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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문자에는 인터넷주소(URL)가 없습니다.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 민생회복 소비쿠폰 조회·신청 사칭 스미싱 소비자경보 발령

2025-07-17 조회수 : 11781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문자에는 인터넷주소(URL)가 없습니다.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 민생회복 소비쿠폰 조회·신청 사칭 스미싱 소비자경보 발령 -


▣ 소비자경보 2025 - 17호

등급

주의

경고

위험

대상

금융소비자 일반



 





소비자경보 내용




□ 7월 21일부터 시작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과 관련하여, 심각한 스미싱* 피해 발생우려되는 상황입니다.

 

* 문자메시지(SMS)+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앱 주소(url)이 포함된 휴대폰 문자(SMS)나 카카오톡 등 메시지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클릭하도록 유도, 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

 

◦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를 위한 정부·은행·카드사 등의 공식 문자메세지에는 URL일절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 안내 등의 내용으로 정부·금융회사를 사칭한 문자메시지 URL 접속개인정보 노출금융피해발생 수 있어 절대 클릭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아울러 금융당국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칭에 이용된 전화번호신속히 이용 중지하고, 피해 발생현황면밀히 점검 예정입니다.



<소비자 유의사항>




[1] 문자메세지에 포함된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주소(URL)절대 클릭 금지

 

[2]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명목으로 신분증 등 개인정보·금융정보 요구시 진행 중단

 

[3] 휴대폰 보안 위험 자동 차단기능 설정(안드로이드)

 

[4] 스미싱 문자 발신 전화번호 신고

 

[5] 스미싱 피해 발생시 신속한 신고 및 지급정지 요청

 

[6] 금융피해 예방을 위한 안심차단서비스,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적극 이용


1. 소비자경보 발령 배경


□ 7월 21일부터 전국민을 대상으로 개시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과 관련한 심각한 스미싱 피해 발생우려*되는 상황입니다.


* 과거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신청·지급과 관련 스미싱이 성행


◦ 출처가 의심스러운 URL주소클릭할 경우 피싱사이트연결되거나, 악성앱설치되어 정보 노출금융피해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미싱 사례

 

 


[Web 발신][긴급재난지원금] 신용, 체크카드 긴급재난지원금 모바일로 간단하게 신청하세요 (http://링크)

[Web 발신][재난지원] 코로나 19 재난지원금 선별대상, 선별지급 지급 대상 확인하기 (http://링크)


[Web 발신]긴급생활비 지원사업이 접수되었습니다 다시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www.링크)



□ 이에 금융당국은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관련한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소비자 유의사항안내하고 소비자경보(주의)발령합니다.


2. 금융당국의 대응


□ 금융당국은 은행카드업권에 소비자 대상 소비쿠폰 관련 안내시 URL 링크포함하지 않도록 지도하였으며,


◦ 금융회사 영업점·홈페이지·콜센터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스미싱 피해예방피해발생시 행동요령 등을 안내토록 하였습니다.


 

[소비쿠폰 스미싱 예방 소비자 안내 강화조치]

 

[1] (영업점) 창구·대기 공간·ATM 등 영업점 홍보 포스터·리플렛 게시

[2] (홈페이지·모바일앱) 배너 또는 팝업, 게시판을 통해 유의사항 안내

[3] (콜센터) ARS 연결 전 안내 멘트에 소비쿠폰 스미싱 주의 안내(카드사)

[4] (문자메세지 등) 문자·알림톡 발송시 소비쿠폰 관련 URL 클릭 금지 홍보


□ 또한, 금융당국은 앞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조회·신청 사칭에 이용된 전화번호신속히 이용 중지할 예정이며,


◦ 은행·카드업권 FDS 모니터링강화하여 소비자 피해 발생현황면밀히 점검해 나갈 계획입니다.


