin-right: 2.3pt; text-align: center;">- <span style="font-weight: bold;">「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 -</span></p> 

<p><br></p></td> 

</tr> 

<tr> 

<td valign="middle" style="border-left: 1px solid rgb(0, 0, 0); border-right: 1px solid rgb(0, 0, 0); border-top: none; border-bottom: 1px solid rgb(0, 0, 0); padding: 1.4pt 5.1pt;">

<p style="margin-right: 2.3pt; margin-bottom: 3pt;">&radic; △불공정거래&middot;불법공매도 행위자 대상 금융투자상품 거래 및 상장사등 임원선임 제한 제도, △불공정거래&middot;불법공매도에 사용되었다고 의심되는 계좌 대상 지급정지 제도를 새롭게 도입</p> 

<p style="margin-right: 2.3pt; margin-bottom: 3pt;">&radic; 자본시장법 개정안 공포(&lsquo;24.10.22.) 및 동법 시행령 개정안 국무회의 의결(&lsquo;25.4.14.) 등 하위규정 개정 완료 &rarr; &lsquo;25.4.23일부터 시행</p></td> 

</tr> 

</tbody> 

</table>

<p><span><br></span></p>

<p><span>&nbsp; </span><span>자본시장 </span><span>불공정거래&middot;불법공매도에 대한 새로운 제재수단</span><span><sup><span>*</span></sup></span><span>의</span><span> 세부사항을 </span><span>규정하는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span><span>(이하 &lsquo;시행령&rsquo;)</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span><span>개정안이</span><span>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lsquo;25.4.14.(월)</span><span>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국무회의에서 의결</span><span>되었다. 이 시행령은</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span><span>이미 개정된</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span><span>「자본시장과</span><span> </span><span>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span><span>(이하 &lsquo;법&rsquo;)</span><span> 및 「자본시장조사 업무규정」</span><span>(이하 &lsquo;규정&rsquo;)</span><span><sup><span>**</span></sup></span><span>과</span><span> 함께</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lsquo;25.4.23.(수)부터 시행</span><span>된다.</span></p>

<p><span><br></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span><span>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개정(&rsquo;24.10.22일 공포 &rarr; &lsquo;25.4.23일 시행)에 따라 도입</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span><span> &rsquo;25.4.2일 금융위 의결&nbsp; &rarr; &lsquo;25.4.23일 시행</span></p>

<p><span><br></span></p>

<p><span style="background-color: rgb(218, 244, 214);">[ 개정 배경 ]</span><span></span></p>

<p><span><br></span></p>

<p><span>&nbsp; </span><span>그간 정부는 자본시장 불공정거래&middot;불법공매도에 대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과징금</span><span> 도입</span><span><sup><span>*</span></sup></span><span>,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벌금형</span><span> </span><span>금액 상향</span><span><sup><span>**</span></sup></span><span> 등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금전제재를 강화</span><span>해왔다. 그러나, 지속되는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불공정거래의</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재발(再發)</span><span><sup><span>***</span></sup></span><span>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방지</span><span>를 위해 미국, 홍콩, 캐나다 등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해외 주요국 사례</span><span>를 참조</span><span>하여, 계좌동결,</span><span> </span><span>상장사 임원선임 제한 등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비금전제재 수단을 도입</span><span>해야 한다는</span><span> 요구가 제기</span><span>되어 왔다.</span></p>

<p><span><br></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3대 불공정거래(미공개중요정보이용&middot;시세조종&middot;부정거래) 행위</span><span>(&lsquo;24.1)</span><span>, 시장질서교란행위</span><span>(&lsquo;15.7)</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span><span>3대 불공정거래, 불법공매도</span><span>(&sect;180)</span><span> 벌금 기준: (前) 부당이득의 3~5배 상당 &rarr; (改) 4~6배 상당</span><span>(&lsquo;25.3~)</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span><span>3대 불공정거래 전력자(前歷者) 비율</span><span>(증선위 조치 기준)</span><span>: (&rsquo;21)38% (&lsquo;22)10% (&rsquo;23)36% (&lsquo;24)30%</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br></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nbsp;&nbsp;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lt;주요국 불공정거래 행위 관련 비금전제재 수단 현황&gt;</span></p>

<p style="text-align: center;"><span><br></span></p>

<table border="1" cellspacing="0" cellpadding="0" style="border-collapse: collapse; border: none; height: 210px;"> 

