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신용보증기금의 신용조회업 허가
2020-03-18 조회수 : 8364
담당부서금융데이터정책과 담당자김영준 사무관 연락처02-2100-2696

1

 

추진 배경

 

□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은 성장가능성이 높아도 재무실적이 좋지 않을 경우 적절한 신용평가 및 금융지원을 받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ㅇ 현재 총 5곳*의 기업 CB가 재무제표 등 연 단위, 과거 실적 위주의 정보를 기반으로 기업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나,

 

* 나이스디앤비, 나이스평가정보, SCI평가정보, 이크레더블, KED

 

ㅇ 재무정보 이외에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상거래 정보를 수집하기는 곤란하여 소상공인의 평가에 활용하기 어려웠습니다.

 

□ 신용보증기금의 경우 신용보증 등 정책금융을 지원하는 과정에서 보증기업에 대한 상거래 정보를 자연스럽게 수집해 왔습니다.

 

 결제정보, 부가세 납입정보 등 다양한 상거래정보 축적되어 있어 기업의 미래성장성 등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가능합니다.

 

⇒ 민간에서 수집하기 어려운 신용보증기금의 상거래 정보를 이용한 기업신용평가가 이루어질 경우,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들에게 원활한 자금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주요 내용

 

□ ‘20.3.18.(수) 금융위원회 5차 정례회의를 통해 신용보증기금 신용조회업 허가 의결하였습니다. (신용정보법 §4)

 

* 예비허가 신청(‘19.12.11) → 예비허가 의결(’20.2.19.) → 본허가 신청(‘20.2.27)

 

ㅇ 이에 따라, 신용보증기금은 매출ㆍ매입 발생빈도, 지급결제 형태(조기상환, 결제기한 준수 여부) 등 기업의 상거래 정보를 이용하여 상거래 신용지수(한국형 Paydex)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참고1. 혁신금융 확산을 위한 중점추진과제(금융정책국), ‘20.2.26.)


 신보의 상거래 DB를 기반으로 결제기간, 기업의 활동성, 결제능력 등을 평가하여 상거래 신용거래지수를 산출
 연계 보증상품을 출시하고 금융회사, CB사 등이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

 

<한국형 Paydex 도입 추진 경과>

 기술력과 미래성장성을 중심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신용도 평가 기업 경쟁력 반영하는 것을 추진(‘20.2.19., 금융위원회 업무보고)

 

②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 재무정보가 부족한 기업이 상거래 신용만으로 금융을 쉽게 이용하도록 상거래 신용지수(한국형 Paydex) 개발(~‘20년 상)

 

3

 

기대효과

 

 기업의 신용도와 매출채권의 가치에 기반한 자금공급이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기업여신체계로 전환될 것입니다.

 

1. 신용보증 제공 강화

 

 상거래 신용(paydex)으로도 신용보증 등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어 기업의 보증거래가 활성화될 것입니다.

 

 신용도가 낮더라도 상거래 신용이 높은 경우, 활발히 활동하는 기업으로 판단하여 평가에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 시 상거래 신용지수 활용(예시)>

상거래 신용지수 도입 전

상거래 신용지수 도입 후

상거래 신용지수 도입 전

상거래 신용지수 도입 후

중소기업인 A기업은 재무제표 등 평가정보 부족  신용보증이 곤란

신용등급은 낮지만 상거래 신용지수 양호  신용보증 지원


2. 신용공급 활성화

 

 신용보증기금의 상거래정보가 공유되어 금융회사, 기업CB 등을 통한 자금공급이 더욱 활성화될 것입니다.

 

 상거래 정보 기반의 신용도 평가*를 통해 금융회사가 대출 등에 서비스 필요한 정보를 적재적소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상거래정보가 통계, 점수 등 다양한 형태로 공유되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의 자산 가치에 대한 적절한 평가를 수행하는 것이 가능

 

 금융회사 등은 신용도가 낮더라도 기업의 매출·매입 등 상거래정보를 통해 담보 없이 자금공급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매출망 금융* 등 핀테크를 이용해 상거래매출채권 가치를 평가하는 새로운 자금공급 채널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참고2)

 

*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이 상거래매출채권을 활용하여 금융회사, P2P 등 플랫폼 사업자를 통해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는 금융방식

 

<상거래 정보 활용에 따른 기업 평가 변화(예시)>

상거래 정보 활용 전

상거래 정보 활용 

상거래 정보 활용 전

상거래 정보 활용 후

A기업 평가 정보 부족  신용등급 평가 어려움  금융회사의 자금공급 어려움

A기업 평가에 상거래 정보 활용  신용 등급 평가 가능  금융회사 자금공급 가능

 

4

 

향후 계획

 

 신용보증기금이 상거래 신용지수를 개발하고 이와 연계한 새로운 보증상품 출시할 계획입니다.(‘20.)

 

 위험분산  금융거래 비용 낮추기 위해 금융회사, P2P 등의 상거래기반 랫폼 매출망 활성화 방안도 추진하겠습니다(‘20.)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보도자료) 신용보증기금 신용조회업 허가_FN.hwp (880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보도자료) 신용보증기금 신용조회업 허가_FN.pdf (929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