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22년 全 금융권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 캠페인 실적 - 잠자고 있던 1조 5천억원을 금융소비자에게 돌려드렸습니다. -
2022-07-04 조회수 : 23681
담당부서금융소비자정책과 담당자이지형 사무관 연락처02-2100-2637

 

주요 내용


’22.4.11.~5.20. 6주간의 全 금융권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캠페인 결과, 약 1조 5천억원의 잠자고 있던 자산이 금융소비자의 품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 캠페인 기간 동안 금융소비자가 찾아간 숨은 금융자산은 ‘장기미거래 금융자산*9,791억원, ‘휴면금융자산*4,963억원, ‘미사용카드포인트219억원입니다.

 

 * 장기미거래금융자산은 통상 3년 이상 장기간 거래가 없는 자산을 의미하고,
   휴면금융자산은 법규상 소멸시효가 완성(실기주과실, 휴면성증권 제외)된 자산을 의미




. 개 요

 

금융위‧금감원全 금융권과 함께 숨은 금융자산을 금융소비자가 쉽게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22.4.11.(월)~ 5.20.(금) 6주간 全 금융권 공동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캠페인실시하였습니다.

 

□ 금번 캠페인부터는 캠페인 대상 자산 범위를 기존 ‘휴면·장기미거래금융자산’에서 ‘미사용 카드포인트’까지 확대하여 자산 환급효과제고하고,

 

全 업권유관기관이 동시 참여하였으며, 금융회사 홈페이지,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캠페인 역량극대화하였습니다.



. 캠페인 추진 성과

 

□ 금번 캠페인 기간 동안 금융소비자가 찾아간 숨은 금융자산255만개 계좌에서 약 1조 5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ㅇ 이는 ’15.6월 이후 캠페인 및 상시 환급시스템을 통한 환급 규모(3.7조원) 대비 약 40%에 달하는 수준이며, 지난 ’19년도에 실시한 캠페인 실적(1.4조원)을 상회하는 규모입니다.

 

1

 

유형별 실적

 

□ 숨은 금융자산 유형별 환급실적보험금7,822억원(52.2%)으로 가장 많고, 휴면성증권 4,320억원, 예·적금 2,590억원, 미사용 카드포인트 219억원, 신탁 20억원 수준이었습니다.

 

ㅇ 보험금은 중도보험금(계약자 배당금, 생존연금 등), 만기보험금 등의 장기미거래 보험금대부분(7,216억원)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숨은 금융자산 환급유형별 실적

(단위 : 억원, %)

구분

장기미거래금융자산

휴면금융자산

 

(비중)

적금

은행

2,441

15

2,456

16.4

저축은행

129

5

134

0.9

소 계)

2,570

20

2,590

17.3

보험금

7,216

606

7,822

52.2

신 탁

5

15

20

0.1

증 권

휴면성증권

-

4,320

4,320

28.9

실기주과실

-

2

2

0.01

미사용 카드포인트

-

-

219

1.5

총 계

9,791

4,963

14,973

100.0

주) 상호금융업권은 ’21.11.5~12.24. 기간 중 ‘휴면 예·적금 등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하여 금번 캠페인에 미참여


2

 

채널별 실적

 

□ 환급 채널별로는 인터넷·모바일에서 9,480억원(63.3%), 영업점‧고객센터에서 5,493억원(36.7%)의 환급이 있었습니다.


ㅇ 이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금융거래 보편화로 과거 캠페인*과 달리 주요 환급 채널이 영업점·고객센터에서 인터넷·모바일로 변화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 ’19년도 캠페인에서는 영업점·고객센터를 통한 환급 실적이 전체의 94.8% 수준

 

캠페인 환급 채널별 실적 비교

캠페인 환급 채널별 실적 비교 - 19년도 채널별 환급실적

캠페인 환급 채널별 실적 비교 - 22년도 채널별 환급실적

’19년도 채널별 환급실적

’22년도 채널별 환급실적


또한, 금감원의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온라인을 통해 숨은 금융자산 조회·환급이 편리하게 진행 가능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내계좌한눈에’ 등 각종 금융조회시스템을 한 곳에서 접근 가능하도록 링크를 제공하는 등 금융소비자에게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금융포털 플랫폼

 


숨은 금융자산 환급 채널별 실적

(단위 : 억원, %)

구분

장기미거래금융자산

휴면금융자산

미사용카드포인트

 

(비중)

인터넷·모바일

5,228

4,097

155

9,480

63.3

영업점고객센터

4,563

866

64

5,493

36.7

합계

9,791

4,963

219

14,973

100.0



3

 

연령별 실적


□ 숨은 금융자산을 찾아간 연령은 60대 이상 고령층의 비중이 45.0%로 가장 크고, 50대 27.6%, 40대 16.1%, 30대 8.2%, 20대 이하 3.1% 順으로 나타났습니다.

