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금융 기관을 알아봐요

금융감독원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감독업무 등의 수행을 통하여 건전한 신용질서와 공정한 금융거래관행을 확립하고 예금자 및 투자자 등 금융수요자를 보호함으로써 국민경제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한국은행
한국의 중앙은행으로 효율적인 통화신용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통해 물가안정을 도모하고 금융안정에도 유의하여 나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합니다.
금융결제원
효율적인 어음교환제도 및 지로제도를 확립하고 금융공동망을 구축하여 자금결제 및 정보유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건전한 금융거래의 유지발전과 금융회사 이용자의 편의제고 등 금융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설립목적으로 하는 기관입니다.
예금보험공사
금융회사가 파산 등으로 예금을 지급할 수 없는 경우 예금의 지급을 보장함으로써 예금자를 보호하고 금융제도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이바지 하고자 [예금자보호법]에 의거하여 설립된 기관입니다.
신용보증기금
담보 능력이 부족한 기업의 신용도를 심사하여 신용 보증서를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금융을 원활히 하고, 신용정보의 효율적인 관리 운용을 통하여 건전한 신용질서를 확립함으로써 균형있는 국민경제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자산관리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설립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되어 금융회사 부실채권 인수, 정리 및 기업구조조정업무, 금융취약계층의 재기지원, 국유재산관리 및 체납조세정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준정부기관입니다.
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 등의 장기적·안정적 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 공급, 주택보증, 유동화증권 발행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한국거래소
증권 및 장내파생 상품의 공정한 가격 형성과 그 매매, 그 밖의 거래의 안정성 및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설립되었습니다. 
기타
예탁결제원 (증권 등의 집중예탁과 계좌간 대체, 매매거래에 따른 결제 및 유통의 원활화), 서민금융진흥원 (서민의 금융생활 관련 상담·교육, 서민에 대한 신용보증 및 자금대출, 서민의 경제적 자립 지원을 위한 취업 및 금융상품 알선 등), 신용정보원 (신용정보를 안전하게 통합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 등 다양한 정책 금융 기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