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논의 사항 |
□ ’15년 금융교육협의회는 금융교육 강의횟수 및 인원을 확대하는 등 금융교육을 양적?질적으로 확충 추진
ㅇ ’15년 금융교육협의회 소속기관의 교육횟수는 21,411회, 교육인원은 약 108만명으로 전년대비 증가 예상
* 일반 금융회사가 개별적으로 추진하는 교육 횟수 및 인원 등은 불포함
< 연도별 교육 횟수 및 인원 추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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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
2014(A) |
2015(B) |
B-A |
강의 횟수(회) |
11,113 |
18,991 |
21,411 |
2,420 |
교육 인원(명) |
1,085,752 |
1,012,205 |
1,075,997 |
63,792 |
ㅇ 아울러, 학교 연계 금융교육 강화, 금융취약계층 교육 확충 및 지역 맞춤형 교육 확산 등을 최우선적으로 중점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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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연계 금융교육 강화 |
□ 바람직한 금융생활습관?태도 형성과 기본적 금융지식 습득은 사회 진출을 준비하는 청소년기에 이루어져야 할 핵심적 발달 과업
ㅇ OECD 등 국제기구에서도 청소년 금융교육, 특히 학교 금융교육 중요성을 강조하고 세계적으로 학교 금융교육 강화 추세
- 영국은 ’14.9월부터 11~16세 학생에 대한 금융교육을 의무화 하고 있으며, 미국도 17개 州에서 금융을 필수과목으로 채택
ㅇ 이에, 학교 정규교과과정에 금융교육을 확대하도록 교육부와 협의하고, 금융교육기관 등이 학교와 연계한 금융교육 강화 추진
□ 전문강사 파견, 다양한 커리큘럼과 체험형 금융교육 인프라 제공, 교사 역량 강화 등을 통해 학교 금융교육 확대를 적극 지원
ㅇ (강의) 초?중?고등학교 금융특강을 상시 진행하고, CEO 특강, 경제?금융동아리 지원, 수능 이후 고3 집중강의 등 실시
※ 학교 연계 금융교육 사례(1校1점포 운영)
?학교와 금융회사가 결연관계를 구축, 수요자 맞춤형 금융교육 담당 ?‘15년중 대구경북지역 총 60개교(초중고 각10개) 대상 시범운영 예정 ?교육내용: 연 5회이상 특강 강사 지원, 경제관련 동아리활동 멘토링 지원, 금융회사 영업점 방문 등 현장체험활동 지원 등 실시 |
ㅇ (체험학습) 체험학습시설(Financial Village,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등) 운영, 금융뮤지컬 공연 등 체험학습 기회를 확대
ㅇ (컨텐츠 개발) 수준별 금융교재와 함께 웹툰, 금융용어 카드, 금융투자 보드게임 등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금융에 접근
ㅇ (교사 연수) 교사 금융연수, 금융보험교육 직무연수 등을 통해 현직 초?중?고 교사들의 금융교육 역량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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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취약계층 교육 확충 |
□ 신용?부채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금융피해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교육 필요*
* 신복위 조사 결과, 신용교육 이수자의 42%가 교육이수 전 대비 신용등급 상승을 보였으며, 특히 저신용자(7~8등급)의 등급 상승이 두드러짐
ㅇ 노년층, 다문화가족, 저소득층 등의 경우 금융이해력이 낮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금융생활 실패와 생활수준의 악화로 이어지지 않도록 실생활 밀착형 금융교육을 확충할 필요
□ 수요맞춤형 교육, 직접 찾아가는 교육 등을 통해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 확대 및 교육효과 극대화 추진
ㅇ (취약계층 접점 확대) 노인종합복지관, 여성인력개발센터, 보육원, 다문화지원센터 등 복지시설과 연계하여 교육 접근성 제고
ㅇ (맞춤형 강의) 고령층(보험, 노후연금, 금융사기 방지), 탈북민(금융기관 이용방법), 소상공인(재무관리, 대출), 다문화가족(해외송금) 등 교육 집단별 수요를 고려한 교육 실시
ㅇ (맞춤형 컨텐츠) 시각장애인(점자)?다문화가정(베트남?중국어) 용 교재, 저소득 청소년 전용 캠프 등 수요자를 배려한 컨텐츠 개발
ㅇ (강사 양성) 금융교육 전문강사 양성, 사회복지사의 금융교육 역량 강화 등을 통해 교육의 질 제고 및 공급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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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맞춤형 교육 확산 |