3. 소비자 유의사항


문자메세지에 포함된 출처가 불분명한 URL주소는 절대 클릭 금지


 ◦ 사기범이 보낸 출처가 의심스러운 URL주소 클릭시 악성앱이 설치되어 개인정보 유출금융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 반드시 정식 앱마켓(구글플레이, 애플스토어 등)을 통해서만 앱을 다운로드하고, 수상한 사람이 보낸 앱 설치 요구는 절대로 응해서는 안됨



악성앱의 주요 기능


 


발신번호 조작 : 피해자 휴대폰에 표시되는 발신 전화번호를 112 등 임의의 번호로 조작

전화 가로채기 : 피해자 휴대폰의 통화 기능을 제어(강제수신·강제발신)

개인정보 탈취 : 휴대폰에 저장된 신분증, SMS, 연락처 등 모든 개인정보를 탈취

원격제어 : 사기범이 피해자 휴대폰의 모든 기능을 통제


소비쿠폰 신청 명목으로 신분증 등 개인정보·금융정보 요구시 진행 중단


 ◦ 사기범은 금융기관 등을 사칭해 가짜 웹페이지제작하여 정보탈취하므로 과도한 개인·금융정보 요구시 즉시 진행중단하고 URL확인하세요


    *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문의 : 정부민원안내센터 국민콜 110


 

가짜 웹페이지 사례

 

 

 

가짜웹페이지사례1 (IBK 기업은행 대출신청 페이지)

가짜웹페이지사례2 (VISA 나의 정보 조회 페이지)

가짜웹페이지사례3 (신분증을 촬영하여 입력하는 신청 페이지)


휴대폰 보안 위험 자동 차단기능 설정(안드로이드)


 ◦악성앱 설치로 인한 전화 강제 수·발신통화 제어, SMS·연락처·사진정보 탈취 방지를 위해 사전에 휴대폰 보안설정강화하세요


 

휴대폰 보안설정 강화(안드로이드)

 

 

 

1. 스마트폰 ‘설정’ 앱 클릭

2.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메뉴 접속

3. ‘보안 위험 자동 차단’ 활성화

1. 스마트폰 ‘설정’ 앱 클릭

2.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메뉴 접속

3. ‘보안 위험 자동 차단’ 활성화


 ◦ 악성앱을 이미 설치했다면 ①모바일 백신앱(V3, 시티즌코난 등)으로 검사 후 삭제, 휴대폰 초기화, ③한국인터넷진흥원 상담센터(☎118)도움을 요청하세요


스미싱 문자 발신 전화번호 신고


 ◦ 스미싱 문자를 받은 경우 발신 전화번호 이용 중지를 위해 보이스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www.counterscam112.go.kr)에 제보해 주세요


스미싱 피해 발생시 신속한 신고 및 지급정지 요청


 ◦ 자금 이체 등 금융 피해가 발생한 경우 본인 또는 사기범 계좌금융회사 보이스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112)지체없이 신고하여 지급 정지요청하세요


 ◦개인정보 유출시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ꡔ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활용하세요


* 신청인이 직접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신규 계좌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이 제한됨


금융피해 예방을 위한 안심차단서비스,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적극 이용


 ◦개인정보 유출 등으로 본인이 모르는 무단 대출, 신규 계좌개설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여신·비대면계좌개설 안심차단 서비스적극 이용하세요


   - 거래중인 금융회사 영업점*방문하거나, 은행 모바일앱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우체국


또한 본인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을 조회하거나 추가 개통을 차단하기 위해 「 명의도용 방지서비스 (www.msafer.or.kr) 이용해보세요


 

< 명의도용방지 서비스(Msafer) >

 



1. www.msafer.or.kr에서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 클릭

2. 공동인증서를 통하여 로그인

1. www.msafer.or.kr에서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 클릭

2. 공동인증서를 통하여 로그인

3. 조회 결과 명의도용으로 인한 개통이 확인되면 해당 통신사에 연락하여 회신 해지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

4. ‘가입제한서비스’를 통하여 통신사별로 휴대폰 신규가입을 사전 차단 가능

3. 조회 결과 명의도용으로 인한 개통이 확인되면 해당 통신사에 연락하여 회신 해지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

4. ‘가입제한서비스’를 통하여 통신사별로 휴대폰 신규가입을 사전 차단 가능

※ 명의방지도용 서비스는 휴대폰 PASS앱 및 카카오뱅크 앱에서도 신청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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