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위축에 따른 서민들의 대출 수요 증가를 이용하여 햇살론 등 정책 서민자금 안내를 빌미로 유인한 후, 지원조건 미달을 핑계로 고금리 대출상품 가입을 유도하는 피해사례 발생 증가*
*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피해(건/억원) : (‘15년) 36,805/1,045 → (’16년) 37,105/1,340
ㅇ 유인 수법이 정교화·지능화되고 있어 대출 수요가 많은 40·50대* 피해가 특히 우려되는 상황
* 전체 피해자 중 40·50대 피해자 비중이 약 59%
□ 햇살론을 사칭한 대출 사기가 의심되거나 피해를 입은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금융통합콜센터(1397)’ 또는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1332)’로 문의 → 자세한 상담 및 대응요령 등 안내
ㅇ 서민금융진흥원은 햇살론 등을 취급하는 서민금융회사*와 금감원 불법금융대응단과의 협업을 통하여 서민금융 소비자의 피해예방 교육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
* 농협, 수협,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산림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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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살론 등 빙자 고금리 대출 관련 유의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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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사례
◈유의 사항
햇살론 대출 금리는 최고 연 10.5%를 초과하지 않음 → 연 10.5%를 초과하는 금리의 대출상품은 햇살론이 아님
금융회사는 불특정 다수인에게 전화를 걸어 햇살론 등의 정책자금 대출 이용 전 기존 대출금의 상환을 권유하지 않음
신용등급을 올려 준다는 명목 등으로 전산 작업비, 공탁금, 보증료 등 입금을 요구하는 것은 비정상적인 불법행위임
햇살론 등 정책서민자금 대출신청은 금융회사 영업점 창구를 직접 방문, 본인확인 절차 등을 거쳐야만 가능한 것이 원칙이며, 유선·인터넷 등을 통해서는 상담신청만 가능
해당 금융회사 대표전화번호를 통해 실제 대출 신청접수 및 심사가 이루어졌는지 반드시 확인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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