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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보이스피싱, 미리 알고 대비하면 막을 수있어요!” -정부,「5월 가정의달」보이스피싱 집중 홍보기간 운영
2024-05-02 조회수 : 14027
담당부서금융안전과 담당자남명호 사무관 연락처02-2100-2974

는 순간적인 실수로 피해가 발생하고, 피해회복이 어려운 보이스피싱 범죄의 특성에 따라 「5월 가정의달」을 집중 홍보기간으로 하고, 신종수법과 대응방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데 관계기관과 함께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집중한다.


 ㅇ 학생 및 청년층에 대한 피해 증가와 중년층을 겨냥한자녀 사칭’ 수법의 메신저 피싱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 이러한 피싱 범죄가 개인적 피해를 넘어 한 가정 전체에 심각한 제적․정신적 피해를 끼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5월 가정의 달’맞아 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집중홍보에 나서게 되었다.


정부는 5월에 가족 단위의 나들이가 많아지는 것을 고려하여, 화관·대중교통 에서 공익광고 등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를 강화하고 라디오 방송 청취율이 높은 시간대에 공익광고를 집중편하는 등 국민 생활 접점에서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관심과 경각심을 제고하기로 하였다.


 ㅇ 또한,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젊은 세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SNS활용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육과 안내자료 제공, 국군장병들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는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홍보도 강화하기로 하였다. 


편, 경찰청, 과기정통부, 금감원 등 계기관 공동으로 「단계별·상황별 대응을 위한 안내서」를 제작하여 수사·통신·금융 분야에 대한 세부 대응 요령을 알기 쉽게 정리하고,


  - 관계부처가 보유한 온·오프인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민이 요할 때 언제든 찾아볼 수 있도록보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 신종수법 예·경보 강화 >


찰청 보이스피싱 합동수사단최근 증가하고 있는 사건을 선별, 5월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에게 신변종 수법에 대해 집중 홍보하고,


 ㅇ 찰청은 수사 강화(특별단속기간, 3.4~7.31)와 함께 이통3사와 협업하여 체 가입자에 대해 ´24년 1분기 증가하고 있는 쓰레기 무단투기·교통민원’ 등을 사칭한 스미싱 주의 문자를 발송(5월 중순까지 순차 발송)한다.



※ SKT는 메시지와 함께 ‘T월드’를 통해 PC·모바일로 이미지 공지 병행


문체부는 카드뉴스·영상·정책기사 형태로 신종수법과 보이스피싱 주요 대책을 설명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정책브리핑, 정부 SNS 채널 등을 활용하여 확산하고,


 ㅇ 방통위한국인터넷진흥원(KISA)미끼문자로 활용되는 불법팸문자 사례신고방법을 SNS에 게시한다.


 ㅇ한, 과기정통부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본인 명의를 우회여 신규로 부정개통하는 보이스피싱 수법차단할 수 있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M-Safer)*통신사 홈페이지 등에 홍보할 계획이다.


     * 명의도용 피해 예방을 위해 이용자에게 가입사실 안내서비스,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 및 가입제한서비스 등 제공

< 국민 생활 접점 홍보 >


□ 「서울 안전 한마당」 행사 홍보부스 운영(5.2~4., 여의도공원 광장)


 ㅇ 감원은 서울시(소방재난본부)가 주최하는 「서울 안전 한마당」 사장에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홍보 부스를 설치·운영하고, 찰청에서는 피싱범죄 수사관이 직접 신종수법과 예방요령을 안내하는 등 현장 지원할 계획이다.


제18회 「서울 안전 한마당」 개요

 

 ▸(개요)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하는 각종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기 위한 문화축

 ▸(내용) 73개 기관이 안전을 주제로 한 체험 행사 및 이벤트 등을 진행


 ㅇ 즈·참여형 이벤트를 실시하고, 이벤트 참여자 대상으룰렛 게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등 나들이객의 관심을 높일 계획이다.


퀴즈·체험형 이벤트 구성(예시)

 

 ①개인정보 탈취, 악성앱 설치 등을 유도하는 스미싱 문자 찾기

 ②보이스피싱 피해예방 보드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 본인 인스타그램에 게


□ 라디오 광고 제작 및 공중파 채널 등 송출


 ㅇ 경찰청은 40~60대 중장년층이 취약한 대출빙자형과 20대 청년층이 취약한 기관사칭형 피싱 예방을 위해 40초 분량의 라디오 공익광고 2편을 제작한다.


공익광고 제작(案)

 

 ‣ (나래이션) 히든~피싱! 다음 중 실제 은행 대출 전화는 무엇일까요?

    (※ 1~3번은 실제 범인의 목소리로 구성)

 1번, “정부지원대출 대상자로 선정되어 연락드렸습니다. 기존에 이용 중인 고금리 상품을 연이자 5%대 저금리 상품으로 대환대출 가능하세요.”

 2번, “메신저로 보내드린 대출신청서 파일을 설치해서 작성하시고, 대출금을 받을 체크카드를 택배로 보내주세요.”

 3번, “이중으로 대출 신청하셔서 대출약관 위반으로 금융감독원에 고발되셨어요. 당장 기존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으면 신용불량자가 됩니다.”

 ‣ (나래이션) 정답은 없습니다. 보이스피싱, 당신이 속지 않은 게 아닙니다. 아직 당신의 차례가 오지 않은 것입니다.


 ㅇ 중장년층은 공중파, 청년층은 인터넷 라디오를 선호하므로 홍보타깃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두 매체 모두 송출하고 평일과 주말을 구분, 청취율이 가장 높은 시간대에 집중 편성한다.


