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행정정보시스템 장애와 관련한 금융회사 사칭 스미싱을 주의하세요!
2025-09-30 조회수 : 7343|
정부 행정정보시스템 장애와 관련한 금융회사 사칭 스미싱을 주의하세요!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스미싱 소비자경보 발령(주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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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경보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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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6일(금)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정자원”) 화재로 인한 행정정보시스템의 장애로 일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이에, 동 상황을 악용하여 금융 앱을 가장한 악성 앱 설치*, 신분증 사진 등 개인정보 요구 스미싱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소비자경보(주의)를 발령합니다.
* ’22년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발생 당시, 카카오톡 설치파일을 위장한 악성 앱 유포, 사용자 확인을 빌미로 피싱사이트를 통한 정보입력 요구 등의 스미싱 수법이 기승
□금융회사는 문자메세지 URL을 통해 금융 앱 설치파일을 제공하거나 임시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입력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금융회사를 사칭한 문자메시지 URL 접속시 개인정보 노출 및 금융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클릭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금융당국은 국정자원 화재 관련 신규 스미싱 시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피해사례 다수 발생시 소비자경보를 격상하는 등 신속히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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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비자경보 발령 배경 |
□ 9월 26일(금)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정자원”) 화재를 악용해 금융 앱을 가장한 악성 앱 설치, 신분증 사진 요구 등 스미싱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 ’22년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발생 당시, 카카오톡 설치파일을 위장한 악성 앱 유포, 사용자 확인을 빌미로 피싱사이트를 통한 정보입력 요구 등의 스미싱 수법이 기승(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보호나라)
□ 이에 금융당국은 국정자원 화재와 관련한 스미싱 피해 예방을 위해 소비자 유의사항을 안내하고 소비자경보(주의)를 발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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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자원 화재 관련 발생 가능 스미싱(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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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금융당국의 대응 |
□ 9.29(월) 금융당국은 국정자원 화재 관련 금융권 신속 대응체계를 가동하여 스미싱 피해 관련 유의사항 전파 및 피해사례 발생시 즉시보고토록 당부하였습니다.
◦금융회사는 문자메세지 URL을 통해 금융 앱 설치를 권유하지 않는 점, 임시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입력을 요구하지 않는 점을 적극 안내할 예정입니다.
* 금융회사 모바일 앱, 홈페이지, 콜센터 등을 활용
□ 앞으로 금융당국은 국정자원 화재 관련 새로운 스미싱 시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실제 피해사례 발생시 신속히 전파하는 등 적극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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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비자 유의사항 |
□ 문자메세지에 포함된 출처가 불분명한 URL주소는 절대 클릭 금지
◦ 사기범이 보낸 출처가 의심스러운 URL주소 클릭시 악성앱이 설치되어 개인정보 유출 및 금융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 반드시 정식 앱마켓(구글플레이, 애플스토어 등)을 통해서만 앱을 다운로드하고,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사람이 보낸 앱 설치 요구는 절대로 응해서는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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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성앱의 주요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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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신번호 조작 : 피해자 휴대폰에 표시되는 발신 전화번호를 112 등 임의의 번호로 조작 ◆전화 가로채기 : 피해자 휴대폰의 통화 기능을 제어(강제수신·강제발신) ◆개인정보 탈취 : 휴대폰에 저장된 신분증, SMS, 연락처 등 모든 개인정보를 탈취 ◆원격제어 : 사기범이 피해자 휴대폰의 모든 기능을 통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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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전산시스템 장애로 인한 임시 본인인증 명목으로 신분증 등 개인정보·금융정보 요구시 진행 중단
◦ 사기범은 금융기관 등을 사칭해 가짜 웹페이지를 제작하여 정보를 탈취하므로 개인·금융정보 요구시 즉시 진행을 중단하고 공식 홈페이지 주소를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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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웹페이지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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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대폰 보안 위험 자동 차단기능 설정(안드로이드)
◦악성앱 설치로 인한 정보 탈취 방지*를 위해 사전에 휴대폰 보안설정을 강화하세요.
* SMS·연락처·사진 탈취, 전화 강제 수·발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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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보안설정 강화(안드로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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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마트폰 ‘설정’ 앱 클릭 |
2.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메뉴 접속 |
3. ‘보안 위험 자동 차단’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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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성앱을 이미 설치했다면 ①모바일 백신앱(V3, 시티즌코난 등)으로 검사 후 삭제, ②휴대폰 초기화, ③한국인터넷진흥원 상담센터(☎118)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 금융피해 예방을 위한 안심차단서비스,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적극 이용
◦개인정보 유출 등으로 본인이 모르게 대출, 신규계좌개설이 무단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안심차단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세요.
- 거래중인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은행 모바일앱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우체국
◦또한 본인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을 조회하거나 추가 개통을 차단하기 위해 ꡔ명의도용 방지서비스(www.msafer.or.kr)ꡕ를 이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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