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참고] 서울보증보험 지분(예보 보유) 단계적 매각 추진 - ’23년 중 기업공개(IPO)를 통한 증권시장 상장 추진 -
2022-07-21 조회수 : 21874
담당부서구조개선정책과 담당자성보경 사무관 연락처02-2100-2914


주요 내용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동위원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인무 민간위원장)22.7.21.() 205회의에서서울보증보험 지분매각 추진계획심의·의결하였습니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서울보증보험에 투입된 공적자금의 회수를 위해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서울보증보험 지분(지분율 93.85%)의 단계적 매각계획을 논의하였습니다.

 

우선, 23년 상반기를 목표로 예금보험공사 보유주식의 약 10% 정도기업공개(IPO)를 통해 증권시장에 상장하여 매각할 계획입니다.

 

이후, 시장상황 등을 고려하여 수차례의 소수 지분 매각을 거쳐 예금보험공사 보유 지분 규모를 줄이고,

 

지막으로, 경영권 지분(지분의 50%+1주 이상) 매각 대하여 중장기적으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개 요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동위원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 이인무 민간위원장)는 ’22.7.21(목) 제205차 회의를 개최하여, 예금보험공사(이하 ‘예보’)에서 상정한 「서울보증보험 지분매각 추진계획」을 보고받고 이를 심의·의결였습니다.



 

추진 배경

 

□ 예보는 과거 금융구조조정 과정에서 투입한 공적자금을 금융회사 배당금 수입 및 지분 매각 등 방식으로 회수해 왔습니다.

 

※ [참고] 예보가 공적자금을 투입하여 보유하고 있는 금융회사 지분 현황(’22.7월 현재)

 

・ (우리금융지주) 보유 지분 1.29% (지분매각, 배당금 등을 통해 회수)

(서울보증보험) 보유 지분 93.85% (배당금, 상환우선주 상환 등을 통해 회수)

・ (수협중앙회) 우선출자증권 7,574억원 (배당금을 통해 회수, 향후 미상환잔액에 대하여 국채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27년말까지 회수하기로 함; ’22.6월)

・ (한 화 생 명) 보유 지분 10% (지분매각 등을 통해 회수)

 

□ 서울보증보험에는 총 10조2,500억원의 공적자금을 지원하여 현재까지 상환우선주 상환과 배당 등으로 총 4조3,483억원을 회수하였습니다.

(회수율 42.4%, 미회수잔액 5조 9,017억원)

 

ㅇ 예보는 서울보증보험의 지분을 93.85% 보유하고 있어, 향후 배당금 수입 또는 보유 지분 매각을 통해 추가로 공적자금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위원들은 관련 법령에 따라 운용시한이 정해진 공적자금 관련 기금의 청산시점(’27년말)*을 고려할 때, 서울보증보험 지분의 단계적 매각을 추진하여 공적자금을 회수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 「예금자보호법」(제6807호, 부칙 제10조)에 따르면 예금보험기금채권상환기금은 ’27.12.31.까지 청산

 

ㅇ 한편, 서울보증보험이 지속적으로 이익을 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증시 상장, 소수지분 매각 등 과정에서 안정적인 투자 수요도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 [참고] 예금보험기금채권상환기금 개요

 

・ ‘예금보험기금채권상환기금’은 금융구조조정의 마무리공적자금의 회수・상환을 위해 기존의 예금보험기금(舊 예금보험기금)이 이전되어 ’02년 설치된 기금으로 정부 출연금정부의 지급보증을 거쳐 발행된 채권(예금보험기금채권)을 재원으로 운영

 

・ ‘예금보험기금채권상환기금’은 금융회사의 지분 등을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배당금 수입・지분의 매각 등을 통해 과거에 투입된 공적자금을 회수하고 있음



 

서울보증보험 지분 매각 추진 방안

 

1. 기본방향 : 단계적 매각

 

□ 공자위는 예보가 보유한 서울보증보험의 지분을 단계적으로 매각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소수지분 매각을 통해 예보가 보유한 서울보증보험 지분을 줄이고 투자수요를 높이는 등 향후 원활한 지분 매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2. 단계별 세부 추진 방안 

 

[1] (IPO를 통한 소수지분 매각) 우선, 예보가 보유한 서울보증보험 지분의 약 10% 정도를 기업공개(IPO: Initial Public Offering)를 통해, 증권시장에 상장하여 매각(구주매출)할 계획입니다.

 

ㅇ IPO를 통해 시장가격(주가)이 형성되어, 향후 추가 매각을 위한 여건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우리금융지주의 경우도 IPO 후 소수지분 분할매각을 거쳐 경영권 매각을 추진

 

[2] (소수지분 추가 매각) IPO를 통한 지분매각 이후 2~3년간 예보의 보유지분을 수차례에 걸쳐 입찰 또는 블록세일 등을 통해 매각할 계획입니다.

 

[3] (경영권 지분매각) 소수지분 매각 추진 이후 서울보증보험 업무의 성격‧범위, 보증보험산업 관련 정책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경영권 지분(지분의 50%+1주 이상) 매각에 대하여 중장기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 예보의 보유지분을 줄여나가는 과정에서 보증보험산업 관련 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 여건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

 

< 매각 추진 계획() >

방 식

상장공모(IPO)를 통한 소수지분매각

소수지분 추가매각

경영권 지분 매각

예상시기*

’23년 상반기

상장 후 2~3년간

향후 검토

물 량

10.0% 이상

(시장상황, 최소 분산요건 등을 고려하여 결정)

최대 33.85%

(1회 약 10%,

경영권 지분 제외)

50%+1주 이상

* 시장상황, 보증보험시장 관련 정책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조정

 


 

향후 일정


□ 오늘 공적자금관리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금융위원회(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예보 및 서울보증보험과 함께 서울보증보험의 지분 매각을 위한 준비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ㅇ 서울보증보험은 ’23년 상반기 중 상장을 목표로 신규 상장심사 등* 비해 나갈 계획이며,

 

 * 이사회 결의, 매각주관사 선정, 상장예비심사청구서 제출 등

 

ㅇ 구체적인 상장 시기, 매각물량 ․ 공모가격 등은 추후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확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 아울러,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공적자금이 투입되어 취득한 자산의 매각을 지속 추진하는 등 공적자금 회수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220721 (보도참고) 서울보증보험 지분매각 추진계획.hwp (294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0721 (보도참고) 서울보증보험 지분매각 추진계획.pdf (417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0721 (보도참고) 서울보증보험 지분매각 추진계획.hwpx (345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