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내용
□ (문제점) 그간 「보험다모아」를 알지 못하는 소비자들은 자동차보험 갱신 및 신규 가입시, 보험회사별 자동차보험료를 일일이 조회
ㅇ 인터넷 포털에서 “보험다모아”를 검색하거나 직접 사이트 주소(www.e-insmarket.or.kr)를 입력해야 했기 때문에 「보험다모아」를 모르면 사실상 서비스 접근이 불가능
□ (개선) ‘다음(Daum)’ 검색창에 “자동차 보험, 자동차 보험료” 등을 검색하면 「보험다모아」의 보험료 비교정보를 인터넷 포털 화면에서 곧바로 확인 가능
* 연관 검색어 :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료, 다이렉트자동차, 다이렉트자동차보험료, 인터넷자동차보험, 신규자동차보험, 보험다모아 등
2. 기대효과
‘보험다모아’가 인터넷 포털과 연계됨에 따라 소비자의 서비스 접근성이 높아지고 ‘정보의 사각지대’가 해소
※ 「보험다모아」는 ‘15.11.30일 출범 이후 월평균 약 9만명의 소비자가 방문하여, 누적방문자수 200만명을 돌파(’17.8.16일 기준)
→ 보다 많은 국민들이 손쉽게 보험회사별 자동차보험료를 비교하고 저렴한 보험에 가입 가능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보험회사간 보험료(가격) 경쟁이 촉진되고 보험료 인하 등 소비자의 편익이 증대
3. 향후계획
‘보험다모아’와 ‘다음(daum)’간 보험료 비교 서비스 범위를 현행 자동차보험에서 ‘실손의료보험’, ‘연금보험’ 등으로 지속 확대
ㅇ 생손보 협회는 빠르면 ‘17.10월부터 ’실손의료보험‘에 대한 서비스 연계와 관련한 협의에 착수할 계획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 등과의 시스템 연계를 지속 확대
1. 주요내용
□ (문제점) 그간 「보험다모아」에서 자동차보험료 비교조회시 全보험사에 공통되는 기본 보험료* 조회만 가능
* 자동차보험 담보(대인배상, 대물배상, 자기신체손해, 무보험차상해, 자기차량손해, 긴급출동)별로 소비자가 선택한 조건에 개별 소비자의 기본적인 특성(운전 경력, 사고 이력, 차종 등)만 반영
ㅇ 보험회사 개별적으로 운영중인 다양한 특약할인을 반영하지 못해 조회한 보험료와 실제 가입시 보험료간 일부 차이가 발생
□ (개선) ‘17.8.29일부터 각 보험사가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총 9개 할인특약까지 반영된 최종적인 보험료 조회 기능을 보험다모아 시스템에 반영
* 마일리지 할인, 블랙박스 할인, 자녀할인, 사고통보장치 할인, 대중교통 할인, 안전운전습관 할인, 과거 주행거리 연동 할인, E-mail 할인, 서민우대 할인
2. 기대효과
보험다모아의 자동차보험료 비교서비스의 정확성이 제고
보험회사간 자동차 보험료(가격) 경쟁뿐만 아니라 서비스 차별화 경쟁도 촉진
*자동차보험 CM 판매사는 보험다모아 출범 前(’15.11月) 1개사에서 ‘17.8月 현재 全 보험사(11개사)로 확대
* 안전운전습관 할인, 대중교통 할인, 자녀할인 등 다양한 보험료 할인 특약이 새롭게 출시되고 있는 추세
3. 향후계획
□ 향후 주기적인 시스템 고도화(Up-Grade)를 통해 각 보험회사에서 새롭게 신설하는 추가 할인특약도 지속적으로 반영
1. 주요내용
□ 협회는 「보험다모아」의 모바일 접근성을 높이고 보험 소비자들에게 보험 관련 제도 변경사항 등 유용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카카오톡’에 “보험다모아 플러스친구”를 개설
ㅇ 카카오톡 가입자는 친구 추가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이용
※ 카카오톡 이용자수 : 월간 약 4,275만명
ㅇ “보험다모아”를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추가하면,
카카오톡에서 “보험다모아”에 바로 접속하여 보험료 비교 서비스를 이용 가능
자동차보험실손의료보험 등과 관련한 제도 개선 사항, 보험관련 세제 혜택 변경, 새로운 보험상품 출시 등 유용한 정보를 ‘보험다모아’로부터 주기적으로 안내 받을 수 있음
□ 협회는 국민들이 손쉽고 간편하게 보험다모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험다모아 앱」 출시 등도 추진(금년말 출시 예정)
2. 기대효과
□ 보다 많은 국민들이 보험다모아 서비스를 이용하고, 보험 관련 다양한 정보가 신속히 소비자들에게 전달됨에 따라 보험계약자 권익 향상, 소비자 보호 등에 기여
<별첨1> ①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카카오(다음) 연계 참고자료
②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