<tbody> 

<tr> 

<td valign="middle" style="width: 106px; height: 35px; border-left: none; border-right: 1px solid rgb(0, 0, 0); border-top: 1px double rgb(0, 0, 0); border-bottom: 1px double rgb(0, 0, 0); padding: 1.4pt 5.1pt;">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weight: bold;">구 분</span></p></td> 

<td valign="middle" style="width: 472px; height: 35px; border-left: 1px solid rgb(0, 0, 0); border-right: none; border-top: 1px double rgb(0, 0, 0); border-bottom: 1px double rgb(0, 0, 0); padding: 1.4pt 5.1pt;">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weight: bold;">주요국 제도 현황</span></p></td> 

</tr> 

<tr> 

<td valign="middle" bgcolor="#dfe6f7" style="width: 106px; height: 49px; border-left: none; border-right: 1px solid rgb(0, 0, 0); border-top: 1px double rgb(0, 0, 0); border-bottom: 1px solid rgb(0, 0, 0); padding: 1.4pt 5.1pt;">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weight: bold;">자산동결</span></p></td> 

<td valign="middle" style="width: 472px; height: 49px; border-left: 1px solid rgb(0, 0, 0); border-right: none; border-top: 1px double rgb(0, 0, 0); border-bottom: 1px solid rgb(0, 0, 0); padding: 1.4pt 5.1pt;">

<p>▸&nbsp;<span style="font-weight: bold;">미국, 홍콩, 캐나다</span><span>는 증권법 위반 혐의가 있는 경우 필요시 자산</span><span>동결</span><span>조치(Freeze) 가능</span></p></td> 

</tr> 

<tr> 

<td valign="middle" bgcolor="#dfe6f7" style="width: 106px; height: 59px; border-left: none; border-right: 1px solid rgb(0, 0, 0); border-top: 1px solid rgb(0, 0, 0); border-bottom: 1px solid rgb(0, 0, 0); padding: 1.4pt 5.1pt;">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weight: bold;">임원선임 제한</span></p></td> 

<td valign="middle" style="width: 472px; height: 59px; border-left: 1px solid rgb(0, 0, 0); border-right: none; border-top: 1px solid rgb(0, 0, 0); border-bottom: 1px solid rgb(0, 0, 0); padding: 1.4pt 5.1pt;">

<p>▸&nbsp;<span style="font-weight: bold;">미국, 홍콩, 캐나다,</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호주</span><span>는 불공정거래행위자에 대해</span><span> 임원‧이사 등으로서의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직무 금지</span><span> 가능</span></p></td> 

</tr> 

<tr> 

<td valign="middle" bgcolor="#dfe6f7" style="width: 106px; height: 49px; border-left: none; border-right: 1px solid rgb(0, 0, 0); border-top: 1px solid rgb(0, 0, 0); border-bottom: 1px solid rgb(0, 0, 0); padding: 1.4pt 5.1pt;">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weight: bold;">자본시장</span></p><span> </span> 

<p style="text-align: center;"><span style="font-weight: bold;">거래 제한</span></p></td> 

<td valign="middle" style="width: 472px; height: 49px; border-left: 1px solid rgb(0, 0, 0); border-right: none; border-top: 1px solid rgb(0, 0, 0); border-bottom: 1px solid rgb(0, 0, 0); padding: 1.4pt 5.1pt;">

<p>▸&nbsp;<span style="font-weight: bold;">캐나다, 홍콩, 독일, 영국</span><span>은 불공정거래행위자에 대해</span><span> 금융상품 거래 제한 가능</span></p></td> 

</tr> 

</tbody> 

</table>

<p><span><br></span></p>

<p><span>&nbsp; </span><span>개정안은 </span><span>△불공정거래&middot;불법공매도</span><span><sup><span>*</span></sup></span><span>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행위자</span><span>에 대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금융투자상품 거래 제한</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명령</span><span>, 주권상장법인등</span><span><sup><span>**</span></sup></span><span>의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임원 선임&middot;재임 제한명령</span><span> 및</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span><span>△불공정거래&middot;불법공매도에 사용되었다고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의심되는</span><span>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계좌</span><span>에 대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지급정지</span><span> 도입을 내용으로 한다.</span></p>

<p><span><br></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span><span>파생상품 미공개정보이용 금지(法 제173조의2제2항), 미공개중요정보이용(제174조)&middot;시세조종(제176조)&middot;부정거래(제178조)&middot;시장질서교란(제178조의2) 행위 금지, 공매도의 제한(제180조),</span><span> 공매도 거래자의 모집 또는 매출 등에 따른 증권 취득 제한(제180조의4) 위반행위</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br></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주권상장법인 및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법인(이하 &ldquo;상장사등&rdquo;)</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br></span></p>

