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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참고] 아세안 지역 금융분야 협력 성과와 주요 특징
2019-11-19 조회수 : 7697
담당부서글로벌금융과 담당자최지은 사무관 연락처02-2100-2886

 

1. 개요

 

 아세안 지역은 많은 인구(18 6 4777만명  24 6 8841만명 예상) 바탕으로 높은 경제성장률을 이루고 있는 거대한 시장

 

 금융권은 아세안 경제 금융 발전 기여하고 성장의 과실 공유하기 위해 아세안과의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

 

 현지화를 통한 금융회사 진출, 금융인프라 분야 협력을 통한 한국 금융발전 노하우 공유 등을 통해 -아세안 상호간 경제발전 도모

 

2. 최근 아세안 지역 금융협력 주요 특징

 

① 높은 수익성 기대

 

 금융권은 높은 경제성장률·금융산업 성장률을 바탕으로 높은 수익성 기대되는 아세안 지역 우선 진출 대상으로 고려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아세안 지역에 진출한 금융회사 점포는 ‘11년말(78) 대비 92% 증가 150에 이름(19.6월 기준)

 

 국내 금융회사 해외점포의 아세안 지역 자산 비중은 전체 대비  14% 불과하나 수익 비중은 약 30%를 차지(18년말 기준)

 

<지역별 해외점포 재무현황(‘18년말, 금감원)>

 

 

구 분

자산($)

당기순이익(백만$)

 

구성비(%)

 

비중(%)

아시아

928.4

(51.9)

1,015.4

(79.1)

 

아세안

249.1

(13.9)

157.2

(29.2)

아메리카

651.1

(36.4)

114.1

(8.9)

 

미국

610.2

(34.1)

60.9

(4.7)

유 럽

193.5

(10.8)

143.8

(11.2)

 

영국

143.8

(0.8)

123.7

(9.6)

합 계

1789.7

 

1282.9

 


 아세안 진출 우리나라 은행은 국내에 비해 높은 ROA 실현 

 

<아세안에 진출한 국내 은행의 수익성 (’18, %, 금감원)>

 

 

한국

베트남

인니

싱가포르

미얀마

캄보디아

필리핀

ROA

0.56

2.05

1.37

0.77

1.76

2.01

1.15

 

② 해외 사업 다각화

 

 국내 금융회사는 아세안 지역에 은행업권 진출 뿐만 아니라 비은행(non-banking) 금융회사 설립, 지분 투자 등을 통해 해외사업을 다각화하여 진출하는 전략을 취하는 경향

 

■(신한은행 사례) 은행 단독 진출에서 카드, 금융투자, 소비자금융 등 금융계열사 동반 진출 → 단순 은행업에서 금융지주사의 장점을 활용한 계열사간 시너지를 확대하여 시장 창출하는 효과

 

* (베트남) ‘14년 은행 → ’19년 은행, 카드, 금융투자, 소비자금융, 생명

(미얀마) ‘14년 은행 → ’19년 은행, 소비자금융

 

<금융권역별 아세안 지역 해외점포수 추이 (단위 : )>

금융권역별 아세안 지역 해외점포수 추이

 

③ 현지화 확산

 

 아세안 지역의 국내 금융회사 진출 형태 사무소나 지점보다 현지법인 크게 증가

 

<아세안에 진출한 국내 금융회사 진출형태별 점포수 추이> 

아세안에 진출한 국내 금융회사 진출형태별 점포수 추이

 

 법인 설립, 현지 금융회사 지분 확보, 현지 고용 및 현지 중심 영업 확대 등 각국의 경제적·사회적 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현지화 추진

 

< 현지화 성공 사례 >

 

■(KEB하나은행, 미얀마) 14년 법인 설립 단계부터 현지인 중심 경영/영업 시스템을 구축(현지직원 99.8%, 모든 문서 미얀마어 작성)하고, Digital 시스템 기반으로 현지 고객 대상 찾아가는 영업을 통해 현지 열위의 인프라를 극복