     ※ 평균 청취율 고점: 평일 오전 7∼9시, 주말 오후 14∼15시(한국리서치 청취율조사)


   - 5월 2주차부터 2개 방송사 채널을 활용하여 집중 송출하고, 6월터는 방송사 채널 수를 일부 조절하여 연중 상시 송출을 추진한다.


□ 민관 협업으로 공익광고 활용 계속


 ㅇ 금감원은 영화관·대중교통 시설·은행권과 협의하여 홍보효과가 높은 공익광고를 집중 홍보기간에 송출해 활용도는 높인다.


◈ 공익광고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3년 말 제작 / 출연자 : ‘청학동 훈장’ 김봉곤, 가수 김다현 부녀

 

 ‣ (심청전 테마) 심봉사의 눈을 치료하기 위해 공양미 삼백석을 마련해야 하는 심청이가 대출빙자형, 메신저피싱, 기관사칭형 사기를 접하는 상황을 묘

 

     ① 심청이가 공양미 삼백석을 빌리기 위해 대출상담을 받는 과정에서 수수료 입금을 요구받

     ② 공양미 삼백석이 배송되는 주소지에 오류가 있다며 출처 불분명한 메시지(링크)를 받음

     ③ 심청이 계좌가 범죄에 이용되었다며 포도청으로부터 전화를 받음

 

 ‣ (홍보 메시지) 의심하고, 전화끊고, 확인하고! 보이스피싱에 눈을 뜨시


 ㅇ (영화관) 5.1~15. 보름간 CJ CGV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 민생침해 금융범죄 예방 홍보 영상을 전국 상영관 스크린


  - 유동인구가 많은 역삼동 포스코사거리 옥외 전광판(CJ CGV 보유) 송출한다. 


 ㅇ (중교통) 한국철도공사, 부산교통공사와 협업하여 12개 KTX 기차 역사 크린 및 부산지하철 역사 행선 안내기에 공익광고를 송출(5.6~19.)하고


  - 부산지하철 교통약자석 상단에 피해예방 포스터를 게시(5.1~´25.4.30.)한다.


 ㅇ (은행권) 금융회사 영업점 객장 모니터를 통해 광고 영상을 5월 중 지속 송출한다.

< 취약층 맞춤형 홍보 >


□ 전 연령대 중 20대 이하의 피해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생·청년층 대상 맞춤형 홍보의 필요성이 높아진 것과 관련하여,


    * (20대 이하 피해 비율) ´23년 47%, ´24년 1∼3월 32%로 전 연령대 중 최다 / 경찰청 제공


 ㅇ 교육부전국 초·중·고등학교에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내용을 포함한 범교과 학습 안내자료를 5월 중 인쇄·보급하고 온라인 플랫폼*탑재하여, 학교에서 적극 활용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 국가 교육정책·정보 제공 온라인 플랫폼인 에듀넷·티-클리어(www.edunet.net) 탑재


 ㅇ 찰청‘자녀 사칭’ 메신저피싱 수법의 전형적인 특징예방법 해하기 쉽게 이미지 형태로 제작하여 교육청에 제공하고,


  - 교육부는 교육청과 협력을 통해 이를 학생·학부모에게 배포·안내하여, 메신저피싱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홍보할 예정이다.



 ㅇ 금감원은 5.13~27 간 커피전문점 블루포트*와 협업하여 컵홀더 예방문구 및 매장 모니터를 활용한 피해 예방 홍보를 실시한다.


     * 전국 124개 매장 중 94개 매장을 대학교 내에서 운영


국방부도 군 장병을 보호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예방에 관한 상시 교육을 강화하고, 특히 20대가 취약한 기관사칭형 유형에 관한 영상과 숏폼을 국방TV에 5월 중 120회 송출한다.


  - 대검찰청은 국방부에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을 위한 특강을 지원을 계속한다.


    ※ △ ’23.5月 공군참모총장 주관 참모회의에서 보이스피싱 예방 강연 △ ’23.8月 육군 52사단속 장병 200여명 교육 △ ’23.12月. 육군 52사단 소속 간부·예비군 지휘관 370여명 교육

<「단계별·상황별 대응을 위한 안내서」공동 제작 및 배포 >


문조사*에 따르면 국민들은 피싱에 대한 접촉 경험은 높지만 체적 대처 방법에 대한 인식은 부족하다고 응답했고, 악성 URL 설치로대폰 먹통’일 경우 대처가 복잡하여 민 혼란 극심한 점에 비추어


     * 1회 이상 문자·전화 수신 경험이 있다(80.9%) ▵대처방법을 몰라 아무 대응을지 않았다(43.4%) <보이스피싱 합수단 출범 관련 여론조사 / 문체부·법무부, ´22.11월>


 ㅇ 계기관 협업으로 누구나 쉽게 찾아보고, 따라할 수 있는 「피싱 계별·상황별 대응을 위한 안내서」를 공동으로 제작(5월 내)*하고,


   * △신종수법과 신고방법(수사기관) △휴대폰 명의도용 방지 등 정보·통신 분야(과기정통부·방통위)계좌 지급정지 등 금융분야(금융위·금감원) 대처방안을 우선순위를 정해 최대한 쉽게 작성


 ㅇ 온·오프라인 경로를 통해 공동 배포하는 한편, 홍보매체에 「포털에 ‘보이스피싱’을 검색하여 처방법을 확인하세요(예시)」등 문구와 QR코드를 하단에 표시하는 접근 방법도 반복 전달하여 순간의 실수가 실질적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정보제공을 강화한다.


정부는 5월 집중 홍보뿐 아니라 상시적인 홍보 강화를 위해 정부 보이스피싱TF」를 중심으로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향후 콘텐츠 공동제작, 교육지원 등 협력 분야를 넓혀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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