<p><span style="background-color: rgb(218, 244, 214);">[ 주요 개정 내용 ]</span><span></span></p>

<p><span><br></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첫째, 금융투자상품 거래 제한 제도가 도입된다.</span></p>

<p><span><br></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관련 조문 : (법) 제407조, 제426조의3, 제449조 (시행령) 제377조의3, 별표22<br>

(규정) 제28조의3, 제55조의3, 별표2의4, 별표3 등</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br></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nbsp;&nbsp;[금융투자상품 거래 제한 조치기준]</span></p>

<p><span><br></span></p>

<p><span>&nbsp;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개정 자본시장법</span><span>은 금융위원회가</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불공정거래&middot;불법공매도 행위</span><span>(특정 불공정</span><span>거래 행위)를</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span><span>한 자의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금융투자상품의 거래를 </span><span>위반행위의 내용&middot;정도, 기간&middot;</span><span>횟수, 취득한 이익 규모를 고려하여</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최대 5년의 범위</span><span>에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제한</span><span>할 수 있도록</span><span> 규정하였다.</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br></span></p>

<p><span>&nbsp;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하위법령 개정안</span><span>은 이를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구체화</span><span>하여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위반행위가 시세&middot;가격에 미치는 영향,</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공매도 주문금액, 부당이득 크기</span><span> 등을 고려하여 제한기간을 세분화하였다.</span><span></span></p>

<p><span>예컨대 위반행위가 시세&middot;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위반행위 은폐&middot;축소를</span><span> 위한 허위자료 제출 등 상향조정사유가 있는 경우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최대 5년</span><span>까지 제한할 </span><span>수 있도록 규정하고, 불공정거래 전력이 없는 등 불공정거래 재발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span><span>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감면할 수 있도록</span><span> 규정하였다.</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br></span></p>

<table border="1" cellspacing="0" cellpadding="0" style="border-collapse: collapse; border: none; width: 100%; overflow-wrap: break-word;"> 

<tbody> 

<tr> 

<td valign="middle" style="border-width: 1px; border-style: dashed; border-color: rgb(0, 0, 0); padding: 1.4pt 5.1pt;">

<p><span>※ [집행절차] </span><span>금융위가 조치에 필요한 정보를 금융투자업자 등에 통보 &rarr; 금융투자업자는 거래제한</span><span>대상자 거래요청시 거부(예외항목 해당시 거래진행)하고 처리결과 등을 금융위(금감원) 등에 통보</span><span></span></p><span> </span></td> 

</tr> 

</tbody> 

</table>

<p><span style="font-weight: bold;"><br></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nbsp;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거래 제한 예외항목]</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br></span></p>

<p><span>&nbsp;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개정 자본시장법</span><span>은 원칙적으로 거래 제한대상자의 모든 금융투자상품 </span><span>거래를 제한하나,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거래의 성격, 그 밖의 사정</span><span> 등을 고려하여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거래 제한대상</span><span>에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제외하는 항목</span><span>을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대통령령에서 규정</span><span>할 수 있도록 하여 제한명령의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적정성</span><span>을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도모</span><span>하고 있다.</span></p>

<p><span><br></span></p>

<p><span>&nbsp;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하위법령 개정안</span><span>은 </span><span><sup><span>&#9312;</span></sup></span><span>거래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제한 이전</span><span>부터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보유</span><span>하고 있으면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특정 불공정</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거래 행위와 관련이 없는</span><span> 금융투자상품의 처분 또는 권리 행사, </span><span><sup><span>&#9313;</span></sup></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상속 또는</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주식배당</span><span>, 합병 등으로 인한 금융투자상품의 취득 등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외부요인</span><span>에 의한 거래,</span><span> </span><span><sup><span>&#9314;</span></sup></span><span>채무증권</span><span><sup><span>*</span></sup></span><span> 등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불공정거래 소지가 낮은</span><span> 금융투자상품의 매수&middot;매도 등을</span><span> 예외항목으로 규정하였다. 거래제한대상자는 예외항목 해당시 이를</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증명하는 자료</span><span> 등을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금융투자업자에게 제출</span><span>하여 금융투자상품 거래를 할 수 있다.</span></p>

