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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치 않는 마케팅 전화, 한 번에 거부할 수 있습니다!
2014-08-31 조회수 : 7279
담당부서신용정보팀 담당자전은주사무관 연락처2156-9670

한번의 신청으로 모든 금융회사의 마케팅 등 영업목적 전화와 문자 수신 거부할 수 있는 금융권 연락중지청구(두낫콜; Do-not-call) 비스를 2014.9.1(월) 10시부터 금융권 공동으로 시범운영할 예정임

 

그동안 금융소비자가 금융회사로부터 걸려오는 금융상품 가입 권유 등 마케팅 전화를 받고 싶지 않은 경우 개별 회사별로 연락중지를 요청해야 했던 불편함이 있었으나,

 

앞으로는 금융권 연락중지청구 홈페이지(www.donotcall.or.kr)에서 모든 금융회사에 대한 마케팅 연락중지를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금융소비자의 자기정보결정권편리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됨

 

□ 금번 금융권 두낫콜 서비스는 2014.3.10. 범정부 차원에서 발표한 금융분야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종합대책 추진과제중 하나로 12개 금융업권*이 공동으로 구축하여 시행하는 것으로

 

*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여신금융협회,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신협중앙회, 산림조합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우정사업본부

 

금융소비자는 휴대전화 인증절차를 간단히 거친 후, 마케팅 연락을 받고 싶지 않은 다수의 금융회사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되며,

 

신청자의 휴대전화 번호가 고객이 선택한 모든 금융회사로 전달되고, 이후부터는 해당 휴대전화 번호로 상품홍보 등 마케팅 목적을 위한 전화와 문자메시지받지 않게 됨

 

-다만, 두낫콜 신청후 최종 반영까지는 2주 정도 소요될 수 있음

 

 

< 두낫콜 서비스 절차 >

 

 

 

① 고객이 두낫콜 홈페이지(www.donotcall.or.kr)에 접속

 

② 고객임을 확인하는 본인 인증 절차 수행(휴대전화 실명 인증)

 

③ 고객이 마케팅 연락을 받고 싶지 않은 다수의 회사를 선택한 후 두낫콜 서비스 신청

 

* 금융업권별 소속 금융회사를 일괄선택 가능

 

④ 고객의 휴대전화 번호가 각 금융협회로 전송됨

 

*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 없이 휴대전화 번호만을 전송

 

⑤ 각 금융협회는 소속 금융회사에 고객 휴대전화 번호 전달

 

금융회사는 고객의 휴대전화로 마케팅 연락 중지

 

 

 

동 서비스는 마케팅 영업이 주로 이루어지는 휴대전화에 한하여 마케팅 영업목적의 광고성 전화와 문자메시지 발송을 2년간 차단하는 것으로

 

금융소비자와 체결한 계약 유지 등을 위해 필요한 연락은 차단대상이 아니며, 휴대전화 이외에 집전화?이메일 등 다른 매체를 통한 마케팅 연락까지 차단을 원하는 경우에는 개별 금융회사에 신청하여야 함

 

□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및 각 금융협회는 4개월간 시범운영을 통하여 전 금융회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시범운영 기간에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고 금융회사 및 금융소비자 의견을 수렴하여 금년말까지 미흡한 사항을 개선한 후 2015.1월부터 동 서비스를 정식 운영하기로 하였음

 

(붙임) 금융권 연락중지청구(Do-not-call) 서비스 관련 Q&A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1)첨부파일 열림
금융권 연락중지청구(두낫콜)서비스 시범운영.hwp (280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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