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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성OTP를 보다 편리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이용시 불편이 없도록 음성OTP 기능도 적극 개선하겠습니다.
◈ 스마트폰에 담아,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OTP를 도입·확대합니다. |
1. 추진 배경
□ 현재 은행 등은 시각장애인* 분들이 텔레·인터넷뱅킹, 인증서발급 등 금융거래 이용시 생성된 비밀번호를 음성으로 알려 주는 음성OTP(One Time Password)를 무상으로 공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 음성 OTP 공급 동향 >
구 분 |
’14년 |
’15년 |
’16년 |
’17년 |
’18년 |
’19년 |
계 |
공급량 |
2,745 |
1,284 |
200 |
572 |
1,780 |
190 |
6,771 |
□ 다만, 금융위원회는 현장방문 등을 통해 시각장애인 분들의 음성OTP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불편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① (재발급 지연) 재발급 신청시 주로 본인이 지점을 방문해야 하며, 신청 후 재발급에만 1~2주가 소요되는 상황입니다.
② (짧은 교체주기) 음성 OTP는 기기불량 및 고장이 잦고, 일반 OTP에 비해 배터리 소모량도 많아, 교체주기도 짧은 편입니다.
③ (기능상 한계) 기능 측면에서도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충분치 않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 ⅰ)음성 불분명, ⅱ)개인에 따라 음성이 너무 작거나 큰 경우가 있는데 조절 불가, ⅲ)배터리 잔량 확인 불가, ⅳ)눈이 안보이는 만큼, 낙하 등이 잦은데 너무 쉽게 파손 등
2.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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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 방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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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각장애인 분들이 음성OTP를 보다 편리하게 신청,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도록 발급 편의성을 제고하겠습니다.
[2] 시각장애인 분들이 음성OTP 이용시 불편을 보다 줄여나갈 수 있도록 향후 음성OTP의 기능도 적극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3]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계신 시각장애인 분들을 위해 전화기에 내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OTP를 도입·확대하겠습니다. |
(1) 음성OTP 발급 편의성 제고
□ 음성OTP 신청·발급과정 전반에 걸쳐 금융회사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① (발급기간 단축) 본점-영업점간 업무절차 간소화(예, 전산망을 통한 수요 발주 및 당일 처리 등) 등을 통해 배송기간을 적극적으로 단축하겠습니다[(현행) 1~2주 소요 → (개선) 1~2일내 배송].
② (사전신청제 도입) 시각장애인께서 유선으로 사전에 음성OTP 발급을 신청하고, 지정된 날짜에 가까운 영업점에서 수령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③ (직접 배송) 영업점을 통한 신청 후 배달증명 방식으로 음성OTP를 배송하여 시각장애인 분이 직접 수령하실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하겠습니다.
④ (대리발급) 시각장애인 분의 대리인(인감날인 위임장 등 적법한 대리 필요)을 통한 음성OTP 대리발급도 허용합니다(다만, 신규발급시 제외)
* 원칙적으로 사전에 지정해 놓은 대리인에 한해 장애인 본인의사 유선 확인후 발급하고 발급 이후에는 본인 수령 여부도 별도로 점검하도록 하여 보안절차 강화
(2) 음성OTP 기능 개선
□ 향후 음성OTP 기능 개선을 위한 노력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① (배터리 관련) 전력 소진에 따른 재발급 불편 해소를 위해 배터리 교체형 OTP 도입 또는 배터리 잔량 표시 등의 기능을 보완하겠습니다.
② (음성 관련) OTP의 음성 인식성 개선, 볼륨·음성속도 조절 기능 추가 등 음성 관련 편의성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③ (내구성 개선) 제품을 떨어뜨리는 경우에도 쉽게 고장·파손되지 않도록 음성OTP 내구성 강화도 추진하겠습니다.
(3) 디지털 OTP 도입·확대
□ 실물형 OTP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일회용 비밀번호를 생성, 인증할 수 있는 디지털 OTP*도 도입·확대하겠습니다.
* 스마트폰의 디지털 OTP 앱을 실행하여 발생시킨 일회용 인증번호를 텔레뱅킹에 자동입력함으로써 시각장애인들의 이용 편의성을 제고(일부 은행 旣도입 → 참고)
3. 향후 계획
□ ‘음성OTP의 발급 편의성 제고’와 ‘디지털OTP 도입·확대’ 과제는 금년내 이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기능 개선 관련하여서는 ’21년중, 관계부처·기관 등과 협의하여 연구·개발을 착수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