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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반박] 가계부채 여론조사 관련, 금융위가 의도적으로 유리한 조사결과만을 발표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릅니다.(한국일보 6.4일자 보도에 대한 반박)
2021-06-04 조회수 : 2962
담당부서금융정책과 담당자이지형 사무관 연락처02-2100-2836

1. 기사 내용

 

한국일보6.4일자 금융위, LTV 개선책 놓고 유리한 여론조사만 공개... ‘정책 투명성 결여지적제하의 기사에서,

 

설문조사의 유불리를 따져 일부 결과만 공개한 것을 두고 정책 결정의 투명성이 결여됐다고 언급하며,

 

LTV +10%p 우대혜택을 부여하는 무주택실수요자 요건 관련 연소득 기준, 주택가격 기준을 낮추거나 유지해야한다는 응답비율이 높음에도”,

 

- ”83.7%의 응답자가 무주택 서민실수요자에 대한 현행 LTV 10% 추가혜택 제도가 더욱 확대돼야 한다고 응답했다는 유리한 여론조사만 공개하였다고 보도하였습니다. 

 

2. 동 보도 내용에 대한 금융위의 입장

 

최근 금융위원회전문가/일반인으로 구분하여 현행 대출규제의 적절성 및 방향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 (설문시기) 2.24~3.5(설문대상) 일반국민 600, 전문가 120

 

설문은 전문가 대상으로 27, 일반국민 대상으로 20, 4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일부문항은 전문가일반인 중복)


금번 설문과 관련하여, 서민실수요자 우대혜택 확대와 같이 여러 항목*이 작용하는 설문은 결과해석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무주택실수요자 제도 확대 필요성에는 여러가지 하위항목(소득요건, 주택가격, 우대혜택 폭)에 대한 적절성 여부가 복합적으로 고려됨

 

서민실수요자 우대혜택 관련 설문조사 결과 요약

 

전문가(120)

일반국민(600)

무주택실수요자 우대제도 확대 필요성

84.6%

83.6%

 

소득요건(8천만원) 적절성

32.5%

56.9%

 

 

적절한 소득요건

1.3억원 이상 45.8%

1.2억원 25.3%

1억원 20.5%

8천만원 이하 : 48.1%

1억원 : 26.0%

1.3억원 이상 : 9.5%

 

주택가격(6억원) 적절성

23.6%

59.4%

 

 

적절한 주택가격

10억원 35.1%

9억원 31.9%

12억원 이상 20.2%

6억원 이하 : 32.0%

10억원 25.5%

12억원 이상 : 14.6%

 

LTV 우대폭 10%의 적절성

34.1%

55.9%

 

 

적절한 우대혜택 폭

+30% : 30.9%

+20% : 28.4%

+40% : 17.3%

+30% : 39.2%

+40% : 22.4%

+20% : 14.6%

(참고) ‘한국일보기사에서 언급한 수치는 일반국민의 응답결과에 국한됨

 

설문결과를 보듯이, 전문가일반인 모두 무주택실수요자 우대제도 확대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80%를 초과*했으나,

 

* 통상 여론조사에서 특정 부문에 대해 80% 이상의 긍정답변이 나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결과임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전문가/일반인 별로 차이*가 나며, 우대혜택의 세부요건(, , ) 별로도 응답결과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 전문가 의견은 일반인과는 달리, 현행 주택가격소득 기준이 적절하지 않고(주택가격 부적절 76.4%, 소득 기준 부적절 67.5%) 확대되어야 한다는 비중이 매우 높음


따라서, 우대혜택 확대 대해서는 압도적 대다수가 공감하면서도, 개별 항목별로는 현행유지가 적절하다는 비중이 높을수도 있습니다.

 

- 이러한 이유로, 총괄 질문에 뒤따르는 개별 항목의 결과에 국한하여 무주택자 대출규제 개에 대한 전체적 방향성을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기사의 지적대로 개별요소에 대한 적절/부적절 여부를 평가하여 전체 정책의 방향성을 판단할 경우,

 

개별적으로는 소득 기준을 완화해서는 안되며, 주택가격 기준을 완화해도 안되고, LTV 우대폭 확대해도 안된다는 여론이 다소 높게 나오면서도,

 

총괄적으로는 무주택실수요자 우대제도가 확대되어야 한다는 답변(83.6%)이 압도적으로 높은 결과와 상충되게 됩니다.

 

이처럼 설문조사는 과학적 통계 데이터와 달리, 응답과정에서 주관성이 작용하여 응답결과간 상충되는 부분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 단순 참고자료로 활용할 따름입니다.

 

이러한 측면들을 고려하여, 지난 금융발전심의회 청년분과위 논의내용 발표(5.13)여론조사 결과를 함께 공개하면서,

 

금융발전심의회 청년특별위원들 주요 발언(5.13일 보도자료 배포)

 

- 서민·실수요자 LTV 우대조치소득·주택가격 요건이 지나치게 엄격하여 변화된 여건에 따라 조정 필요

 

- 대출규제 회피를 위해 혼인신고를 미루고 결혼하는 경우도 발생하는 등 각종 규제로 청년층의 주요 의사결정도 왜곡

 

국민이 생각하는 대출규제에 대한 큰 방향성만 제시하고, 47 설문을 모두 제시하지는 않은 것이며,

 

기사의 지적처럼 응답결과의 유불리를 판단하여 의도적으로 소개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금번 서민실수요자 우대제도 확대, 다주택투기 억제 효과가 있는 DSR의 단계적 확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무주택실수요자들의 주택구매 애로를 완화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당정협의 등을 거쳐 결정한 내용입니다.

 

* 4.29가계부채 관리방안에서 ‘23.7월까지의 차주단위 DSR 단계적 확대 계획 제시


구체적인 요건은, ‘17(6.19 주택시장 안정방안)에 최초로 설정한 주택가격, 소득기준을 그동안의 상승분 등 변화된 상황을 고려하여 조정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무주택자 우대혜택 소득요건, 주택가격 기준(투기지역 기준)

 

최초도입(‘17.6)

현재

소득요건

(부부합산)

 

7천만원 : 상위 26.8%*

7천만원 : 상위 46.1%

9천만원 : 상위 29.0%(‘21.3월 기준)

주택가격

기준

 

6억원 : 상위 43.0%

(서울 APT 기준)

6억원 : 상위 86.6%

9억원 : 상위 59.0%(‘21.5월 기준)

(서울 APT 기준)

* 부부합산 소득요건은 ‘20.6월 한차례 조정하였음(7천만원 8천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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