<p><span><br></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span><span>단,</span><span>&nbsp;</span><span><sup><span>❶</span></sup></span><span>전환사채권&middot;</span><span><sup><span>❷</span></sup></span><span>신주인수권부사채권&middot;</span><span><sup><span>❸</span></sup></span><span>이익참가부사채권 및 지분증권, 전환사채권, 신주인수</span><span>권</span><span>부</span><span>사채권 또는 이익참가부사채권과 교환을 청구할 수 있는 </span><span><sup><span>❹</span></sup></span><span>교환사채권은 예외항목에서 제외</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br></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nbsp;&nbsp;</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실효성 확보 수단]</span></p>

<p><span><br></span></p>

<p><span>&nbsp;&nbsp;거래제한대상자가 </span><span>거래 제한명령을 위반</span><span>하여 금융투자상품을 취득한 경우</span><span> </span><span>금융위원회는 6개월 이내의 범위에서 기간을 정하여 해당 금융투자상품의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처분명령을 내릴 수 있으며</span><span>, 미이행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이행강제금</span><span><sup><span>*</span></sup></span><span> 등</span><span><sup><span>**</span></sup></span><span>을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부과</span><span>할 수 있다.</span></p>

<p><span><br></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금융투자상품 취득가액의 5%이내의 범위에서 이행강제금 부과 가능</span><span>(반복 부과&middot;징수 가능)</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span><span>금융투자상품 거래제한을 위반한 자에 대해서는 1억원, 거래 제한대상자의 거래요청 사실 및 그 거부 또는 처리결과를 통보하지 아니한 자에 대해서는 1천8백만원을 기준금액으로 하여 과태료 부과 가능</span></p>

<p><span><br></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둘째, 상장사등 임원선임 제한 제도가 도입된다.</span></p>

<p><span><br></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관련 조문 : (법) 제426조의3, 제449조 (시행령) 제377조의3, 별표22<br>

(규정) 제28조의3, 별표2의4, 별표3 등</span></p>

<p><span><br></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nbsp;&nbsp;[상장사등 임원선임 제한 조치기준]</span></p>

<p><span><br></span></p>

<p><span>&nbsp;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개정 자본시장법</span><span>은 </span><span>금융위원회가</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불공정거래&middot;불법공매도 행위</span><span>를</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span><span>한 자의 </span><span>상장사등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임원으로서의 선임&middot;재임(在任)을 </span><span>위반행위의</span><span> 내용&middot;정도, 기간&middot;</span><span>횟수, 취득한 이익 규모를 고려하여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최대 5년의 범위</span><span>에서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제한</span><span>할 수 있도록</span><span> 규정</span><span>하였다.</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br></span></p>

<p><span>&nbsp;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하위법령 개정안</span><span>은 이를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구체화</span><span>하여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위반행위가 시세&middot;가격에 미치는 영향,</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공매도 주문금액, 부당이득 크기</span><span> 등을 고려하여 제한기간을 세분화하였다.</span><span> </span><span>예컨대 위반행위가 시세&middot;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위반행위 은폐&middot;축소를</span><span> 위한 허위자료 제출 등 상향조정사유가 있는 경우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최대 5년</span><span>까지 제한할 </span><span>수 있도록 규정하고, 불공정거래 전력이 없는 등 불공정거래 재발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span><span>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감면할 수 있도록</span><span> 규정하였다.</span></p>

<p><span><br></span></p>

<table border="1" cellspacing="0" cellpadding="0" style="border-collapse: collapse; border: none; width: 100%; overflow-wrap: break-word;"> 

<tbody> 

<tr> 

<td valign="middle" style="border-width: 1px; border-style: dashed; border-color: rgb(0, 0, 0); padding: 1.4pt 5.1pt;">

<p><span>※ [집행절차] </span><span>금융위는 제한대상자가 재임 중인 상장사등에 통지 &rarr; 상장사등은 제한대상자를 </span><span>임원</span><span>으로 선임하는 행위가 금지되며</span><span>(후보자가 제한대상자가 아님을 확인(문서발급)하는 전산시스템을 금감원이 연내 구축&middot;운영 예정)</span><span>,</span><span> 제한대상자가 재임 중인 경우 지체 없이 해임해야 함</span><span></span></p><span> </span></td> 

</tr> 

</tbody> 

</table>

<p><span><br></span></p>

<p><span>&nbsp;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상장사등 임원선임 제한 대상법인]</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br></span></p>

<p><span>&nbsp;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개정 자본시장법</span><span>은 주권상장법인 뿐만 아니라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법인</span><span>을 임원선임&middot;재임 제한 대상으로 규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span></p>

