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제도과 T:500-5364~5
1. 선물거래의 의의
□ 선물거래(futures contract)란 현재시점에서 확정된 매매가격으로 거래대상 상품을 미래의 일정시점에 인·수도하기로 약정한 매매거래
ㅇ 현재시점에서 거래가 체결됨과 동시에 거래대상 상품이 인·수도되는 현물거래와 차이
□ 선물거래는 선도계약(forward contract)과 본질적으로 유사하나, 선물거래는 선물거래소라는 조직화된 시장에서 표준화된 대상물들을 거래하며 일일정산을 거친다는 점에서 선도계약과 차이
2. 선물거래의 유형
□ 선물거래는 거래대상에 따라 상품선물거래와 금융선물거래로 구분
ㅇ 금융선물거래 : 통화선물거래, 금리선물거래, 지수선물거래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음
ㅇ 상품선물거래 : 비철금속(알미늄, 전기등) 선물거래, 농산물(면화, 옥수수등) 선물거래 등
□ 선물거래는 매입포지션(long position)과 매도포지션(short position)으로 구분
ㅇ 일정한 약정가격으로 선물을 매입한 상태를 매입포지션, 매도한 상태를 매도포지션
3. 선물거래의 기능
□ 가격변동에 따르는 위험관리
ㅇ 장래의 가격변동으로 야기되는 손실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헤징(hedging) 수단 제공
□ 현물시장의 효율성 제고와 거래비용 절감
ㅇ 선물시장은 현물시장에 관한 정보의 질과 양을 증대시켜 현물시장의 효율성 제고
ㅇ 또한, 선물시장은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현물시장에서의 포트폴리오 운용과 동일한 효과를 제공하여 거래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짐
□ 미래현물가격에 대한 정보제공
ㅇ 선물시장에서의 투기자의 활발한 정보수집 및 분석활동은 선물가격을 이론가격에서 형성되게 하여 이를 통해 현물의 미래가격을 예측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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