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금융시장 관련
◈ (당부말씀) 현재까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이나, 관계기관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면밀하게 모니터링 해 줄 것을 당부 |
□ 점검결과, 당초 예상대로 한진해운 회생절차 신청이 주식채권 시장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음
ㅇ 코스피(△0.1%), 코스닥(+1.1%)은 소폭 변동하였으며, 채권시장도 한진해운* 채권 하락 이외에 계열사 채권 등은 특이사항 없음
* 8.31일 거래가 없던 한진해운 채권은 9.1일 거래재개로 가격이 대폭 하락(△51.8%)
구분 |
’15년말 |
’16.8.30 (D-1) |
’16.8.31 (회생절차 신청) |
’16.9.1 (D+1) |
전일比 |
KOSPI |
1,961.31 |
2,039.74 |
2,034.65 |
2,032.72 |
△1.93(△0.1%) |
KOSDAQ |
682.35 |
667.61 |
663.69 |
671.29 |
+7.60(+1.1%) |
2. 협력업체 관련
◈ (당부말씀) 협력업체들의 금융관련 지원 요청은 아직 본격화되지 않았으나, 향후를 대비하여 이미 마련되어 있는 협력업체 금융지원 체계 등을 재점검할 필요
- 특히, 협력업체를 전수 조사하여 업체별로 1:1 상담을 통해 업체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필요시 지원할 수 있는 체계 마련을 요청 |
□ 기존에 마련되어 있는 맞춤형 지원체계 등을 재점검 하고 필요시 신속히 대응할 계획
ㅇ 한진해운 협력업체에 대한 맞춤형 금융상담 프로그램을 실시(금감원)
- 한진해운의 모든 협력업체를 조사*하여 업체별로 주거래은행과 1:1 상담을 통해 업체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검토
*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한진해운의 협조를 통해 모든 협력업체를 파악
ㅇ 이미 설치되어 운영중인 금감원의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와 정책금융기관 특별대응반 및 지역의 현장반* 등을 통해 애로사항 파악 즉시 기관별로 신속히 대응
* 4개 정책금융기관(산수은, 신기보)이 5개 지역(부산울산거제창원, 목포)에 설치
< 각 기관별 협력업체 등 점검 현황(9.2일) >
◇ (금감원)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에 협력업체 애로사항 접수 없음
* 정부의 적극적 문제해결 촉구(7건), 회사채 불완전 판매 상담(2건) 등 9건의 민원접수
◇ (산은) 1개 업체에 대한 애로사항이 접수되었으나, 상환유예 등 금융지원 요청은 없는 상황
◇ (기은) 협력업체에 대한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며, 아직까지 화주들의 자금상 애로는 없으나, 사태 해결이 장기화될 경우 일부 자금애로 예상
◇ (신보) 한진해운 관련 협력업체 요청사항은 아직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