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이제 금융소비자는 카드사 앱에서 은행 계좌정보를, 은행 앱에서 카드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05-31 조회수 : 17035
담당부서금융혁신과 담당자김민하 사무관 연락처02-2100-2531

 

1

 추진 경과

 

오픈뱅킹은 금융결제망 개방을 통한 금융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19.12월 출범한 이후 시장에 빠르게 안착 중*입니다.

 

* [누적현황(‘21.5.24기준)] (가입자) 8,024만명, (계좌) 14,663만좌, (API이용) 48.1억건

 

오픈뱅킹 개요

 

고객이 여러 금융회사 앱(App)을 설치할 필요 없이 하나의 은행, 상호금융, 저축은행, 증권사, 핀테크 (오픈뱅킹 참여기관 앱)만으로 모든 본인계좌를 조회하고 자금을 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

 

(가입자 및 등록계좌 수) 서비스 출시 이후, 8,024만명입자가 약 1.5억개 계좌오픈뱅킹 앱 등에 등록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용현황) 서비스 출시 15개월만에 누적 거래량481천만건을 넘어섰으며, 매일 약 1,660만건 정도가 오픈뱅킹을 통해 거래되는 등 국민의 금융생활에 밀접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 오픈뱅킹 가입 및 등록 현황 >

< 오픈뱅킹 API 이용 현황 >

오픈뱅킹 가입 및 등록 현황

오픈뱅킹 API 이용 현황

‘21.5.24기준(중복 포함), 출처: 금융결제원

 

2

 카드사 오픈뱅킹 서비스 주요내용

 

[1] ‘21.5.31일부터 카드사도 오픈뱅킹에 참여하여 주요 카드사 앱에서도 오픈뱅킹에 참여하는 금융회사들의 본인 계좌를 조회하고, 타 금융사 계좌출금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금일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를 시작으로 전업계 카드사에서 ‘21.9월말까지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 카드사 오픈뱅킹 추진일정 >

 

신한

KB국민

우리

롯데

삼성

현대

하나

조회

5.31

5.31

5.31

6월말

7월말

8월말

8월말

출금

5.31

5.31

5.31

6월말

9월말

-

8월말

비씨카드는 전산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서비스 실시 예정

 

 

[ 참고 : 카드사 앱에서의 오픈뱅킹 사용예시 ]

카드사 앱에서의 오픈뱅킹 사용예시 1카드사 앱에서의 오픈뱅킹 사용예시 내 계좌정보 조회카드사 앱에서의 오픈뱅킹 사용예시 타 계좌로 출금

실제 개별 앱의 화면구성 등은 각 카드사별로 상이할 수 있음

 

[2] 또한, 주요 은행 앱에서도 월별 카드 청구금액, 결제 계좌번호 자신이 보유한 카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 오픈뱅킹에서 제공하는 카드정보 >

구 분

서비스 개요

대표 제공정보

카드목록 조회

보유 카드목록을 한눈에 확인

카드사명, 보유카드 수, 카드번호, 상품명

카드 기본정보 조회

보유카드의 발급일자,

결제 계좌번호 확인

카드구분, 발급일자, 결제은행, 계좌번호 등

청구서* 기본정보 조회

월별 카드 청구서의
총 청구금액, 결제일 확인

월별 청구금액, 청구년월, 실제 결제일 등

청구서* 상세정보 조회

월별 카드 청구서의
사용일자와 금액, 사용처 확인

사용일시, 이용금액, 사용처 정보 등

* 청구서는 월 1회 생성, 청구내역이 있는 신용카드에 한하여 제공됨(체크카드 미제공)

 

카드사는 지급결제 외에 조회이체 등 핵심 금융거래가 가능한 종합금융서비스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은행권도 제공된 카드 정보를 바탕으로 지출분석 등 새로운 고객서비스사업모델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3

 향후 계획

 

오픈뱅킹 참여업권간 데이터 상호 개방 오픈뱅킹 고도화 방안(’20.10.21)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오픈파이낸스*로의 발전방안도 검토해나갈 계획입니다.

 

* 금융권, 핀테크 업권 등이 오픈뱅킹 뿐 아니라 확장된 기능(맞춤형 상품추천, 자산관리, 상품가입변경 등)을 표준화된 방식으로 상호 개방하는 서비스 및 관련 생태계

 

7월말부터는 오픈뱅킹 참여 핀테크 기업의 선불충전금 정보*까지 조회가 가능하며, 이에 맞추어 금융회사만 이용가능한 어카운트인포 서비스핀테크 기업에도 추가 개방**할 예정입니다.

 

 * 보유한 선불전자지급수단 목록, 잔액, 거래내역, 연계 계좌번호 등

** 이 경우 핀테크 고객들도 오픈뱅킹 계좌 등록시 일일이 계좌를 입력할 필요 없이 일괄 등록이 가능

 

신서비스산업 연계, 오픈뱅킹 서비스기능 확대 등을 통해 향후 예금대출금융투자보험 서비스를 포괄하는 종합금융플랫폼으로서의 발전방안도 모색해나가겠습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2. 210531_보도자료_카드사 오픈뱅킹 서비스 개시FN.hwp (312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 210531_보도자료_카드사 오픈뱅킹 서비스 개시FN.pdf (372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