 

ㅇ 금번 캠페인을 통해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어카운트인포*)’, ‘오픈뱅킹’ 등 금융자산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사용법이 잘 홍보되어, 고연령 고객들도 시스템 사용에 불편이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 개인이 보유한 全 금융권의 ‘계좌 일괄 조회 및 정리’ 원스톱 시스템

 

숨은 금융자산 환급 연령별 실적

(단위 : 억원, %)

구분

장기미거래금융자산

휴면금융자산

 

(비중)

20대 이하

249

121

370

3.1

30

475

499

974

8.2

40

1,082

848

1,930

16.1

50

2,633

668

3,301

27.6

60대 이상

4,897

484

5,381

45.0

합계

9,336

2,620

11,956

100.0

주) 개인고객 대상, 연령확인불가 및 미사용카드포인트 제외

 


. 향후 계획

 

□ 금융당국 및 금융권의 지속적인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상당 규모의 숨은 금융자산이 남아 있는 만큼, 숨은 금융자산이 금융소비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 숨은 금융자산상시 조회시스템 기능 강화 등 추진 >

 

비대면 채널을 통한 환급이 증가한 점을 감안하여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조회 대상 확대이전한도 상향 등 편의성을 증진시키겠습니다.

 

➀ 기존 조회 대상 계좌(개인 명의 계좌)를 법인 명의 계좌확대* 추진하여 숨은 금융자산 환급 효과제고하고,

 

 * 계좌조회 대상 : (기존) 개인 명의 계좌 ⟶ (개선) 개인 및 법인 명의 계좌


➁ 全 금융권 계좌 일괄 조회시스템인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의 잔고이전 한도 상향*을 통해 숨은 금융자산 조회·환급 편의성개선하겠습니다.

 

 * 잔고이전·계좌해지 기준 : (기존) 잔고 50만원 이하의 1년 이상 미사용 계좌
                                ⟶ (개선) 잔고 100만원 이하의 1년 이상 미사용 계좌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어카운트인포) 개요>

 

 

 

 

 

개인이 보유한 전 금융권의 ‘계좌 일괄 조회 및 정리’ 원스톱 시스템

 • 제공서비스

  - (계좌조회) 은행, 저축은행, 상호금융, 우체국, 증권사 계좌 및 서민금융진흥원 출연된 휴면예금·휴면보험금

  - (카드) 카드 정보 조회, 카드포인트 조회·현금화

  - (금융정보) 보험가입 내역 및 대출정보 조회

 

 • 이용방법 : 금융소비자정보포털「파인」의 「내계좌 한눈에」 또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어카운트 인포


< .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캠페인 지속 추진 >

 

□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향후 캠페인 시 대상 자산 추가*검토하는 등 금융소비자가 다양한 숨은 금융자산명확히 인지하고 환급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기존 캠페인 시 대상 자산 추가 내역 : (’19.11월) ‘장기미거래 금융자산’,
                                             (’22.4월) ‘미사용 카드포인트’

 

< . 숨은 금융자산발생 최소화 >

 

□ 금융기관이 선제적으로 숨은 금융자산발생예방하고, 금융소비자환급독려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마련하겠습니다.

 

➀ 우선 숨은 금융자산편입우려되는 금융자산에 대한 고객 안내 현황점검*하고, 안내 체계강화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습니다.

 

 * 업권별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자율규제)에 휴면 및 장기미거래 금융자산의 발생예방·감축을 위한 절차와 기준을 마련하도록 규정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항목휴면 금융자산 환급 실적계량지표추가하여, 금융기관자발적인 환급유도하겠습니다.

 

 * 평가결과를 금감원, 금융회사 및 관련 협회 홈페이지에 공시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220704 (보도자료) 全 금융권 공동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실적.hwp (352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0704 (보도자료) 全 금융권 공동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실적.pdf (417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0704 (보도자료) 全 금융권 공동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 실적.hwpx (380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