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소비자가 숨은보험금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간편청구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금융소비자 숨은 권리 찾기」 시리즈 2>
2021-11-02 조회수 : 41916
담당부서보험과 담당자권진웅 사무관 연락처02-2100-2945



소비자가 찾아가지 않은 숨은보험금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 : 17.11월말 기준 약 9.2조원 21.8월말 기준 약 12.4조원

 

소비자가 숨은보험금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숨은보험금 조회시스템을 대폭 개선 조회 후 모든 보험금을 일괄 청구할 수 있도록 하고, 추가정보 확인이 불필요한 경우 청구금액 자동지급



 

1

 추진배경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계약에 따라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여 지급금액이 확정되었으나 청구하지 않아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으로 구분 가능*) 말합니다.


 * 중도보험금(지급사유가 발생했으나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만기보험금(보험만기가 도래한 보험금), 휴면보험금(만기 후 소멸시효가 완성된 보험금) 등

 

숨은 보험금이 발생하는 원인보험금 발생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보험금을 찾아가지 으면 무조건 높은 금리가 제공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이 발생하는 주요 사례>

 

① 보험금 발생 또는 계약만기 7일전 등에 보험계약자에게 안내하고 있으나, 주소불명 등으로 보험계약자가 발생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사례

 

휴면보험금의 경우에는 이자가 전혀 제공되지 않으나 보험금을 찾지 않아도 계속해서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여 찾아가지 않는 사례


 

□ 이에 따라, 금융위와 보험업계는 소비자가 모든 보험가입 내역과 숨은보험금을 통합조회할 수 있는 『내보험 찾아줌(Zoom) [http://cont.insure.or.kr]』을 개설(‘17.12.18.)하였습니다.

 

ㅇ『내보험 찾아줌』 개설 이후 소비자가 찾아간 숨은보험금‘19년 2.9조원, ‘20년 3.3조원, ’21.8월말 기준 2.1조원으로 연간 약 3조원 내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숨은보험금 찾아주기 실적(억원) >

구분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사망보험금*

합계

‘18(’17.12.~‘18.11.)

18,550

7,910

2,211

1,454

30,125

‘19(’18.12.~‘19.11.)

20,224

6,419

1,613

252

28,508

‘20(’19.12.~‘20.11.)

22,437

8,192

2,068

501

33,198

‘21(’20.12.~‘21.8.)

8,593

10,802

2,103

-

21,498

합계

69,804

33,323

7,995

2,087

111,122

 * 보험회사가 피보험자의 사망사실을 확인하여 우편안내 후 보험수익자가 찾아간 사망보험금을 집계

 

반면, 소비자가 찾아가지 않은 숨은보험금’21.8월말 기준 123,971억원으로 중도·만기보험금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 숨은보험금 규모 통계(억원) >

구분*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면보험금

합계

‘17

74,920

11,665

5,085

91,670

‘18

74,489

13,654

4,349

92,492

‘19

81,262

18,281

5,281

104,824

‘20

82,236

26,274

5,467

113,978

‘21

87,303

30,430

6,238

123,971

 * 매년 11월말 기준으로 숨은 보험금 규모를 집계 중이며, ‘21년은 8월말 기준


□ 그간 숨은 보험금 청구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제도개선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소비자는『내보험 찾아줌』에서 숨은 보험금 조회만 가능하여 별도로 지점 방문, 개별 보험회사의 홈페이지 접속, 전화요청 등을 통해 숨은보험금 청구를 진행*해야 했습니다. 

 

 * (온라인 청구) 소비자는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청구 필요 

   (전화요청) 상담직원이 소비자에게 전화 및 상담 제공(최대 3영업일 소요)

 

소비자는 회사·계약별로 각각 청구절차를 진행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으며, 보험금을 받을 때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현행 숨은보험금 청구절차>

현행 숨은보험금 청구절차 - 소비자는 내보험 찾아줌에서 숨은 보험금 조회만 가능하여 별도로 지점 방문, 개별 보험회사의 홈페이지 접속, 전화요청 등을 통해 숨은보험금 청구를 진행 해야 했다. 온라인 청구 - 소비자는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조회,청구 절차 필요. 전화요청 - 전화번호 입력하여 신청하면 상담직원이 소비자에게 전화 및 상담 제공

 

이에 따라, 금융위와 보험업계는 소비자가 『내보험 찾아줌』에서 숨은 보험금을 조회 후 편리하고 신속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시스템을 대폭 개선하였습니다.

