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eg(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험 판매방송 개선을 통한 보험소비자 보호 강화방안
2012-05-10 조회수 : 8844
담당부서금융위 보험과 담당자마 순 사무관 연락처2156-9832
담당부서금융위 보험과 담당자 김철영 팀 장 연락처2156-9832


1 추진 배경


□ 최근 홈쇼핑·케이블 등을 통한 보험 판매방송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 (홈쇼핑) FY’11기준 20개 보험사가 5개 홈쇼핑을 통해 52종의 보험상품 판매

 

           * 초회보험료 기준으로 손보상품이 70%, 생보상품이 30%의 비중


           * 홈쇼핑 전체 매출대비 보험수수료 비중은 약 3.2%(약 3,200억원 수준)

 

    (케이블) FY’11기준 20개 보험사가 58종의 보험상품을 판매

 

□ 홈쇼핑·케이블을 통한 보험 판매방송의 경우, 통신 판매로 연결되는 보험 모집과정의 일부로서

 

 ㅇ 제한된 시간에 불특정 다수로부터 많은 전화상담 신청을 받기 위해 보장내용을 과장 설명하는 등 불완전 판매 가능성이 높음

 


 ㅇ 보험 판매방송은 보험시장의 모집질서 및 보험산업의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 건전한 보험 모집질서 유지와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보험 판매방송 등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할 필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2)첨부파일 열림
120510_브리핑_(별첨) 보험 판매방송 개선방안.hwp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120510_브리핑_보험 판매방송 개선방안.hwp 파일뷰어 파일다운로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