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당신의 돈을 지키고, 안전한 미래를 확보하세요! - 금융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2024년 OECD 「국제 금융교육 주간」 행사 개최
2024-03-19 조회수 : 24978
담당부서금융소비자정책과 담당자이은진 사무관 연락처02-2100-2642

 OECD 「국제 금융교육 주간(Global Money Week)」 행사가 3.18.(월)부터 3.24.(일)까지 7일간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금융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하기 위해 OECD 산하 국제금융교육네트워크(INFE)가 ’12년부터 주관하는 국제 캠페인** 차원에서 열리는 것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각 회원국은 캠페인 기간 동안 세미나, 금융교육 등의 행사를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OECD에 보고할 예정이다.


*OECD는 ’12년부터 매년 3월 넷째주를 「국제 금융교육 주간(GMW)」으로 지정하여 회원국이 자율적으로 금융교육 캠페인을 실시하도록 권고

** ’24년 주제 : 돈을 지키고, 미래를 확보하자(Protect your money, Secure your future)


 이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9일(화) 「생애주기별 금융교육 현황과 과제」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여, 각 연령대별로 추진하고 있는 맞춤형 금융교육 현황을 살펴보는 한편, 추가적으로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는지 등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 (일시/장소) ‘24.3.19.(화) 14:00~16:50 / 예금보험공사 대강당(19F)
(참석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 금융교육학회 등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우리 금융소비자들이 금융지식 습득에 대한 의지는 강하지만, 신뢰할 만한 정보에의 접근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주식 리딩방과 같은 금융사기 범죄쉽게 노출되어 왔고, 코리아 디스카운트 문제 역시 주가의 단기 급등락에 베팅하는 단타거래 비중이 높게 나타나는 등 근시안적 투자행태에서 비롯된 것임을 지적하며, 미래에 대한 준비경제적 가치, 위험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서는 금융태도 변화를 위한 금융교육이 시급함을 강조하였다.


  특히, 김 부위원장“돈을 지키고, 미래를 확보해가자!”는 이번 국제 금융교육 주간의 슬로건이야말로 금융교육의 기본과 본질을 함축하고 있는 문구라는 점에서, 앞으로의 금융교육은 긴 호흡으로 기초체력을 탄탄히 쌓고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주안점을 두어 실생활과 맞닿아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김 부위원장은 현재 금융당국이 “생애주기별 맞춤형 금융교육”이라는 장기적인 정책방향에 따라 금융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특히 미래세대의 주역인 2030 청년층에 집중하여 청년 금융교육을 강화하고자 다음 세 가지 정책방향에 따라 금융교육을 추진하고 있음을 밝혔다.


  첫 번째로, 본격적인 교육에 앞서 청년들이 금융과 친해지고 기초적인 금융역량을 쌓는 것우선인 만큼, ‘생애 첫 금융거래’ 등 누구나 공감할 수 있을 만한 친숙한 주제들을 소재로 교육이 꼭 필요한 시점*(teachable moment)에 맞춰 그와 관련된 금융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금융생활에 있어 정보·지식이 꼭 필요하고 바로 활용가능하며, 효과도 극대화되는 시점


