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포럼 개최 결과
2020-06-29 조회수 : 13892
담당부서금융데이터정책과 담당자김영준 사무관 연락처02-2100-2696

  

1

 

행사 개요

 

‘20.6.29.()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산업의 발전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금융회사, 핀테크 기업, IT 기업, 전문가 등을 초청하여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세션1)에서는 나의 데이터, 금융과 IT를 만나다라는 주제로기업들의 발표를 진행하였고, 전문가 토론을 하였습니다.

 

(세션2)에서는 마이데이터 허가설명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허가 관련 주요 Q&A는 금감원 홈페이지에 개시할 예정

 

<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포럼 행사 개요 요약>

 

(일시) 20.6.29.() 9:00~11:30

 

(장소) 은행연합회* 2층 국제회의실 (금융위 유튜브 생중계)

 

* 서울 중구 명동1119

 

(주요 참석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축사), 신용정보원장, 금융결제원장, 금융보안원장, 국민은행장,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등

 

(발표 기업) 국민은행, 네이버파이낸셜, 비바리퍼블리카

 

(토론자) 서정호(금융연구원 박사), 최경진(가천대 교수), 조재박(KPMG 본부장), 김태훈(레이니스트 대표), 김철기(신한은행 본부장), 강현정(변호사)

 

2

 

금융위 부위원장 축사 주요내용

 

정부는 당면한 코로나19극복하기 위해 강력한 방역, 금융안정 노력 등을 기울이면서, 동시에 데이터 댐 구축을 통한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혁신성장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마이데이터는 우리 사회 곳곳에 흐르는 과 같은 데이터가 원활하게 유통될 수 있도록 하는 수로를 만드는 것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

 

마이데이터가 성공적으로 도입되기 위해서는 소비자 중심, 산업의 확장성, 상호주의와 공정경쟁, 정보보호의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소비자 중심) 신용관리, 자산관리 등 기존에 제공하지 못했던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 편익극대화해야 합니다.

 

-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라도 정보의 원천소비자에게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산업의 확장성) 기존 플랫폼, 새로운 플랫폼과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오픈 파이낸스(Open Finance)를 지향할 필요가 있습니다.

 

- 데이터 결합유통을 통해 금융분야 뿐 아니라 비금융 분야 산업혁신까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합니다.

 

(상호주의와 공정경쟁) 금융회사, ICT, 핀테크 기업 모두 소비자의 편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상호주의 관점으로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최대한 개방하여야 합니다.

 

- 정부도 규제차익 없이 다양한 산업분야의 Player들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조성하는데 관심을 가지겠습니다.

 

(정보보호) 국민들이 안심하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강력한 정보보호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 데이터 산업의 성패해킹, 정보유출 등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는지에 달려있습니다.

3

 

행사 주요 내용

 

1. 발표 주요 내용

 

금융회사, IT, 핀테크 등은 기업의 특성에 따라 산업의 확장 가능성, 신기술 기반 서비스 출시, 소비자 편익 향상 등 다양한 관점으로 마이데이터의 발전방향을 바라보았습니다.

 

(금융회사) 금융산업과 여러 산업과의 연계가 강화되어 금융의 영역이 확장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작용

 

(IT) 기술과 데이터의 만남은 금융정보와 비금융ㆍ생활정보를 연결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소외 계층의 금융접근성 제고

 

(핀테크) 소비자가 자신에게 최적화된 금융상품이용할 수 있어 소비자의 편익향상될 것이라고 예측

 

2. 토론 주요 내용

 

토론자들은 마이데이터가 금융업권, 산업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창출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동시에 금융소비자의 정보주권을 보호하는 데에도 소홀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마이데이터는 우리나라를 데이터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며, 글로벌 선진모델이 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나아가,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성공은 향후 의료, 유통, 에너지 다른 산업분야로확장을 위해 중요하다고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모두가 정보 ·남용 예방, 정보주체의 원활한 권리 행사 보장 정보주권 실현을 위해 항상 고민을 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별첨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축사>

첨부파일 (9)첨부파일 열림
1_(보도자료)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포럼 개최 결과_FN.hwp (384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1_(보도자료)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포럼 개최 결과_FN.pdf (459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_금융위 부위원장 축사_FN.hwp (18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_금융위 부위원장 축사_FN.pdf (146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3_(허가설명회) 금융감독원.pdf (1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4_(발표자료) 신용정보원_금융결제원_금융보안원.pdf (2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5_(발표자료) KB국민은행.pdf (1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6_(발표자료) 네이버파이낸셜.PDF (7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7_(발표자료) 비바리퍼블리카.pdf (647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