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행권 신규 보증부 정책서민금융상품인“햇살론뱅크”7.26일 출시
ㅇ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성실하게 이용하여 부채·신용도가 개선된 저신용·저소득자가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
ㅇ 연 4.9~8%대 금리(보증료 포함)로 최대 2천만원 한도의 생계자금을 지원(은행별 성실상환자 우대금리 추가 지원)
■ IBK기업·NH농협·전북·BNK경남은행 창구 또는 모바일 웹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자격요건 해당여부 사전조회 가능
ㅇ 그 외 햇살론뱅크 협약은행들은 연내 순차적으로 출시 예정 |
1 |
|
개 요 |
□ 지난 3.31일 발표한 「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 및 13개 은행*이 참여한 ‘햇살론뱅크 업무협약(7.1일)’에 따라,
* (햇살론뱅크 참여 은행) BNK경남은행, 광주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SH수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13개은행, 가나다 순)
ㅇ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신용·저소득 서민이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경우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규 정책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뱅크"를 7.26일부터 출시합니다.
2 |
|
햇살론뱅크 주요내용 |
□ (지원대상)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지 1년 이상 경과하고, ①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②저소득·저신용 서민을 지원합니다.
*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① (부채·신용도 개선)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이용자의 가계 부채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KCB 또는 NICE) 상승
② (소득·신용요건) 연소득 3,500만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또는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 (대출한도) 신용도·부채 개선도에 따라 차등하여 최대 2,000만원 한도내에서 대출을 제공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동일인 보증한도(3,000만원) 이내에서 부여
□ (자금용도) 별도 용도의 제한없이 생계자금 등을 지원합니다.
□ (상환방식) 3년 또는 5년의 원리금분할상환(거치기간 최대 1년)방식이며 타 정책서민금융상품과 동일하게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 (은행금리) 햇살론뱅크 협약 은행별로 금리의 차이가 있으며 고객은 연 4.9% ~ 8%의 금리(보증료 연 2.0% 포함*)를 부담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이 90%보증을 제공
ㅇ 또한 은행별로 자율적으로 성실상환자 우대금리(예시 : 성실상환시 매년 △0.3%p) 등을 추가 지원할 예정입니다.
ㅇ 사회적배려대상자*(△1.0%p), 금융교육 또는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자(△0.1%p)는 보증료 인하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한부모가족 등
□ (공급계획) 7.26일 IBK기업·NH농협·전북·BNK경남은행에서 1차 출시 하고 이 외의 은행들은 연내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연말까지 시범운영을 통해 3천억원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3 |
|
햇살론뱅크 이용방법 |
□ (신청방법) 햇살론뱅크 협약은행의 창구를 직접 방문하거나, 모바일 웹, 앱을 통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ㅇ 7.26일부터 IBK기업·NH농협·전북·BNK경남은행의 모든 창구에서 햇살론뱅크를 신청할 수 있으며, 전북은행은 모바일 웹을 통해 비대면으로도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 은행별 출시일정 및 신청방법 > |
|
||||||||||||||||||||||||||||||||
|
||||||||||||||||||||||||||||||||||
□ ʼ21.7.26일 출시
□ ʼ21.8.17일 출시(예정)
□ ʼ21.9.27일 출시(예정)
※ 세부 출시일정 및 신청방법은 은행 내부사정에 따라 변동 가능 |
□ (사전조회) 협약은행에 대출을 신청하기 전,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자격요건 해당여부를 간편조회 후 은행을 방문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ㅇ 자격요건은 ①서민금융진흥원 앱을 다운로드하여 회원가입후, ②“햇살론뱅크” 항목에 정보를 입력한 후 “사전조회” 클릭하여, ③대상임을 확인함으로써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서금원 앱을 통한 사전조회 결과 자격요건에 해당하더라도 실제 협약은행의 대출심사 결과에 따라 대출 가능여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
|
정책서민금융 사칭 문자 및 보이스피싱 주의 안내 |
□ 최근 정책서민금융을 사칭한 문자메세지*나 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서민금융기관 로고를 도용하거나 햇살론 등 정책금융상품을 사칭하여 접근, 전화상담 등을 통해 고금리 대출을 유도
ㅇ 서민금융진흥원(국민행복기금 포함)은 1년 이상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중인 서민에 대한 단순 제도안내(햇살론뱅크) 외에는 문자나 전화를 통한 대출상품광고를 하지 않으며,
ㅇ 특히, 고금리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 등을 미끼로 카드, 통장, 비밀번호는 물론 일체의 현금 수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 은행 등 금융회사 명의의 대출지원 문자도 함부로 링크를 클릭하거나 기재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해서는 안 됩니다.
➡ 피해가 있을 시 금감원 불법사금융신고센터(☎1332)로 적극 신고 요망
□ 서민금융이 필요한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맞춤대출 앱, 서민금융콜센터(☎1397) 등 공식 상담채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 : 주요 QA>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