 


2

 개선내용

 

(청구절차)내보험 찾아줌내에서 숨은 보험금을 조회한 후 청구까지 한번에 진행이 가능합니다.

 

ㅇ 소비자는 조회된 회사·계약별 숨은 보험금청구를 원하는계약을 모두 선택하여 한번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숨은보험금 청구절차 개요>

숨은보험금 청구절차 개요 - 내보험 찾아줌 내에서 숨은 보험금을 조회한 후 청구까지 한번에 진행 가능, 소비자는 조회된 회사계약별 숨은 보험금 중 청구를 원하는 계약을 모두 선택하여 한번에 청구할 수 있다.


 * 미청구 보험금에는 중도보험금과 만기보험금이 포함

 

(지급절차) 숨은 보험금 청구 후 별도 확인이 불필요한 경우에는 청구금액이 자동 지급됩니다.

 

추가정보 확인이 불필요하고 소액 보험금(예: 1,000만원 이하)인 경우 → 입력한 계좌로 3영업일 이내청구금액 자동 지급

 

추가정보 확인* 이 필요하거나 고액 보험금(예: 1,000만원 초과)인 경우** → 보험회사가 ‘확인전화(콜백)’ 등을 통해 추가정보 확인 후 지급

 

 * ➀ 연금 지급시 연금유형(종신형, 확정형. 상속형) 선택이 필요한 경우
   ➁ 보험계약자이지만 보험수익자가 아닌 경우 등


 ** 회사별로 금융사고 방지 필요성을 고려하여 보험금 지급기준을 운영 중

 

<소비자 유의사항>

 

➊ ‘21년 11월3일 14:00부터 『내보험 찾아줌(Zoom)』(http://cont.insure.or.kr) 에서 숨은보험금을 일괄청구할 수 있습니다.

 

➋ 이자가 지급되지 않는 휴면보험금, 신용카드포인트 등과 달리 숨은 보험금은 이자가 지급되므로 이자를 꼼꼼히 확인하고 찾아가셔야 합니다.

 

➌ 보험금 조회 정보는 보험사에서 협회로 제공되며 보험계약대출 원리금 공제나 세금 원천징수 등이 실시간으로 반영되지 않아 조회금액과 최종 수령금액의 차이가 일부 발생할 수 있습니다.

 

➍ 휴면보험금 중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된 경우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한 청구·지급절차가 필요합니다.(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 1397)


<숨은 보험금 청구절차 개요>

내보험 찾아줌(http://cont.insure.or.kr) 접속 → 정보 입력 후 조회신청

내보험 찾아줌 접속 → 정보 입력 후 조회신청 관련 화면 입니다.

숨은보험금 조회 결과 → 간편청구 클릭

숨은보험금 조회 결과 → 간편청구 클릭 관련 화면 입니다.

간편청구 안내 및 동의절차 진행

간편청구 안내 및 동의절차 진행 관련 화면 입니다.

간편청구 신청정보 입력 및 청구간편청구 신청정보 입력 및 청구 관련 화면 입니다.



3

 향후 계획

 

□ 금번 출범한 숨은보험금 간편청구 시스템이 차질없이 운영되도록 하는 한편, 금융소비자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청취해 나가겠습니다.

 

ㅇ 향후에도, 금융위원회는 숨은보험금 청구·지급절차와 관련하여 소비자 불편이 발생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생·손보협회, 보험업계와 긴밀히 협업하여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211025_숨은보험금청구간소화보도자료(안)FN.hwp (1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11025_숨은보험금청구간소화보도자료(안)FN.pdf (925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