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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회사 고객정보 유출관련 긴급간담회 금융위원장 모두 말씀
2014-01-14 조회수 : 6744
담당부서중소금융과 담당자이종림사무관 연락처2156-9856

□ 잘 아시다시피 지난 주 일부 카드사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발생하였음

 

ㅇ 이는 신뢰근간으로 하는 금융의 토대 자체를 흔드는 매우 심각한 범죄

 

올 한해 금융이 고민해야 할 화두로 “금융에 대한 신뢰”를 제시한 마당에 이러한 사건이 벌어지게 되어 국민여러분, 특히 피해자분들께 송구스런 마음을 금할 수 없음

 

금융위원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음

 

□ 그 동안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여러번 누누이 강조하였고 과거 수차례의 사고와 관련하여 개선 및 보완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고가 거듭 재발하는 것은,

 

금융회사들이 아직까지도 개인정보보호 문제와 관련하여 통렬한 반성적극적 개선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음을 반증하는 것이며, 특히, 여기 계신 최고경영자분들의 관심열의미흡했었다고 판단됨

 

저는 금융시스템의 신뢰 손상시키는 행위에 대해서는 그 어떤 행위보다 엄중한 제재 적용시킬 것이라고 여러번 밝힌 바 있음

 

수사당국의 수사결과 및 관련법규에 따라 관련자에 대해서는 응당한 법적조치가 이루어지겠지만,

 

금융당국 차원에서도 제재의 실효성 확보 차원에서 법상 허용가능한 최고한도의 행정제재 부과방안을 검토하고 있음

 

- 해당회사는 물론 CEO를 포함업무관련자에게 엄정하게 책임을 묻도록 하겠음

 

ㅇ 또한 관련기관들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유출된 정보관련 피해최소화하고, 향후 유사사례의 재발을 막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 강구할 것임

 

- 이는 ‘비정상의 정상화’ 방안의 일환으로서 강력히 추진할 것이며, 사전방지 노력과 함께 시스템적으로도 근본적·구체적 개선방안마련할 것임

 

□ 재차 강조하지만, 국민의 재산관리하는 금융회사에게 있어 고객들로부터의 신뢰란 생명과도 같은 것임

 

정보화·디지털 사회에서 고객의 개인정보란 금전적 가치로 환산이 불가능한 핵심 자산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금융시스템에 대한 전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금융회사에 그 관리위탁한 것임

 

이를 엄격하고 소중하게 관리하는 것은 금융거래 安全性과 금융에 대한 信賴性 확보의 근간을 이룬다는 점을 금융회사 임직원께서는 늘 명심해주시기 바람

 

한번 더 말씀드리지만 개인정보유출 관련해서 안이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앞으로 절대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개인정보보호관련 이중, 삼중의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ㅇ 향후 사고발생시에는 자리를 물러난다는 각오를 하시고 업무에 임해주시기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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