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업권 협회장 간담회 개최
2022-07-27 조회수 : 23293
담당부서금융정책과 담당자송현지 서기관 연락처02-2100-2832

 

주요 내용

 

□ 금융위원장은 6대 금융업권 협회장단과 만나 최근의 경제·금융여건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금융산업의 혁신규제개혁, 금융부분의 리스크 관리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차주에 대한 금융민생대책 등에 대해 소통하고 협의하였습니다.

 

ㅇ 금융위원회와 금융권은 금융산업이 독자적 산업으로서의 부가가치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금융권의 혁신금융규제·제도의 개혁을 함께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ㅇ 특히 최근 경제·금융여건에 대응하여 건전성 관리 노력강화하고, 어려운 차주를 위해 추경을 통해 편성된 125조원 규모금융분야 민생대책이행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1

 

회의 개요

 

□ ‘22.7.27.(수), 김주현 금융위원장6대 금융업권 협회장단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ㅇ 이는 지난 7.21. 개최된 금융지주회장단 간담회에 이어 2번째 현장소통 행사로, 금융위원회는 앞으로도 금융권과의 소통을 계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 일시 / 장소 : ‘22.7.27. (수) 09:00~10:00 / 뱅커스클럽

 

▪ 참석 : (금융위)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세훈 사무처장

         (금융업권협회)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 회장
                         여신전문협회 전무, 금융투자협회 전무

 


2

 

주요 논의 내용 및 금융위원장 말씀 요지

 

□ 금융위원장은 금융독자적 산업으로서의 신뢰를 얻고, 디지털 대변혁산업경쟁지형 변화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규제개선적극 추진할 것을 밝혔습니다.

 

ㅇ 금융권이 먼저 산업의 저변을 넓히고, 소비자 후생증가시킬 수 있는 창의적 아이디어제시해주신다면,

 

- 정부는 금산분리, 전업주의과거의 규제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과감하고 결단력있는 규제개선을 통해 아이디어현실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ㅇ 특히, 규제개혁의 성패는 현장에서 얼마나 금융산업의 미래를 위한 핵심적·전략적 과제발굴하여 제시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언급하면서 적극적과제 발굴요청했습니다.

 

ㅇ 금융위는 지난 19일 출범한 「금융규제혁신회의」를 통해 업계의 규제개선 건의속도감있게 검토하고, 금융회사 입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 이와함께, 당면한 경제·금융환경 변화녹록치 않은 만큼 금융권의 기민한 대응당부했습니다.

 

ㅇ 금융위원장은 고금리, 고물가 등 급격한 환경변화 및 이로 인한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대로 다양한 위험상황점체 구체화되어 있다면서

 

- 특히, 자영업자·소상공인코로나 피해누적된 차주를 중심으로 금융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차주잠재부실점차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ㅇ 다행히 금년 5월 국회에서 추경을 통해 여·야합의로써 새출발기금125조원 규모금융민생대책이 마련된 만큼, 금융권에서도 지원정책이 현장에서 실효성있게 전달될 수 있도록 집행단계까지 협력·협업해 나가자고 당부하였습니다.

 

ㅇ 특히, 지난 22일 금융당국-금융권이 합동으로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 협의체」를 구성한 만큼,

 

- 금융위·금융권은 동 협의체를 통해 차주 입장에서 최적의 지원방안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합리적 방안을 적극 모색할 계획입니다.

 

ㅇ 이와함께, 금융위원장은 차주의 자금사정·상황가장 잘 아는 것금융회사인 만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에 대한 꼼꼼하고 세밀한 점검과 컨설팅을 통해 금융회사 스스로도 어려운 차주 지원관심을 가져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 금융업권 협회장들은 앞으로도 정부꾸준히 소통하고 협의하며 규제개혁을 통한 금융산업경쟁력 제고는 물론, 당면한 어려운 경제·금융상황면밀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ㅇ 이를 위해 125조원 규모금융민생대책이 현장에서 차질없이 전달될 수 있도록 정부긴밀히 협조하고,


ㅇ 금융권 스스로도 금융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차주어려움을 덜어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220727 (보도자료) 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업권 협회장 간담회 개최.hwp (285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0727 (보도자료) 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업권 협회장 간담회 개최.pdf (253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20727 (보도자료) 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업권 협회장 간담회 개최.hwpx (321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