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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금융소비자의 금융웰빙(Financial Wellbeing) 증진을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금융교육” 추진 - ’22년도 제2차 금융교육협의회 개최, ’23년 금융교육 추진방향 발표 -
2022-12-22 조회수 : 32476
담당부서금융소비자정책과 담당자김민수 사무관 연락처02-2100-2631


주요 내용

 

금융소비자생애주기별 특성핵심 금융역량 등을 고려하여 금융교육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금융교육” 추진

 

➊ [콘텐츠 내용] 금융소비자에게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교육 콘텐츠 개발

 

 * (아동·청소년) 금융투자·대리입금, (청년) 실용금융, (중·장년) 노후대비, (고령) 피해예방 등

 

➋ [교육전달 방식] 금융소비자가 자주 이용하고 접하는 매체·시설 활용

 

 * (아동·청소년) 방과후 수업 등, (청년) 소셜미디어, (중·장년) E-러닝 수업, (고령) 복지관 등

 


 

개 요

 

금융위원회는 12월 22일(목)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22년도 제2차 금융교육협의회개최하여 ’22년 금융교육 추진성과점검하고, ’23년도 금융교육 추진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22년도 제2차 금융교육협의회 개요 】

▪ 일시·장소 : 2022.12.22.(목) 15:00~16:00 / 금융위원회 대회의실

▪ 참석기관

- 금융위·교육부·공정위·기재부·행안부·복지부·고용부·여가부금융감독원

- 공공기관, 교육기관, 협회, 소비자단체, 연구단체 등 17개 관계기관*

 

 * 예금보험공사,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주택금융공사,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한국금융교육학회, 금융소비자보호재단, 금융연구원, 한국소비자원, YWCA, 금융협회(6개)



 

김소영 부위원장 모두 발언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코로나19 발생’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금융교육은 지난 3년간 “대면·일방향 교육”에서 “비대면·양방향 교육”으로 변화하였다고 밝혔습니다.

 

ㅇ 다만, 이와 같은 ‘금융교육 패러다임(Paradigm)의 변화’가 “모든 연령층동일결과(Outcome)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라는 점을 지적*하며,

 

 * (1) “아동·청소년”의 경우, 교육 집중시간이 짧아 비대면 보다는 대면교육이 효과적,
   (2) “고령층”도 디지털기기 활용에 취약한 경우, 비대면 교육을 활용하기 어려움,
   (3) “성인”의 경우, 생업·육아 등으로 바빠 시·공간제약 없는 비대면 교육이 효과적

 

금융교육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금융교육 수요자의 특성을 고려한 “금융교육 국가전략(National Strategy)”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 이에, 금융교육의 수요자금융소비자생애주기에 따라 구분하고 생애주기별 특성을 반영하여 “맞춤형 금융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ㅇ 구체적으로, 금융소비자를 생애주기에 따라 5개의 계층*으로 구분하고, 이에 대응하는 금융교육협의회 內 실무협의체(WG)를 보다 활성화하여,

 

 * [WG 1] 아동·청소년층, [WG 2] 청년층, [WG 3] 중·장년층, [WG 4] 고령층,
   [WG 5] 특수계층 (장애인,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신용유의자) 

 

ㅇ ’23년에는 이 5개실무협의체중심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금융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였습니다.

 

□ 마지막으로, 김 부위원장은 현재의 금융상황을 감안할 때, 그 어느 때보다 금융소비자에게 현명한 소비저축, 적절한 투자와 위험관리능력요구되는 상황임을 거듭 강조하며,

 

ㅇ 향후, 금융교육협의회통해 금융소비자가 “금융역량”을 갖추고 더 나아가 “금융웰빙*”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금융소비자가 일상 생활에서 금융 문제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고, 금융충격으로부터 안전한 상태를 의미 (美, 금융소비자보호감독기구(CFPB))



 

주요 내용 (안건 요약)

 

□ (추진배경) 최근 금리·물가·환율상승자산가격 변동 등은 이전보다 더 신중하고 정교한 금융 의사결정능력(금융역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금융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적절한 금융교육을 통해 필요한 금융지식, 금융행동*금융태도**습득필요가 있습니다.

 

  * [금융행동] 소득지출관리, 재무설계, 금융거래 등에서 소비자가 취하는 행동

 ** [금융태도] 저축보다 소비를 선호하는지, 미래보다 현재를 중시하는지 등 가치관

 

ㅇ 이를 위해, 소비자가 처한 상황이나 생애주기별 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지식, 태도행동이 다르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한 “맞춤형 전략”이 필요합니다.

 

➡ 따라서, 금융교육 실무협의체 회의 결과* 등을 바탕으로 생애주기별 금융역량 강화를 위한「’23년 금융교육 추진방향」을 마련했습니다.

 

 * 금융교육협의회 운영규정에 따라 금융교육기관 참여 (8.30일, 9.22일, 11.18일)

 

□ (추진방향) ’23년에는 금융소비자생애주기별 특성핵심 금융역량 등을 고려하여 금융웰빙 증진목표로 금융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➊ [콘텐츠 내용] 금융소비자에게 필요하고, 금융 관련 의사결정일상생활도움이 되는 교육 콘텐츠*를 적극 발굴하여 개발·제작하고,

 

  * (아동·청소년) 금융투자기초, 대리입금 예방, (청년) 주거비마련, 학자금대출 취·창업,
    (중·장년) 노후대비, (고령) 피해예방, (특수계층) 사회정착, 금융거래, 신용관리 등

 

➋ [교육전달 방식] 금융소비자자주 이용하고 접하는 전달매체나, 시설·기관 등을 활용하여 금융교육전달·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23년 금융교육 추진방향 세부내용【참고】【별첨】확인

 

□ (향후계획) 금번 협의회를 통해 마련금융교육 추진 세부과제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이행현황점검하는 한편,

 

연구·조사 기능강화하여 금융소비자의 현재 금융역량 수준진단하고 금융교육나아가야 할 방향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별첨1)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모두말씀
    (별첨2) ’23년 금융교육 추진방향(안건) 

첨부파일 (9)첨부파일 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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