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시 이후 미소금융・햇살론・새희망홀씨・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 상품별 지원 규모 및 신용회복 지원 실적에 대해 분석하고
ㅇ 동시에 서민금융 콜센터・서민금융나들목・서민금융 종합지원센터를 통한 서민금융 상담・안내 실적도 점검 |
서민금융상품 개요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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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금융상품 지원실적 |
1. 미소금융 : 저신용·저소득층의 자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미소금융재단에서 2~4.5% 금리로 대출하는 상품
2. 햇살론 :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통해 서민금융회사(상호금융, 상호저축은행 등)에서 9~12% 금리로 대출하는 상품
3. 새희망홀씨 : 은행권 자체재원을 통해 11~14%로 대출하는 상품
4. 바꿔드림론 : 20% 이상 고금리 대출을 신복기금의 100% 보증을 통해 8~12% 수준의 은행권 대출로 전환해주는 상품
<상품별 지원실적> (단위: 억원, 새희망홀씨는 9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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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출 현황
◇ 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상품을 통해 ’08~’12.10월간 81만여명에 7.3조원을 지원하였으며 연간 지원규모도 꾸준히 확대되는 추세
* (’10년) 1.93조원 → (’11년) 2.63조원 → (’12.1∼10월) 2.59조원 |
□ (미소금융) ’08.7월 출시 후 83,046명에게 7,134억원 지원(‘12.10)
ㅇ 미소금융 지점 대출액은 38,746명 대상 5,148억원이며, 복지사업자 및 전통시장을 통한 전대자금 대출은 44,300명 대상 1,986억원
ㅇ 이 중 ‘12년 지원액은 2,271억(10월 현재)이며 연말까지 3천억원 지원 목표
(단위: 개, 억원, 건)
구분 |
기관수 |
지원액 |
대출 |
|||
건수 |
금액 |
|||||
|
미소금융 지점 |
162 |
5,528 |
38,746 |
5,1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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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재단 |
76 |
3,150 |
22,064 |
2,9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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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재단 |
53 |
1,950 |
12,198 |
1,741 |
|
|
지역법인 |
33 |
428 |
4,484 |
428 |
|
복지사업자/전통시장 |
390 |
1,614 |
44,300 |
1,98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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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업 |
8 |
226 |
949 |
209 |
|
|
사회적기업 |
3 |
224 |
152 |
152 |
|
|
신용회복 |
2 |
685 |
22,011 |
645 |
|
|
전통시장 |
377 |
479 |
21,188 |
980 |
계 |
552 |
7,142.0 |
83,046 |
7,134 |
□ (햇살론) ’10.7월 출시 후 258,119명에게 2조 2,889억원 지원(‘12.10)
ㅇ 금융회사별로는 새마을금고, 농협, 신협, 저축은행 順으로 대출
ㅇ ‘12년 지원액은 4,195억(10월 현재)이며 연말까지 7천억원 지원 목표
- 특히 7.19 대책에서 보증비율을 상향조정(85%→95%)한 이후하반기 실적이 증가하는 추세
* 월별 대출액 : 388억(7월) → 532억(8월) → 675억(9월) → 774억(10월)
(단위 : 억원, 건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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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마을금고 |
농협 |
신협 |
저축은행 |
수협 |
산림 |
건 수 |
84,610 |
75,511 |
58,488 |
34,667 |
3,354 |
1,489 |
(비 중) |
32.78% |
29.25% |
22.66% |
13.43% |
1.30% |
0.58% |
금 액 |
7,890 |
6,328 |
5,347 |
2,902 |
300 |
122 |
(비 중) |
34.47% |
27.65% |
23.36% |
12.68% |
1.31% |
0.53% |
□ (새희망홀씨) ’10.11월 출시 후 344,624명에게 3조 192억원 지원(‘12.9)
ㅇ 저신용층(신용등급 7등급 이하)・저소득층(연소득 2천만원 이하) 대출이 255,967건으로 전체 대출 중 74.3% 차지
ㅇ ‘12년 지원액은 13,860억(9월 현재)이며 연말까지 17,500억원 지원 목표
□ (바꿔드림론) ’08.12월 출시 후 130,140명에게 13,493억원 지원(‘12.10)
ㅇ ‘12년 지원액은 5,625억(10월 현재)이며 연말까지 8,500억원 지원 목표
- 서민계층 금리부담 완화를 위해 대출이자율을 0.5%p 인하*하고 영세자영업자 전용 상품(5년간 총 1.5조원 공급)을 출시(`12.11.12)
* 연 8.5%~12.5% → 연 8%~12%로 인하
2. 연체율 현황
□ 최근 실물경기 둔화, 가계부채 규모 증가 등으로 인해 서민금융 연체율도 대체로 상승하는 추세이나,
ㅇ 보유대출에 대한 연체율이 높은 대상 수요층(저신용・저소득층)의 특성을 고려할 때 아직까지는 관리가 가능한 수준으로 평가
구분 (사업 개시월) |
연체율(%) |
||||
’10.12 |
’11.6 |
’11.12 |
’12.6 |
’12.9 |
|
미소금융 (08.7) |
1.6 |
2.5 |
3.1 |
4.4 |
5.2 |
햇살론* (10.7) |
0.03 |
1.7 |
4.8 |
8.4 |
9.6 |
새희망홀씨 (10.11) |
- |
1.2 |
1.7 |
2.4 |
2.6 |
바꿔드림론* (08.12) |
5.1 |
4.9 |
5.9 |
7.1 |
8.5 |
* 대위변제율
□ 미소금융(5.2%) 및 새희망홀씨(2.6%) 연체율은 최근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양호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ㅇ 햇살론(9.6%)・바꿔드림론(8.5%)의 경우 경기둔화에 따른 변제능력 약화 등으로 대위변제율이 다소 높은 수준
□ 서민금융 상품의 연체율은 서민금융 지원 대상자가 주로 이용하는 저축은행 가계부문 대출 연체율(11.3%,’12.6월 기준)과 비교하여도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임
※ ‘11년말 대부업체 대출연체율은 7.3% 수준으로 햇살론・바꿔드림론 대위변제율과 유사한 수준이나, 대부업체는 연체발생채권을 장기 보유하지 않고 매각 후 상각처리하기 때문에 대상고객에 비해 연체율이 높지 않은 특성을 고려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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