<p><span><br></span></p>

<p><span>&nbsp;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하위법령 개정안</span><span>은 금융시장의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거래 질서</span><span>와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금융소비자</span><span> 등으로부터의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신뢰</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확립 필요성</span><span> 등을 고려하여 제한 대상법인에 「금융회사의 지배</span><span>구조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는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금융회사</span><span>(은행, 보험회사, 상호저축은행, 여신</span><span>전문금융회사 </span><span>등)</span><span>를 추가하였다.</span></p>

<p><span><br></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nbsp;&nbsp;[실효성 확보 수단]</span></p>

<p><span><br></span></p>

<p><span>&nbsp;&nbsp;상장사등이 임원선임&middot;재임제한대상자를 임원으로 선임하거나, 재임 중인 임원선임&middot;재임제한대상자를 해임하지 않는 경우 금융위원회는</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상장사등에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대한</span><span>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해임요구</span><span> 등</span><span>이 </span><span>가능하며, 임원선임&middot;재임 제한명령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관련 내용</span><span>,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상장사의</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조치 여부</span><span>를 정기</span><span>보고서에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공시</span><span>하도록 할 예정이다.</span></p>

<p><span><br></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span><span>임원선임&middot;재임 제한명령을 위반한 자, 제한대상자를 임원으로 선임한 자 또는 해임하지 아니한 자, </span><span>금융위의 해임요구를 이행하지 아니한 자에 대해서는 1억원을 기준금액으로 하여 과태료 부과 가능</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span><span> </span><span>사업보고서&middot;반기보고서 중 &ldquo;제재 등과 관련된 사항&rdquo;에 공시하도록 기업공시 서식 개정 예정</span></p>

<p><span><br></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셋째, 불공정거래&middot;불법공매도 사용 계좌에 대한 지급정지 제도가 도입된다.</span></p>

<p><span><br></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관련 조문 :&nbsp; (법) 제426조의2, 제446조, 제449조 (시행령) 제377조의2, 별표22 <br>

(규정) 제28조의2 등</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br></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nbsp;&nbsp;[계좌 지급정지 해제 가능 사유]</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br></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nbsp;&nbsp;개정 자본시장법</span><span>은 </span><span>특정 불공정거래 행위에 사용되었다고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의심되는 계좌</span><span>의</span><span> </span><span>전부 또는 일부에 대해 금융위원회가 금융회사에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지급정지 조치</span><span>를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최대 1년</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간(6개월 + 6개월 연장가능)</span><span> 요구</span><span>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 아울러, 명의인이</span><span> 특정 불공정거래 행위에 관여하지 아니하였다는 사실이 인정되는 경우 등 </span><span>해제사유를 규정하는 한편,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span><span>에 대해서도 지급정지의</span><span> 일부나 전부를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해제할 수</span><span> 있도록 규정하였다.</span></p>

<p><span><br></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span><span>불공정거래&middot;불법공매도 행위를 하였다고 판단할 만한 상당한 </span><span>이유가 있고 </span><span>불법이익 은닉</span><span>방지를 위하여 금융거래를 정지할 상당한 필요가</span><span> </span><span>있다고 인정하는 경우 조치 요구 가능</span></p>

<p><span><br></span></p>

<table border="1" cellspacing="0" cellpadding="0" style="border-collapse: collapse; border: none; width: 100%; overflow-wrap: break-word;"> 

<tbody> 

<tr> 

<td valign="middle" style="border-width: 1px; border-style: dashed; border-color: rgb(0, 0, 0); padding: 1.4pt 5.1pt;">

<p><span>※ [집행절차] </span><span>금융회사가 계좌에 대해 지급정지 조치</span><span> 후 </span><span>계좌 명의인과 금융위(금감원)에 조치 사실을 통지</span><span>(단, 수사기관의 통지 유예 요청시 금융회사는 명의인에 대한 통지를 유예해야 함)</span></p><span> </span> 

<p><span>&nbsp;&nbsp;&nbsp;↳ </span><span>금융회사 종사자는 지급정지 조치가 완료되기 전 또는 통지 유예기간 동안 명의인 등 제3자</span><span>에게 누설하여서는 아니됨</span><span>(☞ 위반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부과 가능)</span></p><span> </span></td> 

</tr> 

</tbody> 

</table>

<p><span><br></span></p>

<p><span>&nbsp;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하위법령 개정안</span><span>은 </span><span font-weight:="" bold;="">지급정지 조치 전</span><span>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지급정지</span><span>에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준하는 타법상 조치</span><span>가 이미 부과되어 있는 경우, </span><span font-weight:="" bold;="">수사기관</span><span>이</span><span>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지급정지 요청</span><span>을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철회</span><span>한 경우, </span><span font-weight:="" bold;="">지급</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정지 해제 가능 사유로</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추가</span><span>하였다.</span></p>