□ 전국민 금융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금융교육을 수도권 중심에서 지방으로 확산하고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금융교육이 중요
ㅇ 초·중·고등학생의 경우 대도시보다 중소도시·군지역의 금융이해력이 낮아 체계적·효과적 지방금융교육 추진 필요
□ 6개 거점지역에 구성된 지역협의회를 중심으로 참여기관 간 협업을 통해 지방 거주민에 대한 맞춤형 금융교육 강화 추진
* 지역 소재 대학 등 교육기관, 금융회사 등 참여를 지속 확대할 예정
<6개 지역협의회 구성 내역>
(단위: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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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부산 |
경북/대구 |
충청/대전 |
전라/광주 |
강원/춘천 |
제주 |
금감원 지원(사무소) |
1 |
1 |
1 |
1 |
1 |
1 |
지자체/교육청 |
1 |
3 |
4 |
2 |
2 |
2 |
대 학 |
1 |
- |
1 |
1 |
1 |
1 |
금융공공기관 등 |
6 |
5 |
5 |
5 |
2 |
2 |
금융회사 |
1 |
2 |
1 |
2 |
1 |
2 |
계 |
10 |
11 |
12 |
11 |
7 |
8 |
ㅇ (지방 금융교육 확대) 6개 지역협의회 금융교육 인원을 ’14년 약 27.3만명에서 ‘15년 약 29.9만명으로 확대할 계획
<’15년 지역협의회별 교육계획>
(단위 :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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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부산 |
경북/대구 |
충청/대전 |
전라/광주 |
강원/춘천 |
제주 |
계 |
‘15년계획 |
72,000 |
60,000 |
61,000 |
65,000 |
29,500 |
11,090 |
298,590 |
(‘14년실적) |
(58,818) |
(57,082) |
(60,017) |
(64,984) |
(23,018) |
(9,047) |
(272,966) |
ㅇ (맞춤형 교육 강화) 지역협의회 참여기관 소속 강사의 전문 강의분야 등을 세분하여 계층별?분야별 전담강사 운영 추진*
* 예시) (협회?금융회사) 초중고, 대학생 대상 저축?투자 등 금융일반 교육
(신복위?캠코) 금융취약계층 대상 신용관리, 서민금융지원 교육
ㅇ (취약계층 교육수요 발굴) 대도시 중심에서 중소 시?군으로 대상지역을 다변화하고, 취약계층 교육 수요를 발굴
ㅇ (교육방식 다양화)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언론 기고 등을 확대하고, ‘지역 청소년 금융교실’ 등 체험프로그램 확충* 추진
* 상설 체험교육장이 대부분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지방 학생의 참여가 어려우므로, 전 금융권을 포괄하는 체험교육장의 지역별 설치?운영 등이 건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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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기관과의 협업 강화 |
□ 보다 효과적인 금융교육을 위해서는 외부 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필요
ㅇ 금융이해력 조사 결과(금감원, 1.30일 발표예정), 대학생들의 금융지식·정보 획득에서 방송·신문 등이 중요한 역할 수행
□ 지자체?교육청 등을 통해 금융교육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금융교육 수요자들과의 접점을 확대
ㅇ 금융교육협의회 소속 기관들이 금융교육 추진과정에서 자체적으로 언론기관과의 협업을 적극 검토*
* 금감원, 투교협 등 일부 기관은 언론사와 협업하여 기획기사 등 추진 중
향후 추진 계획 |
□ ‘15년 금융교육 추진방향에 맞춰 기관별로 교육계획을 차질없이 추진
ㅇ 금융교육수요자가 지역별, 시기별로 이용가능한 금융교육 프로그램과 시설 등을 한눈에 알 수 있는 안내자료 배포(금감원)
□ 금융위는 금융교육 인프라, 운영체계 효율성, 소비자 만족도 등을 점검하기 위해 금년 하반기 중 ‘금융교육 실태조사’ 실시 예정
ㅇ 이를 통해 현재 추진 중인 금융교육 정책의 미비점을 발굴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
□ 「2015년 교육과정(’15.9월 교육부 고시 예정)」에 금융교육 비중이 확대될 수 있도록 교육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
ㅇ 아울러, 학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활성화 등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