→ 현지인 대상 대출 100%, 미얀마 전지역 진출, 설립 5년만에 미얀마 마이크로파이낸스 업계 6위(190개 업체중) 달성

 

■(우리은행, 캄보디아) 금융업 고성장(연20%이상)하는 가운데 은행 이용이 어려운 저소득자 금융수요가 높은 점에 착안하여 상업은행보다는 소액여신금융사 및 저축은행 인수(M&A)를 추진하여 영업기반 확보 → 매년 40~50% 고성장 실현중


 

□아세안 진출 국내은행의 현지 대출규모는 약 167억불로서 ‘15년 대비 92% 증가(’19.6월말)하였으며, 기업대출  비중 차지(약 80%)

 

 현지인 및 현지기업 관련 대출은 약 100억불로서 총대출금 대비  65%를 차지하여 현지화 확산되는 모습
 

<현지 대출총액 및 기업대출 추이>

<한국기업 및 현지기업* 대출 추이>

현지 대출총액 및 기업대출 추이

한국기업 및 현지기업 대출 추이

* 현지인(교포 제외) 대상 대출 포함

 

④ 금융인프라 분야 협력

 

 금융 분야 인프라는 금융 시스템 거래의 표준 제공하므로 금융인프라 수출을 통해 현지 경제·금융산업의 발전 기여

 

 또한, 한국과 유사한 금융환경을 구축함으로써 국내 금융인프라에 익숙한 국내 금융회사 영업 및 진출에 큰 도움

 

 금융결제원, 예탁결제원 등 국내 금융인프라 기관 KSP컨설팅(기재부), ODA사업(KOICA) 등을 통해 아세안 지역에 한국의 금융제도 및 금융인프라*를 수출하기 위한 기반 마련중

 

* ) 부실자산관리와 금융회사/기업 구조조정, 지급결제시스템, 저신용자 대책 및 마이크로 파이낸스, 신용평가·금융정보 관리 인프라 등 

 

< 국내 금융인프라 협력 사례 >

 

■(금융결제원, 캄보디아) 실시간계좌이체시스템, 모바일뱅킹공동플랫폼 등 국가지급결제시스템 구축사업을 수행(‘17~’19)하여 현재 캄보디아 8개 주요은행 시범실시 

→ 캄 국민들의 금융 이용 편의성 제고  금융시스템 효율성 향상에 기여,

시범실시 은행에 국내은행 3곳이 포함되어 한국형 인프라를 활용한 경쟁력 강화 기대

 

(NICE, 베트남) 베 신용정보집중기관(National Credit Information Center, NCIC)과 협업하여 현지 메이저 은행인 비에틴 은행 신용정보평가시스템 구축(‘17~’19), 베 진출 국내 금융회사의 신용평가시스템 구축을 지원

→ 베 금융기관의 리스크 관리 역량 고도화  국내 금융회사의 경쟁력 제고


⑤ 한류 컨텐츠 활용

 

□ 아세안 지역이 한류에 우호적인 점을 활용, 한국계 문화컨텐츠 및 한국 소비재 기업과 연계 신용카드 및 리테일 사업 등의 영업 활성화

 

■(신한은행 사례, 베트남) 박항서 감독을 은행 홍보대사로 계약(‘18), 현지 언론 광고 모델로 활용하여 고객 수 증대 등 영업성과 창출 및 대외 인지도 상승

- 은행 거래 고객 수 35% 증가(‘17년 1.04만명 → ’19년 8월 1.4만명)

- 인터넷뱅킹 고객 수 152% 증가(‘17년 12만명 → ’19년 8월 31만명)

 

3. 향후 계획

 

□아세안 금융당국과 금융협력을 강화함으로써 금융회사의 아세안 진출 애로사항 해소 및 아세안 국가 금융제도·인프라 구축 지원 강화

 

 이번 -아세안 특별 정상회의가 아세안 지역과의 금융협력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첨부] 아세안 지역 금융분야 협력 성과 및 추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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