<p><span><br></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nbsp;&nbsp;[실효성 확보 수단]</span></p>

<p><span><br></span></p>

<p><span>&nbsp; </span><span>지급정지 조치 요구에도 불구하고 지급정지 조치를 하지 아니한 금융회사에</span><span> </span><span>대해서는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1억원</span><span>을, 지급정지 조치를 한 후 관련 사항을 명의인&middot;금융위원회에</span><span> 통지하지 아니한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1천8백만원</span><span>을 기준금액으로 하여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과태료를</span><span> 부과할 수 있다.</span></p>

<p><span><br></span></p>

<p><span style="font-weight: bold; color: rgb(0, 0, 255);">&nbsp;&nbsp;[계좌 지급정지 해제 신청 절차]</span></p>

<p><span><br></span></p>

<p><span>&nbsp; </span><span>계좌 명의인 또는 이해관계인 등</span><span><sup><span>*</span></sup></span><span>은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지급정지 된 사실을 안 날부터 60일</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이내</span><span>에 금융위원회에 지급정지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해제신청</span><span>을 할 수 있으며, 금융위원회는 60일 이내(30일의 범위에서 한 차례 연장가능)에 해제신청 </span><span>결과를 신청인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금융위원회는 법령에서 정한 지급정지</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해제사유</span><span> 및 지급정지를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유지할 필요성 </span><span>등을 고려하여 지급정지의 일부나 전부를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해제</span><span>할 수 있으며, 금융위원회로부터 지급정지 조치 해제를 요구받은 금융회사는 지체 없이 지급정지 조치를 해제해야 한다.</span></p>

<p><span><br></span></p>

<p style="margin-left: 40px;"><span>* 예) 계좌의 압류채권자, 가압류채권자, 가처분채권자, 질권자</span></p>

<p><span><br></span></p>

<p><span style="background-color: rgb(218, 244, 214);">[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span></p>

<p><span><br></span></p>

<p><span>&nbsp; </span><span>금번 제도개선을 통해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해외 주요국</span><span>이 도입&middot;운영 중인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다양한 비금전제재</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수단</span><span>이 도입된다는 점에서 자본시장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불공정거래&middot;불법공매도 제재&middot;억제 체계</span><span>의</span><span>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글로벌 정합성이 제고</span><span>되며, 부당이득</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은닉을 최소화</span><span>하고</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span><span>불공정거래 유인을</span><span> </span><span>줄여</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투자자 보호</span><span>와</span><span style="font-weight: bold;"> 건전한 거래 질서 확립</span><span>에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기여</span><span>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span><span> </span><span>불공정거래는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재범률이 높은 만큼</span><span>, 금융투자상품 거래 및 상장사 임원선임</span><span>&middot;재임 제한명령을 통해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자본시장에서 퇴출</span><span>하는 효과도 기대된다.</span></p>

<p><span><br></span></p>

<p><span>&nbsp;&nbsp;금융위원회는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적시에 신속하게 불법이익 은닉을 방지</span><span>하고 제한명령이 </span><span>효과적으로 위법행위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수사기관&middot;금감원&middot;거래소</span><span> </span><span>등 </span><span>유관기관 및 금융회사&middot;상장사와 긴밀히 협의하면서</span><span> 지급</span><span>정지&middot;</span><span>제한명령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결정절차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및 집행</span><span> 등에 있어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개선 필요사항</span><span>이 있는지 </span><span style="font-weight: bold;">점검</span><span>&middot;</span><span style="font-weight: bold;">개선</span><span>해 나갈 계획이다.</span></p>

첨부파일 (3)첨부파일 목록 열기

  • 250414(보도자료) ‘25.4.23일부터 공정한 자본시장 질서 확립을 위한 새로운 불공정거래·불법공매도 제재수단이 도입됩니다.pdf (332 KB) 미리보기 다운로드
  • 250414(보도자료) ‘25.4.23일부터 공정한 자본시장 질서 확립을 위한 새로운 불공정거래·불법공매도 제재수단이 도입됩니다..hwp (179 KB) 미리보기 다운로드
  • 250414(보도자료) ‘25.4.23일부터 공정한 자본시장 질서 확립을 위한 새로운 불공정거래·불법공매도 제재수단이 도입됩니다.hwpx (195 KB)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