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10.21.(수)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유관기관장 등과 함께 노후행복설계센터 개소식에 참석하여,
ㅇ 국민의 체계적인 재무관리 등 노후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통합센터 운영 및 기관 간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한편,
* 향후 서민의 자발적인 노후 준비 촉진 등을 위해 참여기관 간 지속적인 상호 협력 등 합의
ㅇ 센터 상담 실무자 등과의 간담회를 통해 대국민 재무관리 등 노후준비와 관련한 애로사항 등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노고를 치하
※ 노후행복설계센터 개소식 개요
일시장소 : `15.10.21(수), 10:30~11:30 / 신용회복위원회
주요 참석자
- 금융위원장, 신용회복위원회 위원장, 주택금융공사 사장,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 하나은행 은행장, 미래에셋생명 대표이사, 금융투자협회 회장, 은퇴협회 대표이사 |
□ 이번에 전국적으로 개소한 ?노후행복설계센터?는 국민의 노후준비를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설립한 통합지원센터로
* 신용회복위원회(간사), 금융감독원, 주택금융공사, 하나은행, 미래에셋생명, 금융투자협회, 은퇴협회
ㅇ 금융권의 PB서비스와 금융교육을 이용하기 어려운 서민층에 대한 1:1: 재무설계 상담 및 미래설계 교육* 등이 제공
* 중소기업 근로자, 시장 상인회, 기타 단체회원 등을 대상으로 노후준비의 필요성 및 방법에 대한 집합교육
ㅇ 인터넷 홈페이지 및 전화를 통한 사전예약*을 거쳐 가까운 노후행복설계센터 지점(전국 50개소)에 방문하면 내실있는 재무상담 및 교육 등을 받을 수 있음
* 방문예약 및 기본상담은 인터넷 홈페이지(www.100-plan.or.kr) 및 각 지점 대표전화(붙임 참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음
□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개소식 인사말씀을 통해
ㅇ 우리나라의 경우, 낮은 출산율과 수명증가로 급속도로 고령화가 진행 중인 상황임에도 노후준비가 전반적으로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참고 : 세계와 한국의 인구현황 및 전망(‘15.7월 통계청)>
① 노년부양비(65세 이상인구 / 15~64세 인구) 전망(`15년→`60년) : (한) 17.9 → 80.7 (일) 43.5 → 73.2 (미) 22.3 → 37.6 (독) 32.6 → 61.9
② 노령화지수(65세 이상 인구 / 14세 이하 인구) 전망(`15년→`60년) : (한) 94.2 → 393.1 (일) 204.7 → 288.3 (미) 75.8 → 123.8 (독) 165.9 → 249.6 |
ㅇ 노후행복설계센터가 국민의 안정적인 노후준비를 위한 기반으로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
ㅇ 아울러 국민들이 연금상품에 투자하여 충분한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운용규제 등을 완화하고, 소비자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개발할 예정
□ 이어진 현장 간담회에서 참석한 실무관계자들은 급속한 고령화를 대비하여 서민층에 대한 노후준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센터가 출범하게 되어 기대가 크나,
ㅇ 보다 내실 있는 센터운영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홍보와 함께 정부 등 관계기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ㅇ 국민의 노후대비를 위해 사적연금이 활성화되어야 함에도 자산운용 규제로 인해 수요자의 니즈에 맞는 상품공급이 제약되고, 연금자산에 대한 정책적 지원도 부족한 측면이 있음을 언급
□ 금융위원장은 노후준비 지원이 수요자인 국민에게 체감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ㅇ 동 간담회에서 제안된 내용을 바탕으로 센터확충, 찾아가는 재무상담 및 교육 강화, 지자체 등과 연계한 밀착홍보 등 동 센터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검토하는 한편,
ㅇ 관계부처와 함께 국민의 노후소득 보장을 위한 제도개선 등 실효성 있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발언
□ 현장간담회에 이어서 노후행복설계센터 창구를 방문하여
ㅇ 노후행복설계센터에서 재무상담이 진행되는 방식(온?오프라인) 등에 대한 설명을 청취하고 현장직원을 격려
※ 별첨 : 금융위원장 개소식 인사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