  이에 따라 첫 시범사업으로 대학생 카드발급, 사회초년생·직장인의 첫 대출 실행 등 ‘교육이 가장 효과적인 시점(teachable moment)’에 맞추어 상품 이용자들에게 관련 콘텐츠에 대한 알림톡(문자) 발송을 시작했으며, 4월부터는 미래에셋·키움증권 등 금융투자회사들도 참여하는 금융교육을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사회초년생·직장인 등을 중심으로 신용융자거래 등에 따른 투자 사례 등이 활발히 공유되고 있는 만큼, 처음 증권계좌를 개설하는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 등을 대상으로 계좌 개설 시점에 맞춰 신용융자 거래시 유의사항을 비롯하여 연금저축 등을 활용월급으로 목돈만들기, 연말정산 절세 가이드 등을 담은 금융교육 콘텐츠를 발송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김 부위원장금융교육의 전달매체와 관련하여서도 앞으로 보다 많은 청년들이 언제 어디서나 양질의 금융교육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투브, 인스타, 웹툰 등 청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채널 및 다양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금융교육의 경로와 접점확대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두 번째로, 청년들이 소비·지출계획 수립 및 투자활동 등에 있어 스스로의 금융습관을 점검하고 자기주도적인 금융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내가 주도하는 금융’을 주제로 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앞으로는 청년들이 투자성향과 속도를 결정함에 있어 검증되지 않은 주변의 목소리가 아닌, 자신만의 방식과 속도의사결정을 해 나갈 수 있도록 맞춤형 재무상담, 소비습관 분석다양한 점검 기회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며, 이에 전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세 번째로는, 청년들이 급변하는 금융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생존 금융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대출, 신용카드, 보험가입, 저축 및 자산형성 등 청년들이 꼭 알아야하는 금융주제들을 선정하여 각자의 상황에 맞는 금융교육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피해예방 및 대처 사례들을 발굴해 적극적으로 공유함으로써 나날이 진화해가는 신·변종 금융사기 수법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우리 미래세대와 청년들의 경제력은 더 이상 운명이나 행운이 아닌 교육의 영역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청년들이 복잡한 금융환경 속에서도 스스로 중심을 잡고 풍요로운 미래를 설계하여 스스로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하는데 금융당국이 적극적으로 앞장설임을 밝혔다.


   이러한 금융당국의 금융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금번 「국제 금융교육 주간」을 통해 금융감독원을 비롯한 19개 기관에서 다양한 금융소비계층을 대상으로 온라인 금융교육이벤트를 진행하고, 원격지 학생, 아동복지시설, 고령자취약계층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금융교육을 실시한다.


  생애주기에 따라 본인에게 맞는 금융교육 프로그램온라인으로 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를 활용한 게임 교육, 온라인 독서 프로그램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학생, 성인, 고령층 및 군장병, 발달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해서는 실습교육 등을 병행한 오프라인 금융교육이 진행되고,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 및 금융회사 금융체험관 등에 금융소비자직접 초청하는 체험형 교육이 실시된다.


【OECD 「국제 금융교육 주간」 금융교육 프로그램 분류 】

➊ 캠페인 홍보

➋ 온라인 교육 및 이벤트

가.웹페이지 개설

나. 행사 홍보 이벤트

다.금융교육 프로그램 홍보 이벤트

가.온라인 금융교육 학습하기

나. 미니게임 및 퀴즈 이벤트

다.온라인 체험형 교육

➌ 찾아가는 금융교육

➍ 체험형 교육 및 이벤트

가.찾아가는 금융학교

나.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교육

다.성인 대상 금융 아카데미

라.대학생 금융특강

가. 기관 초청 체험형 금융교육

나. 교육문화센터 등 방문체험 이벤트

다. 초등학교 교실 내 금융교육

 

  구체적인 행사 내용, 참가 신청 등 OECD 「국제 금융교육 주간」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금융감독원 ‘e-금융교육센터(www.fss.or.kr/edu) 또는 행사 웹페이지(www.fss.or.kr/gmw)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첨부파일 (6)첨부파일 열림
240319 (보도자료) 당신의 돈을 지키고 안전한 미래를 확보하세요! - 2024년 OECD 「국제 금융교육 주간」 행사 개최.pdf (1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40319 (보도자료) 당신의 돈을 지키고 안전한 미래를 확보하세요! - 2024년 OECD 「국제 금융교육 주간」 행사 개최.hwp (2 M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240319 (보도자료) 당신의 돈을 지키고 안전한 미래를 확보하세요! - 2024년 OECD 「국제 금융교육 주간」 행사 개최.hwpx (2 MB) 파일다운로드
[별첨] 2024 OECD 국제 금융교육 주간 행사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개회사.pdf (186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별첨] 2024 OECD 국제 금융교육 주간 행사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개회사.hwp (67 KB)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별첨] 2024 OECD 국제 금융교육 주간 행사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개회사.hwpx (34 KB)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