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핀테크

핀테크(Fintech)란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과 정보통신(IT)기술의 융합을 통한 금융서비스와 산업의 변화를 아우르는 말입니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SNS,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등 21세기에 등장한 새로운 IT 기술을 통해 금융서비스 이용 방식의 편리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핀테크 서비스로는 금융기관이 아닌 IT 기업에서 제공하는 미국의 페이팔, 중국의 알리페이 등의 지급결제서비스가 대표적인데요, 간편송금·결제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 토스, 삼성페이 등이 포함됩니다.
이외에도 휴대폰을 통해 은행의 주요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바일뱅킹, 금융회사 없이도 개인 간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지원하는 P2P금융 서비스, 크라우드펀딩, 이렇게 새로운 서비스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보안문제를 해결하는 분야까지 광범위합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정보, 신용도 등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파악하여 맞춤형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역까지 금융의 영역이 확대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편리한 핀테크이지만 개인정보 관리 소홀 및 유출로 인한 사생활 침해, 보안사고 등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안전한 이용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금융과 IT의 융합이 필요한 핀테크가 더욱 혁신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금융과 IT 산업을 중심으로 촘촘하게 형성된 규제가 먼저 혁신되어야 합니다.
finance + technology = fint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