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출시 이후 1년간의 이용실적
2024-01-22 조회수 : 18466
담당부서금융안전과 담당자남명호 사무관 연락처02-2100-2974

 금융당국은 나날이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수법에 금융소비자가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본인 명의로 개설된 모든 계좌를 일괄 또는 선택하여 지급정지 할 수 있는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22.12월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홈페이지(payinfo.or.kr) ’23.1모바일앱으로 출시하였고,

 

 ’23.7월에는 보이스피싱 등 사기에 취약한 고령층 및 디지털 소외계층서비스 접근 편의성 제고를 위해 서비스 신청채널온라인에서 영업점 및 고객센터 등 오프라인까지 확대하는 2단계 운영방안을 마련하여 실시한 바 있다.

 

 이러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출시 이후 약 1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서비스 이용건수분석한 결과, ’23년 연간 이용건수49만 건(월평균 4.1만 건)이었으며, 특히 서비스 신청채널오프라인으로 확대하반기 월평균 이용건수(7.7만 건)상반기 월평균 이용건수(5천 건)15에 달하는 등 서비스 신청채널의 확대로 금융소비자의 접근성 및 이용실적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 ’23년 중 월별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이용건수 >

23년 중 월별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이용건수 그래프


 이는 디지털 소외계층을 포함한 모든 국민들이 보이스피싱 등으로 피해 발생(우려)시 언제, 어디서든 전화 한 통화로 본인계좌를 일괄 지급정지할 수 있다는 편의성과 보이스피싱 상담 전문 직원응대를 통한 심리적 불안감 해소 등이 함께 작용하여 오프라인 서비스에 대한 잠재 수요발현된 것으로 평가*된다.

 

* 서비스의 오프라인 확대 이후인 ’23년 하반기 월평균 이용건수 7.7만 건 중 94.7%에 해당하는 7.3만 건이 오프라인 채널(영업점고객센터)을 통한 이용

 

 현재 은행(19개사), 증권사(23개사), 2금융권(7개 업권*)에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어 계좌를 발급하는 거의 모든 업권**영업점 및 고객센터에서 본인 명의 계좌의 일괄지급정지 신청이 가능하여,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가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에 대한 효과적인 예방 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산림조합중앙회, 신협중앙회, 저축은행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우정사업본부

** 향후 14개 증권사가 서비스에 추가 참여할 예정임

 

 금융당국은 앞으로도 금융결제원과 함께 서비스 이용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소비자 불편 사항을 개선하는 등 금융소비자가 날로 진화하는 금융사기로부터 적극적으로 재산을 방어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 [붙임1]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서비스 주요 내용
[붙임2]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서비스 이용 방법(홈페이지)
[붙임3]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서비스 이용 방법(모바일앱)
[붙임4]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서비스 참가기관 콜센터 번호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240119(보도자료)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출시 이후 1년간의 이용실적.pdf (1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40119(보도자료)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출시 이후 1년간의 이용실적.hwp (1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40119(보도자료)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출시 이후 1년간의 이용실적.hwpx (1 M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