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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코로나 이후 시대에 대비하는 보험산업의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2020-07-09 조회수 : 14359
담당부서보험과 담당자이정찬 사무관 연락처02-2100-2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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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인공지능(AI) 기반 자동차보험 보상 서비스 시연 및 현장간담회 참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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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은성수 금융위원장 2020 7 9일 경기도 이천 소재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를 방문하여,

 

 인공지능(AI) 기반 자동차보험 보상서비스 직접 시연·체험하고,

 

 보험업계, 전문가 등이 참석한 현장간담회를 통해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보험산업의 과제에 대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였습니다.

 

< 인공지능(AI) 기반 자동차보험 서비스 시연 및 간담회 개요 >

 일시·장소 : 2020.7.9.() 15:0016:00 /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이천)

 

 참석자

 (유관기관) 보험개발원, 금융감독원, 보험연구원

 (보험업계)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손해보험협회



2

 

인공지능(AI) 기반 자동차보험 보상서비스

 

 (개요) 인공지능이 사고차량의 사진을 보고 부품종류, 손상심도 등을 스스로 판독하여 예상수리비 자동으로 산출하는 것으로,

 

 보험회사와 정비공장간 보험수리비 청구 및 지급에 사용 중인 수리비견적 시스템인 AOS*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융합(AOSα) 서비스입니다.


* AOS : Automobile repair cost On-line Service (자동차수리비 산출 온라인서비스)

 

손상심도 인식결과

예상수리비 산출

손상심도 인식결과

예상수리비 산출

 

 (기대효과) 보험금 지급까지 소요기간을 단축하고 보험금 지급과 관련된 분쟁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보험업계) 수리비 견적산출 및 손해사정 정확도 향상, 보상직원의 업무 처리속도 개선 등 업무효율성 향상이 기대됩니다.

 

 (정비공장) 보상·차량정보 등 보험정보 접근 편의성 제고  보험청구 업무프로세스 자동화 신속한 수리비 청구가 가능해집니다.

 

 (소비자) 예상수리비 정보 신속 입수, 보상처리여부 판단 용이, 보험처리기간 단축 등으로 보험소비자 만족도가 향상됩니다.

 

 (향후계획) 지속적인 인공지능(AI) 모델학습과 기능개선으로 사진인식 예상수리비 정확도 향상 등을 통해 신뢰도 제고  정비공장, 소비자 등으로 사용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3

 

금융위원장 발언 주요 내용

 

 은성수 금융위원장 지금 전세계 ‘4차 산업혁명으로 통칭되는 급격한 기술혁신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혁신에 따라 금융산업 구조와 지형도 빠르게 변모하고 있는 상황이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경제 디지털화의 심화, 언택트(untact) 촉진 등 변화추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보험산업 소비자와의 접점이 다양하고 다른 산업과도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어 혁신기술과의 융합이 더욱 기대되는 분야라고 강조하면서,

 

 오늘 체험한 인공지능(AI) 기반 차량 수리비 산출 서비스 소비자 편익을 제고할 수 있는 훌륭한 기술 융합 사례라고 언급하며,

 

 금융위 7월부터 워킹그룹을 운영하여 규제 개선, 인프라 구축, 소비자 보호의 세 가지 축으로 금융분야 인공지능(AI)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보험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이러한 구조적 환경 변화 적응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시도를 지속해 줄 것을 당부하며,

 

 금융규제 샌드박스, 지속적인 규제개선을 통해 보험업계의 역량 제고와 혁신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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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9_보도자료(AI 서비스 시연 및 간담회).pdf (393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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