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회사 홈쇼핑채널 보험판매 실태분석
2007-08-14
조회수 : 3598
담당부서보험검사1국
담당자오미현
연락처3786-7463
□ 금융감독원이 생명보험회사의 홈쇼핑채널을 통한 보험판매 실태를 분석한 결과
◦ FY06('06.4~'07.3월) 중 홈쇼핑채널의 보험료수익은 8,046억원으로 전년대비 43.3%(2,430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생보사 전체 대면 판매채널의 보험료수익은 전년대비 6.8%(4조15억원) 증가에 그쳤으나 비대면 판매채널의 보험료수익은 42.2%(9,931억원) 증가
◦ 전체 보험료수익에서 홈쇼핑채널이 차지하는 비중은 1.2% 수준에 불과하지만 보험료수익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이는 대형 생보사에 비해 전통적인 판매채널(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등)이 열세인 중·소형 및 외국계 생보사들이 홈쇼핑채널을 적극 활용한데 기인한 것으로 보임
※ 非對面 판매채널 : 보험가입자를 직접 대면하지 않고 우편이나 전화(TM), 인터넷, TV홈쇼핑 등의 통신매체를 활용하여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방식
對面 판매채널(전통적 판매채널) :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등이 보험가입자를 직접 방문·대면하여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방식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FY06('06.4~'07.3월) 중 홈쇼핑채널의 보험료수익은 8,046억원으로 전년대비 43.3%(2,430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생보사 전체 대면 판매채널의 보험료수익은 전년대비 6.8%(4조15억원) 증가에 그쳤으나 비대면 판매채널의 보험료수익은 42.2%(9,931억원) 증가
◦ 전체 보험료수익에서 홈쇼핑채널이 차지하는 비중은 1.2% 수준에 불과하지만 보험료수익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이는 대형 생보사에 비해 전통적인 판매채널(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등)이 열세인 중·소형 및 외국계 생보사들이 홈쇼핑채널을 적극 활용한데 기인한 것으로 보임
※ 非對面 판매채널 : 보험가입자를 직접 대면하지 않고 우편이나 전화(TM), 인터넷, TV홈쇼핑 등의 통신매체를 활용하여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방식
對面 판매채널(전통적 판매채널) :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등이 보험가입자를 직접 방문·대면하여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방식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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