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참고]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을 위해 금융당국과 정책금융기관이 머리를 맞대었습니다.
2020-02-26 조회수 : 8202
담당부서산업금융과 담당자안남기 사무관 연락처02-2100-2862

 

 ‘20.2.26(), 정책금융기관장 조찬 간담회에서 정책금융기관장들 금융위원장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상황의 어려움 극복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 일시/장소 : ‘20.2.26.() 08:00 / 뱅커스클럽
   참석자 : (금융위)위원장, 사무처장, (정책금융기관)산은·기은·수은 기관장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은 신용보증기금 대구 본부 지휘로 불참하였으며, 관련 회의내용을 별도로 공유하였음

 

 금융위원장 정책금융기관장들 지난 2.7일 코로나19 관련 피해기업 지원을 위해 정책금융기관에서 마련한 신규자금 2.0조원* 집행실적을 점검하고, 차질없는 이행방안 논의하였습니다.

 

*산은 0.3, 기은 0.1, 수은 1.0, 신보 0.3, 중진공·기보 등 0.3조원

 

이동걸 산은 회장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현재의 상황 극복하기 위한 정책금융기관의 역할에 대해 깊이 고민해왔다면서, “금융애로 상황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피해기업에 대한 신속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종원 기은 행장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를 위한 초저금리 대출 등 다양한 금융지원과 더불어 기업은행 소유 부동산의 임대료를 인하하는 착한 임대료*”를 소개하며, “현장에서 자금지원 효과 확실하게 체감되도록 직접 챙겨보겠다고 강조하였습니다.

 

*‘20.3~5, 기업은행 보유 건물의 임대료를 월 100만원 한도 내에서 30% 인하

 

또한 수은 방문규 행장 코로나19 관련 금융지원프로그램 존재를 알지 못하여 지원 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해나가겠다고 언급하였습니다.

 

한편 윤대희 신보 이사장은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대구에서 비상대응체계 가동하여 지역현장상황 직접 살피고 있으며, “현재 시행중인 코로나 피해기업 우대보증 주력산업 유동화회사보증 신속하고 차질없이 지원하여 위기극복과 경제활력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해왔습니다.

 

 이에 은성수 금융위원장 정책금융기관 적극적인 노력 감사를 표하며, 국민들의 접점인 현장에서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 당부하였습니다.

 

정책금융기관장들은 비상시국이니만큼 추가적인 코로나19 관련 경제활력 회복대책 마련하는데도 보다 과감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협조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아울러, 금융당국 금번 지원으로 인한 정책금융기관의 어려움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선, 일선 현장직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에 대한 확실한 면책 강조하였습니다.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 면책 관련 공문시행(2.18, 금융위·금감원)

 

정책금융기관의 경영실적 평가시, 코로나19 지원에 따른 이익 감소분 반영되지 않도록 하고, 지원노력 가점 등을 통해 추가 감안하는 등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에 따른 기관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면서, 기획재정부와도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언급하였습니다.

 

*「2020년 국책은행 경영실적 평가지침」 개정(‘20.3월 예정)

 

 한편, 은성수 금융위원장 민간 금융회사에도 코로나19 대응 관련 금융지원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 요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200226 (보도참고) 금융위원장 정책금융기관 조찬 간담회.hwp (177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00226 (보도참고) 금융위원장 정책금융기관 조찬 간담회.pdf (166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