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참고] 최고금리 인하 시행 관련 시장상황 점검
2021-07-09 조회수 : 10709
담당부서가계금융과 담당자김영대 사무관 연락처02-2100-2514

   


금융위금감원서금원 및 업권 협회는 최고금리 인하의 시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을 구성(6.16~)하고 시장 동향 점검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황반은 대출시장 정책서민금융 공급상황 등을 일일점검하는 한편,

 

고금리 업권 등의 현장방문(대부업체 3개사, 저축은행 2개지점, 서금원, 7.7) 대형 대부업체 11개사와의 면담(7.5~7.6) 통해 동향을 세부 점검하였습니다.


 

1

 

시행 당일 동향

 

(창구 동향) 시행 첫날 금융사 창구에 특이 동향은 없는 편입니다.

 

(저축여전) 일부 회사는 몇 개월 전부터 자체적으로 20% 이하로 운영하는 등 사전 준비가 되어 특이사항은 없었으며, 기존 고금리 대출자도 이미 소급적용 안내가 되어 문의가 많지 않음

 

(대부) 대출 거절 등의 민원 특이 동향은 없고, 기존 대출도 갱신시 20%가 적용된다고 안내되어 문의도 많지 않음


(불법사금융 신고센터) 7.5~7.7평소유사한 수준일평균 40~50의 신고가 이루어졌으며, 특이 동향은 없습니다.

 

(정책서민금융) 7.7일 이전 대비 상담 문의가 증가*한 편이며, 77일 출시된 안전망 대출 19(1.6억원), 햇살론 15 968(61.5억원)의 대출이 실행되었습니다.

 

 * 7.73,097건 상담(1397 및 센터, 6.28~7.6일 평균상담 1,339 대비 131% 증가)

 

2

 

최고금리 인하 관련 현장 의견

 

[1] (현장방문:금융위) 인하 당일 현장 방문에서 제기된 주요 의견은 아래와 같습니다.(대부업체 3개사, 저축은행 2개지점, 서금원, 7.7)

 

 * 방역 지침을 감안하여 최소 인력(금융소비자국장 및 담당 주무관)으로 방문

 

(대부업체)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자 정책을 조속히 진행하여 정부의 저신용자 대출 활성화에 동참하는 업체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부정적인 기존 대부업 이미지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

 

(저축은행) 최고금리 인하와 관련하여 이미 선조치하여 별다른 특이 사항은 없음

 

(서금원) 최고금리 인하로 상담 고객이 증가했으나 미리 안내하여 큰 혼잡은 없는 편이며, 고객들은 전반적으로 최고금리 인하로 금리부담이 줄어든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는 의견

 

[2] (대부업권 면담:금감원) 대형 대부업체*들과 면담 결과, 일부에서 제기되는 철수 우려와 달리 모두 최고금리 인하 이후에도 영업 지속하겠다는 입장이었습니다.

 

 * 신용대출 규모가 큰 대형 대부업체 11개사와 면담 시행(7.5~7.6)

 

다만, 일부 업체들은 원가 절감을 위해 광고비를 감축하거나, 인건비영업소를 감축할 계획이며, 일부는 향후 신규대출에 대한 심사 강화도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이와 함께, 업권은 원가 절감을 위한 정부의 지원방안*에 기대감 표하며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자대부분 신청할 예정임을 밝혔습니다.

 

 * 은행 차입 허용, 온라인플랫폼 중개 허용 및 대부중개수수료 인하 등

 

3

 

향후 계획

 

관계기관은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을 통해 시장 동향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현장 상황을 공유하는 한편 필요한 경우 선제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7집중홍보기간을 통해 최고금리 인하 정부의 지원 사업들에 대한 홍보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7.1부터 4개월간 운영중인 범정부 불법사금융 특벌근절기간을 통해 불법사금융 확산 우려에도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210708_(보도참고)최고금리 인하 시행 관련 시장상황 점검_verFF.hwp (120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10708_(보도참고)최고금리 인하 시행 관련 시장상황 점검_verFF.pdf (202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