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맥인증 서비스로 은행거래가 편리해집니다! -금융위원회의 적극적인 유권해석으로 금융혁신 노력을 뒷받침-
2019-04-15 조회수 : 8837
담당부서은행과 담당자박진애 서기관 연락처02-2100-2953

◆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국민은행이 새롭게 도입한 「손으로 출금서비스」 시연행사에 참석하여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을 격려

 

- 금융위원회는 앞으로도 금번과 같이 적극적인 유권해석제도개선을 통해 금융회사의 금융혁신 노력뒷받침할 것을 약속

 

최종구 금융위원장’19.4.12(), 국민은행의 손으로 출금서비스(정맥으로 예금을 출금하는 서비스) 시연행사에 참석

 

< 손으로 출금서비스 시연행사 개요 >

(일시/장소) ’19.4.12() 14:00 / 국민은행(여의도 본점)

 

(참석자)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허인 KB국민은행장
김학수 금융결제원장, KB은행 거래고객 3인 등

 

최 위원장 이번 서비스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점을 높이 평가

 

① 통장, 신분증, 현금카드, 비밀번호 등이 없이 은행거래가 가능해짐에 따라 많은 고객들이 편리함을 느낄 것

 

② 은행의 모든 창구 ATM에서 정맥인증 활용이 가능해 짐에 따라 바이오인증 서비스파급력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며,

 

    - 이처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금융혁신을 위해서는 다수의 거래고객을 확보한 기존 금융회사노력중요함을 강조

 

③ 그간 비대면 거래 위주의 서비스 개선이 이루어져 혜택을 누리지 못하던 대면거래 성향 고령층 고객*의 편의 증진도 기대됨

 

    * 국민은행 이용고객 약 1,800만명중 300만명이 대면성향 고객이며
        약 80만명이 대면성향 고령층(60대 이상) 고객

 

④ 생체정보금융결제원국민은행암호화하여 분산보관함으로써 정보유출 우려를 해소한 것도 긍정적임 <참고1>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고객 관점의 사고 행동 바탕으로 디지털 혁신을 이루기 위하여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힘

 

금융회사가 혁신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유연한 규제 환경 구현을 위해 힘쓰는 금융당국노력높이 평가하면서,

 

- 특히, 이번 서비스가 전면 도입될 수 있었던 것은 금융당국적극적인 유권해석*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언급

 

    * 정맥인증으로 본인확인 한 경우 통장, 인감이 없이도 예금출금 가능 <참고2>

 

최 위원장은 이와 관련하여, 금융당국이 앞으로도 금융회사의 혁신 뒷받침하기 위한 노력아끼지 않겠다고 밝힘

 

① 인터넷전문은행법 시행, 금융혁신지원특별법 및 규제샌드박스 도입 등 새로운 도전을 계속해 나가는 한편,

 

② 기존규제면밀히 점검하여 개선 필요성이 있는 경우 적극적이고 속도감 있게 개선해 나갈 계획임

 

③ 다만, 법령 개정 및 실제 시행시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는 만큼 유권해석이나 비조치의견서적극 활용하여,

 

- 규제측면의 불확실성제거하고 금융회사가 안심하고 혁신을 추진할 수 있도록 혁신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음

 

< 적극적인 유권해석 및 비조치의견서 회신 사례 >

 

은행의 대환대출신청시 서면 상환위임장을 받고 있으나, 전자적 방식으로 상환위임장을 받는 것에 대해 적극 검토 <참고3>

 

② 실손의료보험 자동갱신시 교부되는 약관을 서면대신 전자문서로 안내하는 것도 가능(’18.12월 금융위 유권해석 회신)

 

③ 동일 운용사의 펀드 간 주식매매(자전거래)는 원칙적으로 금지되나 소규모펀드 해지시 펀드가 보유중인 거래정지주식은 예외적으로 가능(’19.3월 금감원 비조치의견서 회신)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190415 국민은행 현장방문 보도자료 FN.hwp (340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190415 국민은행 현장방문 보도자료 FN.pdf (405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