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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금융현장의 의견을 전달합니다 - 7개 그룹 총 105명의 제6기 금융현장 메신저 출범 -
2022-08-16 조회수 : 18649
담당부서금융소비자정책과 담당자유승완 사무관 연락처02-2100-2524

 

주요 내용

 

금융소비자의 입장에서 금융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할 제6기 금융현장 메신저를 위촉, 향후 1년간 활동 예정

 

소비자단체, 금융사고객 및 청·장년·고령층 등 총 7개 그룹(계층4, 연령별 3), 105명으로 구성

 

향후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개선사항들의 금융현장 안착상황 대한 피드백 역할도 담당


 

1

 

개요 및 구성


금융위원회는 ’22.8.16일 다양한 계층·연령으로 구성된 105명의 제6기 금융현장 메신저를 위촉하였습니다.

 

ㅇ 현장메신저는 ’16.1월 도입된 이후 ’20.11월 코로나로 활동이 중단되기 전까지 금융현장의 다양한 금융소비자의 목소리를 금융당국에 전달하여 제도개선으로 연결하였습니다.

 

ㅇ 제6기 현장메신저는 총 7개 그룹(계층별 4개, 연령별 3개), 총 105명으로 구성되며, 향후 1년간 활동할 계획입니다.

 

 * 총 7개 그룹(소비자단체/소비자/법인/금융사 직원 등 4개 계층별 그룹 및 청년·대학생/장년층/고령층 등 3개 연령별 그룹)별로 각 15명씩 구성


제6기 현장메신저 구성

 


2

 

운영 성과

 

□ 현장메신저는 ’16년 도입된 이후 코로나 확산 이전까지 매년 제안건수를 늘려가며 금융취약계층을 비롯한 다양한 금융소비자의 의견을 전달하였습니다.

 

ㅇ 지난 1~5기 현장메신저 활동을 통해 597건을 제안하였고, 이 중 575건을 회신완료(회신율 96.3%)하였으며,

 

회신완료 575건 중 319건은 현장조치하고, 256건은 검토 후 142건 수용, 114건 불수용하였고, 22건은 추가검토로 판단하였습니다.

 

< 현장메신저 제안 현황 >

연도

개선과제

제안

회신완료

 

추가검토

현장조치

수용

불수용

2016

72

72

16

32

24

0

2017

125

121

48

38

35

4

2018

173

166

118

31

17

7

2019

197

187

122

37

28

10

2020

30

29

15

4

10

1

총 계

597

575

319

142

114

22

 

ㅇ 주요 제안내용은 소비자보호(248건, 41.5%), 편의성 증진(224건, 37.5%) 관련 건의가 가장 많았으며, 그밖에 상품설명·안내방식 개선(77건, 12.9%), 기타*(48건, 8.0%) 등이었습니다.

 

 * 기타 : 정보보안, 민원응대 등



3

 

향후 운영계획

 

제6기 현장메신저는 그룹별 간담회 등을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건의사항, 금융상품 이용시 발생하는 불편금융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시로 금융당국에 전달할 예정이며,

 

현장메신저제안사항은 금융회사 등 관계기관 논의, 금융당국 검토 등을 거쳐 제도개선적극 반영할 예정입니다.

 

ㅇ 아울러, 현장메신저는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제도개선사항들이 금융현장에 안착하고 있는지 금융소비자의 시각에서 피드백 역할도 담당할 계획입니다.

 

 * 고령자 모드, 온라인설명의무 가이드라인 등 금융취약계층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개선사항들의 현장안착 상황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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