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크라우드펀딩 1호 성공 기업, 정상외교 계기로 첫 수출
□ 크라우드펀딩 1호 성공기업 ‘마린테크노’ 개요
ㅇ ‘마린테크노’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출범 첫날인 ‘16.1.25일, 자금 조달에 성공(8천만원)한 ‘크라우드펀딩 1호 성공기업’
-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여수) 입주 업체로서, 청정바다의 해양 생물에서 추출한 마린콜라겐을 이용해 화장품 등 다양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친환경 해양 바이오 R&D 전문기업
* 생선 등 수산물에서 이용되지 않고 남겨지는 부분인 수산부산물을 재활용하여 콜라겐을 제조하는 원천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화장품 등 원료로 활용
- ’15년 9월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기업으로 선정되어 입주공간과 숙소(게스트하우스) 및 창업지원금 천만원 지원
* 2010년 전라남도 청년창업 프로젝트로 전남대학교 여수창업보육센터에서 창업한후, 공장 생산시설을 전남테크노파크에 확보
- 전남센터 전담기업인 GS로부터 콜라겐 품질 분석 등 꾸준한 기술 멘토링과 시제품 제작지원을 받아 화장품 원료를 활용한 마린콜라겐 응용제품(화장품 3종 세트) 개발을 완성
* 제품개발 후에는 GS 홈쇼핑 등 유통망을 통한 판로개척을 지원받고 있으며, 광주센터와의 연계지원으로 기아레드멤버스몰에도 입점
◇ 크라우드펀딩 진행 현황(~4.1, 18:00)
ㅇ 1월 25일 크라우드펀딩 출범 이후, 약 2개월동안 총 55개 기업(투자자 1,985명, 청약금액 46.5억원)이 펀딩에 참가하여 25개(43.1억원) 기업이 펀딩에 성공 |
□ 미국 수출 경과 및 주요 성공요인
ㅇ (경과) KOTRA 내수기업 수출기업화 사업에 참여, 작년 12월 해외바이어 초청 MOU 체결식(KINTEX)을 통해 WooOne*과 첫 만남
* WooOne은 LA를 중심으로 美 전역 도매상에 유통소비재 제품을 공급하는 수입 바이어
- 이후, 해당 바이어와 협상을 이어가던 중 금번 미국 LA 1:1 비지니스 상담회*를 계기로 향후 5년간 20만불 규모의 현장 구매계약 체결
* 박근혜 대통령의 멕시코 방문 계기로 우리기업 58개사, 바이어 108개사가 참여(4.1일 LA 밀레니엄빌트모어호텔)
ㅇ (성공 요인) 아래의 4가지 요인이 서로 복합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금번 마린테크노 기업이 성과를 창출
① 국내적으로는 청년 창업 프로젝트·창조경제혁신센터 프로그램을 통한 체계적인 기업 성장과
② 크라우드펀딩 성공을 통한 원활한 자금공급과 기업 위상 강화를,
③ 대외적으로는 정상외교를 계기로 함께 열리는 바이어 상담과정에서의 대외 신뢰도 향상 효과와,
④ 친환경 사업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 등을 꼽음
□ 정부 지원 방향
ㅇ 창조경제혁신센터 기업에 대한 보육 및 자금조달 지원 등을 통해 창업기업을 적극 발굴 육성하여, 창업초기 Death Valley를 극복하고 지속 성장 및 해외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육성할 예정
- 각종 정책자금 및 크라우드펀딩 등을 통해 창업기업이 아이디어를 사업화 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고
- 특히,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에 대해서는 성장사다리펀드·모태펀드 등을 통한 후속 투자, 신·기보 보증 우대, 코넥스 상장 지원 등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