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민원 금감원 출범 이후 처음으로 감소
2005-08-16
조회수 : 3953
담당부서소비자보호센터
담당자오미현
연락처3771-5688
□ ‘05년 상반기중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민원은 전년 동기 대비 9.6%(3,123건) 감소된 29,461건임.
◦ 민원이 감소추세를 보인 것은 ‘99년 금감원이 출범한 이후 처음인데 ’99년부터 지난해까지의 6년간 금융민원은 매년 급속히 증가되어 왔으며, 동기간 중 민원의 연평균 증가율은 30.0%에 달함.
◦ 한편 ‘05년 7월중 민원도 전년 동월 대비 7.0% 감소되었는데 이와 같은 추세로 미루어 볼 때 향후 금융민원은 현 수준유지 또는 완만한 감소추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임.
□ 권역별로는 은행·비은행 권역과 증권·투신 권역의 민원이 각각 17.8%, 42.0% 감소된 반면
◦ 보험권역의 민원은 전년 동기보다 19.7% 증가되었으며, 전체민원중 보험민원의 점유비중도 32.8%로 전년 동기의 24.8%보다 8.0%p 증가되었음
◦ 민원이 감소추세를 보인 것은 ‘99년 금감원이 출범한 이후 처음인데 ’99년부터 지난해까지의 6년간 금융민원은 매년 급속히 증가되어 왔으며, 동기간 중 민원의 연평균 증가율은 30.0%에 달함.
◦ 한편 ‘05년 7월중 민원도 전년 동월 대비 7.0% 감소되었는데 이와 같은 추세로 미루어 볼 때 향후 금융민원은 현 수준유지 또는 완만한 감소추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임.
□ 권역별로는 은행·비은행 권역과 증권·투신 권역의 민원이 각각 17.8%, 42.0% 감소된 반면
◦ 보험권역의 민원은 전년 동기보다 19.7% 증가되었으며, 전체민원중 보험민원의 점유비중도 32.8%로 전년 동기의 24.8%보다 8.0%p 증가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