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참고] 밸류업 정책을 일관 되게, 끈기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김병환 금융위원장, 「기업 밸류업 간담회」 주재
2024-12-26 조회수 : 19840
담당부서자본시장과 담당자현지은 사무관 연락처02-2100-2652
담당부서자본시장과 담당자안영비 사무관 연락처02-2100-2656

  ’24.12.26(목) 금융위원회는 김병환 금융위원장 주재로 정부·유관기관과 주요 상장사, 시장참여자가 참여하는 「기업 밸류업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오늘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그간의 밸류업 추진 성과를 평가하고, 내년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 [일시/장소] 12.26일(목) 10:00~11:00, 한국거래소 19층 회의실

 

◆ [참석자] 금융위원장(주재)

  - 유관기관: 한국거래소 이사장, 금융투자협회장, 금감원 수석부원장, 기재부 세제실장

  - 상장기업: 삼성전자, KB금융지주, HD한국조선해양, 감성코퍼레이션

  - 내·외국계 애널리스트: 씨티은행, 모건스탠리, 신영증권, 미래에셋증권


  김병환 금융위원장모두발언을 통해, 정부 유관기관 기업가치 제고계획 공시 가이드라인 마련(5.27.)한 이후, 밸류업 ETF 상장(11.4.), 밸류업 펀드 조성 등과 함께 국내·외 IR, 기업간담회(38회), 중소기업 컨설팅(55개사) 밸류업 정책 속도감 있게 추진한 결과, 12.24일 현재까지 99개사(본공시 87개사, 예고공시 12개사), 코스피 시가총액 기준 약 43%의 상장기업이 밸류업 공시를 하였다고 설명하면서, 특히 12월 중에만 27개 기업이 본공시*하는 등 밸류업 참여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자사주 소각 작년보다 약 3배 증가하고, 배당도 늘어나는 등** 상장기업들이 주주가치를 존중하는 문화점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 [본공시: 총87개사] (5~9월) 14개사, (10월) 18개사, (11월) 28개사, (12월) 27개사

** [‘24년, ~12.20] 자사주 취득 18.7조원(전년比 2.28배), 소각 13.9조원(전년比 2.90배) 현금배당 45.7조원(전년比 +7.2%)


  정부와 유관기관은 앞으로도 밸류업 정책을 흔들림 없이, 일관되게 추진 나갈 것임을 강조하면서 국내·외 투자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상장기업참여를 당부하였다. 구체적으로, 밸류업 세제지원 재추진우수기업 표창·공동 IR 등을 통한 모멘텀 확산 노력을 지속하고, 기업 지배구조 개선위한 자본시장법 개정, 스튜어드십코드 이행점검 영문공시 확대 적극적 주주권리 행사를 위한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공매도 재개 준비불공정거래 엄정 제재 등을 통한 시장 신뢰 회복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언급하였다. ISA 세제지원 확대, 기업 지배구조 관련 자본시장법 개정 등 입법사항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논의되도록 국회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강조하였다.


  이에 대해 오늘 회의 참석자들 모두 밸류업 정책 지속적 추진과 시행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였다.


  상장사*들은 기업가치 저평가를 해소하기 위해 기업가치 제고계획공시하고 이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는 등 밸류업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며, 아직 밸류업 공시를 하지 않은 기업빠른 시일 내에 공시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보다 적극적인 기업 참여가 이루어지려면 정부가 발표한 참여기업 대한 세제 인센티브조속히 시행되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 삼성전자(공시 예정, 시총 1위), KB금융지주(10.24. 본공시, 금융사 시총 1위), HD한국조선해양(12.13. 본공시, 계열사 최다공시), 감성코퍼레이션(연내 본공시 예정, 거래소 컨설팅 코스닥 중소기업)


  내·외국계 애널리스트들은 국내·외 시장참여자들이 밸류업 정책의 연속성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정부의 명확한 정책 의지 표명지속적인 정책 실행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오늘 간담회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 평가하였다. 또한,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과 공매도 등 자본시장 제도개선에 대한 국내·외 투자자의 기대가 높다고 전하면서, 증시 체질개선을 위해 상장폐지 제도개선 등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였다. 밸류업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산업정책 등을 통해 자본수익성의 실질적인 제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최근 대내·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10대 그룹과 금융지주회사 중심으로 밸류업 참여확대되어 주주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이 나타났다고 소개하며, 한국거래소우리 기업내재가치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밸류업을 적극 지원하고 증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세훈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은 최근 과도해진 한국 증시 저평가 현상 극복하기 위해서도 기업전향적인 밸류업 참여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금감원은 우리 증시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다양한 과제 발굴일관되고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관계부처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하였다.


  정정훈 기재부 세제실장은 금번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한 기업 밸류업 세제지원 방안국회와 긴밀히 논의하여 가시적인 결과 도출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임을 언급하였다.


  정부·유관기관은 오늘 간담회 논의 결과적극 반영하여, 내년에도 밸류업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첨부파일 (3)첨부파일 열림
(금융위)241226(보도참고)밸류업 정책을 일관 되게 끈기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김병환 금융위원장 「기업 밸류업 간담회」 주재 -.pdf (315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금융위)241226(보도참고)밸류업 정책을 일관 되게 끈기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김병환 금융위원장 「기업 밸류업 간담회」 주재 -.hwp (546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금융위)241226(보도참고)밸류업 정책을 일관 되게 끈기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김병환 금융위원장 「기업 밸류업 간담회」 주재 -.hwpx (622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