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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참고]「맞춤형 서민금융 지원 확대를 위한 간담회」논의 결과
2015-04-02 조회수 : 5901
담당부서서민금융과 담당자이인욱 연락처2156-9471
담당부서서민금융과 담당자 박보란 사무관 연락처2156-9471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15.4.2(목) 국민행복기금, 미소금융, 햇살론 등 서민금융 현장에서 직접 근무하고 있는 현장 실무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ㅇ 현재 운영 중인 서민금융 지원제도와 관련하여 현장에서 느끼는 제도 개선 필요사항 등에 대해 의견을 청취하였음

 

* 일시?장소 : ‘15.4.2(목) 7:30~9:30, 프레스센터 19층 국화실

* 참석자 : 미소금융중앙재단?신용회복위원회?한국자산관리공사?신용보증재단중앙회?저축은행중앙회?신협중앙회 서민금융 담당부장, 금융연구원, 금융위?금감원 관계자 등

 

임종룡 위원장은 회의 서두에서 “그간 많은 서민금융 지원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서민금융에 대한 외부의 평가아직도 냉정한 것이 현실”이라고 언급하며,

 

ㅇ 서민금융이 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서민금융 지원에 정책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임을 강조하였음

 

□ 간담회에서는 서민금융 지원제도와 관련하여 다양한 장애요인과 이에 대한 개선방안 등을 폭넓게 논의하였음

 

ㅇ 참석자들은 더 많은 서민들의 금융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현행 제도의 지원기준?내용 등을 탄력적으로 개편하고,

 

- 신용상담, 취업알선, 재산형성 등 서민의 수요에 맞는 보다 다양한 맞춤형 지원제도를 설계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대해 모두 공감

 

또한, 지속적인 서민금융 지원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충분한 재원 확보가 전제되어야 하며,

 

- 도덕적 해이를 최소화하여 재원의 건전성을 강화해야 함을 강조

 

ㅇ 아울러, 정책 서민금융 지원시 저축은행, 상호금융업권 등 민간 서민금융회사와의 협업?연계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 서민금융정책기관, 민간 금융회사, 지자체 등이 연계하는 효율적 서민금융 원스톱 네트워크의 구축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의

 

임종룡 위원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현장에 여전히 서민금융과 관련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이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앞으로 서민금융 현장방문을 통해 서민들의 입장에 서서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을 밝힘

 

ㅇ 또한, ‘서민금융진흥원’조속히 출범되어 서민들이 보다 쉽게 다양한 정책 서민금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서민금융정책기관과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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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보도참고자료_맞춤형 서민금융 지원 확대를 위한 간담회.hwp (212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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